소용돌이(vortex)와 수학의 꼭짓점(vertex), 그리고 버티칼(vertical)은 뿌리가 같은 어원입니다.
코드매니아 2018. 9. 28. 19:54
#영단어
영단어 17번째 강의입니다.
소용돌이(vortex)와 수학의 꼭짓점(vertex), 그리고 버티칼(vertical)은 뿌리가 같은 어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버티칼 커튼(vertical curtains)에서 vertical은 ‘수직의’, ‘수직선’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 Vertical Limit이라는 ‘수직한계’라는 뜻의 영화를 아주 인상 깊게 본 기억도 있습니다만, 수직적이라는 vertical과 소용돌이의 vortex, 그리고 꼭짓점의 vertex는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아래의 설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라틴어근은 vert, vers, verg, vort, ward = turn(돌다, 회전하다) 혹은 change(바꾸다)입니다.
1. vertex - [수학] 꼭짓점, 교점, 정점, 최고점 / vortex – 소용돌이, 돌풍, 회오리바람 / vertical – 수직의, 수직선
(vert=turn이고 ex=ic(상태)의 뜻에서 ‘돌아가는 상태’라는 의미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왜 ‘꼭짓점’이라는 뜻과 ‘정점’이라는 뜻이 공존할까요? 케빈은 수학을 잘 모릅니다만, 알아본 바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개의 직선이 만나는 점을 ‘교점’이라고 하고 만약 한 직선에서 달려가다가 그 교점에서 다른 직선으로 달리게 된다면 방향을 돌리는 것이 됩니다. 바로 이 부분, 즉 교점이라는 곳은 방향이 전환되는 부분, ‘방향이 돌아가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산의 꼭대기도 그러한 교점과 같은 모양이므로 vertex는 ‘꼭짓점, 교점, 정점, 최고점’이란 뜻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교점이 90도의 직각이라면 수평으로 달리던 직선이 ‘수직’으로 전환되는 것이 되므로 ‘수직의’, ‘수직선’이 된 것입니다. vortex는 같은 어원 vert=vort=turn이므로 ‘돌아가는 상태’에서 ‘소용돌이’의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 vertebrate – 척추동물 / invertebrate – 무척추동물
(vertical이 ‘수직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척추는 땅과 수직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vertbrate를 ‘척추동물’이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네 발로 걸어 다니는 척추동물들도 많습니다만, 인간을 기준으로 생겨난 단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in=not이므로 invertebrate는 ‘무척추동물’이 되는 것입니다)
3. version – 원형의 변형(물), ~판, ~작(作), 해석, 견해, 번역(물), 각색, (자궁 속의) 태위(胎位) 회전(술)
(vers=change이므로 원래의 형태를 바꾸어서 만든 ‘변형물’, ‘각색’, 그리고 ‘번역’의 뜻을 지니게 되었고 vers가 turn의 뜻도 있으므로 태아가 머리부터 나오는 것이 정상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 산모의 뱃속에서 태아를 머리부터 나올 수 있도록 태아의 위치를 회전시키는 ‘태위 회전술’의 뜻도 있습니다)
4. convertible – 개폐형 자동차, 전환가능한, 변환된
(con=together이고 vert=change이며, ible=able이므로 ‘함께 바꿀 수 있는’의 뜻에서 ‘변환할 수 있는’, ‘화폐나 채권을 전환할 수 있는’, 그리고 ‘자동차의 지붕을 접을 수 있는’의 뜻으로 각각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5. introverted – 내성적인 / extroverted – 외향적인
(intro=into이고 vert=turn이므로 ‘안으로 돌아 들어오는’의 뜻에서 introvert라는 단어는 동사인 ‘(마음이나 생각을) 안으로 향하게 하다’의 뜻이 되었고, 명사로서 ‘내성적인 사람’, 그리고 형용사로도 쓰여서‘내성적인’의 뜻이 되었습니다. introvert가 자체적인 형용사로도 쓰이지만, 동사의 과거분사형인 introverted도 똑같이 ‘내성적인’의 뜻이 된 것입니다. 이와는 달리, extrovert는 명사와 형용사형으로만 쓰이는데 extro=out이므로 ‘외향적인 사람’, ‘외향적인’의 뜻으로 쓰이고 동사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과거분사 모양의 extroverted 역시 형용사로서 ‘외향적인’의 뜻을 지닙니다)
6. converge – 수렴하다, 한 점에 모이다 / diverge – 발산하다, 벗어나다, 갈라지다, 분기하다
(con=together이고 verg=turn이므로 위의 단어들과 동일한 어근이지만, ‘함께 결합되어 한 곳으로 돌다’의 개념으로 달리 이해하신다면, ‘수렴하다’의 뜻을 쉽게 암기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렴’이라는 명사형은 convergence입니다. diverge는 di=away이고 verg=turn이므로 ‘서로 멀어지면서 돌다’의 뜻으로 개념을 잡으신다면, ‘발산하다’의 의미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산’이라는 명사형은 divergence입니다)
7. vertigo – 현기증 / height vertigo – 고소공포증(acrophobia)
