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6일자로 폭스샥의 락아웃 리모트컨트롤 길이 조절이나 케이블 교환에 관한 내용을 올렸습니다.
그때 올린 리모트레바는 리바운드 기능이 아래쪽(네거티브방향)에 있는 기본 샥이었습니다.
하지만 리바운드 조절레버가 위쪽에도 있는 타잎이 있습니다. 이것은 케이블 길이를 절단하는 것도
길이가 좀 틀리며 어셈블리(부품)도 조금 다르기 때문에 비오는 일요일 오후에 트렉 8500 엠티비 자전거 신품의
케이블길이를 절단하여 셋팅을 깔끔하게 하느라 작업하면서 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트렉8500입니다. 락아웃 리모트를 오른쪽 변속레버 바깥쪽으로 돌렸는데도
위 사진과 같이 길어서 깔끔하게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라인이 길다보니 레버쪽도 위와 같이 튀어 올라옵니다.
샥은 폭스 플로트 100미리 리모트 샥입니다.
샥의 오른쪽 레그쪽이 뎀퍼입니다.
그 위쪽에 락아웃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고
그 위쪽에 리바운드 조절 볼트가 있습니다.
리바운드 조절볼트는 아래쪽(네거티브쪽)에 그림으로 그려져 있는 샥은
토끼/거북이 그림으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조정이 편하게 레버방식으로 위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공구가 필요하겠죠..
공구는 간단합니다. 케이블커터기/1.5미리 육각렌치/2미리 육각렌치/자석접시 정도가
필요합니다.
일단 리바운드 조절레버위에 고정볼트를
2미리로 풀어냅니다.
정나사입니다.
리바운드 조절 노브를 풀어낸 모습.
위에서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에 검정색 탑캡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제거할 차례입니다.
보통 4-5개 정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단순 케이블의 방향에 의한 것임으로 볼트의 수가
적은것은 기능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1.5미리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풀어냅니다.
볼트가 상당히 작기때문에 분실 위험이 있습니다.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탑캡(검정색-손가락으로 누르고 있는 어샘블리)은
안쪽에 스프링이 들어있어서 잘못하면
튀어나갈수 있으므로 고정볼트를 제거 후
살짝 누르고 있는 손을 위로 올리면서
탑캡 상부를 제거합니다.
탑캡 상부를 제거한 모습
탑캡 하부 어샘블리입니다.
원형 판스프링과 로워캠이 들어있다.
판 스프링과 로워캠
로워캠을 꺼내면 경사면이 있다.
탑캡에서 케이블을 분리한다.
1.5미리 육각렌치이다.
케이블이 분리된 모습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한 결과
하우징 배럴을 끼운 상태에서 약12.7미리가 나온다.
이제 하우징을을 본체에 맞춰보고
깔맞춤을 한다. ^^
이때 케이블은 컷팅하는 라인보다 안쪽으로 빼내고 잘라야한다.
다시 케이블을 밀어넣고 길이를 맞추어 마킹한다.
케이블 컷팅 후 모습
마킹한 자리가 보인다.
락아웃이 되는 위치는 이렇다.
락이 풀려져 있을때는 위 사진과 같이 로워캠(경사진 하얀캠-위아래사진에 나옴)이
경사면 위쪽에 위치하여 눌러지지 않지만
락아웃을 걸 경우 위 사진과 같이 경사면을 따라서 내려오면서
눌려지면서 네거티브쪽의 오일을 포지티브(위쪽)으로 보내주는 통로를
막아주는 역활을 하게된다. 쉽게 말하면 수도꼭지와 같은 역활이랄까?
이제 탑캡쪽에 케이블을 고정한다.
로워캠(흰색)을 삽입한다.
이때 경사면은 안쪽으로 들어가고
작은홀이 케이블쪽으로 향하게 장착하여야 한다.
그위에 원형 판 스프링을 올려놓고
잘 뒤집어서 탑캠을 포크 댐퍼방향(오른쪽)에 결합니다.
탑캡 상부를 닫고
손으로 살짝 눌러주면서
볼트를 다 올리고나서
1-2n/m의 토크값으로 조여준다.
이 토크값은 쉽게 생각하면
"이렇게 잠그면 혹시 풀릴수 있겠지? " 하는 느낌이다.^^
리바운드 노브를 올리고 2미리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같은 토크값으로 잠궈준다.
이게 깔맞춤됫다..^^
이쁘게 떨어져서 속이다 시원했다.
레버쪽에서 나오는 엘보도 자연스럽게 되었고.
샥쪽도 이쁘게 되었다.
이렇게 한가한 틈을타서 폭스샥 리모트컨트롤 하우징 길이를 맞추어 보았습니다.
참
고
가
되
시
길
바랍니다.
케이블을 길이를 측정해 봅니다.
보통 메뉴얼상에는 0.64인치(16.26미리)를 남기고 컷팅한다고 되어 있더군요.
사진이 조금 잘못 찍혔네요..공간이 남게 측정되게 찍힌듯 하나 정확한 계측후
위의 수치가 나왔습니다.
옆쪽에 PVC하우징 피복이 벗겨지므로 길이 산정이 조금 잘못된듯 합니다.
일단 케이블을 리모트 레버쪽으로 밀어낸 후
하우징(겉선)을 원하는 길이로 맞추어 컷팅한 후
다시 케이블을 밀어넣고 0.64인치로 맞추어 컷팅합니다.
케이블 고정볼트를 1.5미리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안쪽의 경사면 어셈블리를 위 사진과 아래사진을 비교해 보시면
위 사진은 락을 해제한 경우이고
이 사진은 락아웃을 건 경우입니다.
캠 어셈블리가 위로 올라오죠?
로워캠을 삽입한 후 다시 테스트를 합니다.
락아웃 해제시 모습입니다.
락아웃을 레버로 걸어주면 위 사진과 같이 캠 어샘블리가 당겨지면서
로워캠이 경사면을 타고 위쪽으로 들리는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포크의 탑캡쪽을 보시면 아래위로 움직이는 락장치가 있습니다.
락이 걸리려면 손으로 누르고 있는 부분이 아래쪽으로 내려져야
락이 걸립니다. 저 부분을 로워캠이 누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 눌려진 정도가 되면 락아웃이 됩니다.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이제 방향을 잘 맞추고 체결만 하면 될듯합니다.
1.5미리의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탑캡을 포크에 결합니다.
결합할때 탑캡을 지긋이 누르면서 작업하시면 더 편합니다.
락아웃은 풀어놓은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완전히 체결한 후 모습니다.
탑갬에 리모트 하우징을 장착시 토크값은 1Nm입니다.
풀리지만 않게 살짝 힘이 들어갈 정도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그 느낌을 말하면~~~
이정도로 조이면 혹시 풀릴수 있겠지?
요런 느낌입니다.
이제 케이블 정리가 잘 되었네요..
조금 길어서 옆으로 삐져나와 보기 싫었는데
이젠 아주 쬐끔 좋아보입니다.
이상으로 케이블 정리를 마칩니다.
케이블 교환도 같은 방법입니다.
테스트 차량 : 나그네잔차님~~애마~~~
정비/사진 편집 : 엠티비매니아였습니다.
첫댓글 보통 저렇게 길게 세팅되어
초짜의 향기를 풍기게하는데
샾 사장님들 ㅠㅠ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과 편집 꼼꼼함이 보입니다. 회원님들을 배려하는 마음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자료 감솨 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라샥정비도 부탁드림니다~~~~
DIY 잘 배워 가게 차려도 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