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는 자신을 믿는 사람들의 죄를 사할 수 있는 권세가 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누가복음 5장21]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생각하여 이르되 이 신성 모독 하는 자가 누구냐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오직 하나님만이 사람의 죄를 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것이 복음의 핵심이다 에수님이 두 분 하나님 중 한 분 하나님(mono-genes)이시고 그가 하나님으로서 사람의 죄를 사할 수 있는 권세가 있으신 것이다
그는 이 내용을 사람들에게 반드시 알게 해 주어야 하셨다
당시 이 소식에 가장 먼저 귀가 번쩍 띈 사람들은 이교도 성전창녀, 세리등 즉 모세가 명한 죄를 속하기 위한 속죄 제사에 참여가 안되는 사람들 구릅이다 즉 죄인들이라고 일컬어지는 사람들이다
이 내용이 [마태복음 9:6] 그러나 인자(예수님)가 세상에서 (자신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의)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이다 중풍병자는 단지 중풍병을 고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소문을 듣고 예수님을 찾아 온 것이다 그는 소문 중에 그가 병들을 고치고 복음을 전한 다는 내용을 듣고 찾아 온 것이다 중풍병자는 그들이 기다리던 메사아일 가능성을 두고 병을 고치기 위해 찾아 온 것이다 이 행위가 곧 믿음으로 간주 된 것이다
마가복음(막) 2장 5.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죄사삼을 받았느니라"위 원인이 곧 "저희(중풍병자의)의 믿음을 보시고"이다
(예수님의 메시아 되심에 심한 의구삼을 가진 세례 요한은)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라고 물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대답은 내가 성경에 예언된 오실 그 메시아가 맞다는 말씀이다) 그 이유는 예수님은 성경의 예언대로 오실 메시야로서 "이적을 행하시며 복음을 전한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세례요한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고 요한에게 전하라고 하신 것이다 이 예언의 내용은 구약 이사야 35장4,5절 “...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의 예언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사야릐 예언에는 (이스라엘 국가의)하나님이 친히 세상에 오신 것이라 하였다 그 하나님이 곧 예수 그리스도 이신 것이다
복음의 기초는 즉 예수님이 바로 오실 그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이신 것을 믿는 것이다 이 분이 그를 하나님으로 믿는 사람들의 죄를 사할 수 있는 권세가 있다는 말이다
사람은 악하고(poneros) 음란한(moichalis)자이다 이 절은 오역이다 이 내용을 다시 제대로 번역하면 “하나님을 떠나(moichalis) 세상의 방식(poneros)으로 생각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 이기 때문에 그래서 먼저 세상적 방식으로 하나님 수준의 표적들을 먼저 보여 주고 예수님을 하나님이신 것을 믿게 하신 것이다 이후 성령으로 예수님의 사역인(죽으셨다가 다시 살아 나신) 요나의 표적(예수님의 침례이다)으로 그 믿음을 바꾸어 주셔서 믿게 하신다는 것이다 곧 [마태복음 16:4]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시다” 이다
로마서 1장 17절 “믿음으로 믿음에 이른다” 첫번 째 믿음은 표적(이적)을 보고 믿는 다는 것이다 두 번째 믿음은 그의 죽으시고 다시 살아 나심의 요나의 표적을 보고 (믿는 내용이 바뀌눈 것이다) 믿게 되는 것이다
첫번째 믿음으로 중풍병자 처럼 죄가 사해 지고 먼저 의롭게 되어 신분상 의인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믿음으로 의롭게 된 의인은 아브라함의 믿음과 같은 믿음이다 이후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그 성령을 받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방식이지만 이 믿음으로 성령을 받게 되고 성령의 은사로 (하나님의)믿음을 받게 되고 구원에 이르게 되며 "산 자"의 산분이 되는 것이다 이 내용이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zao)” 이다 이 절의 바른 번역은 의인(의롭게 된 자)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 자가 된다(Zao)는 말이다 zao는 문맥상 죽은 자의 영적 신분에서 산 자의 영적 신분으로 바뀌는 것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