(케빈도 학창시절 ‘현기증’이라는 단어가 잘 외워지지 않아서 “현기증이 나더라도 이것 붙잡고 버티고 있어!”라고 연상법으로 외웠던 기억이 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케빈의 공삽탈출의 취지에 따라 라틴어로 분석해 봅시다. vert=turn이고 igo는 라틴어 명사형 접미사이므로 ‘무언가가 돌아가는 상태라서 어지러운’이라는 뜻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빙빙도는’이라는 형용사로 vertigo의 파생어인 vertiginous가 있습니다)
8. pervert - (바른길에서) ~을 빗나가게 하다, 타락시키다, ~을 악용하다, ~을 곡해하다, 왜곡하다, 타락자, 성 도착자
(per=over이고 vert=turn이므로 ‘지나치게(over) 벗어나다’의 뜻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per~이라는 접두사는 through(~을 통과하여, 끝까지)라는 뜻도 있지만, over(지나친, 과도한)의 뜻과 completely(완전히)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벗어나다’, 혹은 ‘완전히 벗어나다’의 뜻에서 정상적인 경로를 완전히 이탈하는 의미로 파악하시면 충분히 위에 나열된 의미들을 쉽게 암기하실 수 있습니다)
9. conversant – 정통한
(이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휘 사용의 역사를 조금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conversation(대화)라는 단어는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라틴어에서 conversari라는 단어가 있었는데, 위의 어원과 동일하지만, 조금 다른 각도로 분석해보면 con=together ‘함께 같은 방향으로 돌다’로 이해를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서로 같은 주제로 대화를 나누거나 친하게 지내다’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즉, 라틴어 conversari는 ‘교제하다’였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14세기 영어에서도 conversant의 의미는 ‘친밀한 교제를 하다’였습니다. 그러다가 19세기 무렵부터 ‘서로 대화를 나누다’의 의미가 추가되기 시작하면서 converse(대화를 나누다)의 파생어로 conversation은 '대화'를 뜻하는 명사이고, conversant는 '대화를 나누는 내용 면에서 잘 알고 있는'의 뜻으로 '정통한'이라는 뜻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10. traverse – 가로지르다, 통과하다, 교차하다, (문제 따위를) 상세하게 검토하다, 신중하게 고찰하다, (조준하기 위해) 포구를 돌리다
(tra=trans=across이고 vers=turn이므로 '가로질러 돌아가다'의 뜻에서 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로지르다', '통과하다', '교차하다'를 유추하실 수 있으며 어떤 문제나 주어진 사안을 전체적으로 가로질러 검토하는 모습을 떠올려 보신다면 '신중하게 검토하다'의 뜻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1. versatile – 다재다능한, 다방면에 걸친, 다용도의, 다기능의, 변화하기 쉬운
(vers=turn, change이고 ate=do인데 뒤의 ile=able때문에 ate의 e가 빠지게 되어 versatile이라는 단어가 생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변화를 할 수 있는'의 뜻으로 이해하시면 한 가지의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그리고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의 뜻으로 발전하여 '다재다능한', '다용도의'라는 뜻을 지니게 된 것입니다)
12. averse – 싫어하는, 마음이 내키지 않는, 꺼리는, 반대하는 / aversive – 혐오의, 회피적인
(a=away이고 vers=turn이므로 ‘저편으로 떨어져 돌다’라는 개념으로 이해하신다면 ‘싫어하는’, ‘마음이 내키지 않는’의 뜻으로 이해하실 수 있는 단어입니다)
13. adverse – 반대의, 역(逆)의, 반대쪽의 / adversary – 적, (스포츠) 상대선수, 적대하는
(ad=to이고 vers=turn이므로 ‘~쪽으로 마음이나 시선을 돌리다’의 뜻에서 출발하시면 원래의 방향과는 반대쪽으로 관심이나 주의를 돌리게 되는 모습을 충분히 연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대의’, ‘반대쪽의’라는 뜻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14. subversive – 전복시키는, 파괴적인, 파괴분자 / subversion – 파괴, 파멸, 전복, 타도(overthrow)
(sub=under이고 vers=turn이므로 ‘아래로 돌려버리다’의 뜻으로 이해하신다면 ‘어떤 체제나 대상을 뒤엎어 버리다’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subvert(전복시키다, 타도하다, 파괴하다)의 형용사형으로 subversive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5. invert - ~을 거꾸로 하다, 뒤집다, 도치시키다, 자리바꿈하다
(in=inside이고 vert=turn이므로 ‘안쪽면을 밖으로 돌리다’로 이해하시면 아주 쉽게 암기가 가능한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inversive는 ‘역의, 반대의’라는 뜻의 형용사이고 inversion은 ‘전도, 역, 정반대, 도치(법), 거꾸로 하는 것’의 뜻을 가지는 명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