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능 연습 ❸
고전 시가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엊그제 젊었더니 하마 어이 다 늙거니
소년 행락(少年行樂) 생각하니 일러도 속절없다
늙어서야 서러운 말 하자 하니 목이 멘다
[A][부생모육(父生母育) 신고(辛苦)하여 이내 몸 길러 낼 제
공후 배필(公侯配匹)은 못 바라도 군자 호구(君子好逑)* 원하더니
삼생(三生)의 원업(怨業)이요 월하(月下)*의 연분(緣分)으로
장안(長安) 유협(遊俠) 경박자(輕薄子)를 꿈같이 만나 있어]
당시에 마음 쓰기 살얼음 디디는 듯
삼오 이팔(三五二八) 겨우 지나 천연 여질(天然麗質) 절로 이니
이 얼굴 이 태도(態度)로 백 년 기약(百年期約)하였더니
[B][연광(年光)이 훌적 지나 조물(造物)이 시샘하여
봄바람 가을 물이 베올에 북 지나듯
설빈 화안(雪鼝花顔) 어디 가고 면목가증(面目可憎)되었구나
내 얼굴 내 보거니 어느 임이 날 사랑할까]
스스로 참괴(敕愧)하니 누구를 원망(怨望)하랴
삼삼오오(三三五五) 야유원(冶遊園)의 새 사람이 났단 말인가
[C][꽃 피고 날 저물 제 정처(定處) 없이 나가 있어
백마 금편(白馬金鞭)으로 어디어디 머무는고
원근(遠近)을 모르거니 소식(消息)이야 더욱 알랴
인연(因緣)을 끊었어도 생각이야 없을쏘냐]
얼굴을 못 보거든 그립기나 말면 좋으련만
열두 때 길기도 길구나 서른 날 지리(支離)하다
옥창(玉窓)에 심은 매화(梅花) 몇 번이나 피었다 진고
겨울밤 차고 찬 제 자취눈 섞어 치고
여름날 길고 길 제 궂은 비는 무슨 일인고
삼춘 화류(三春花柳) 호시절(好時節)의 경물(景物)이 시름없다
가을 달 방에 들고 실솔(蟋蟀)이 상(床)에 울 제
긴 한숨 지는 눈물 속절없이 생각만 많다
아마도 모진 목숨 죽기도 어려울사
돌이켜 풀어 헤아리니 이리하여 어이하리
[D][청등(靑燈)을 돌려 놓고 녹기금(綠綺琴) 비스듬히 안아
벽련화(碧蓮花) 한 곡조를 시름 좇아 섞어 타니
소상 야우(瀟湘夜雨)의 댓잎 소리 섞여 도는 듯
화표(華表)* 천 년(千年)의 별학(別鶴)이 울고 있는 듯]
옥수(玉手)의 타는 수단(手段) 옛 소래 있다마는
부용장(芙蓉帳) 적막(寂寞)하니 뉘 귀에 들리겠는가
간장(肝腸)이 구곡(九曲) 되어 굽이굽이 끊겼어라
차라리 잠이 들어 꿈에나 보려 하니
㉠바람에 지는 잎과 풀 속에 우는 벌레
무슨 일 원수로서 잠조차 깨우는가
[E][천상의 견우직녀(牽牛織女) 은하수 막혔어도
칠월 칠석(七月七夕) 일 년 일도(一年一度) 실기(失期)치 않거든
우리 임 가신 후는 무슨 약수(弱水) 가렸관대
오거나 가거나 소식조차 그쳤는고]
난간(欄干)에 빗겨 서서 임 가신 데 바라보니
초로(草露)는 맺혀 있고 모운(暮雲)이 지나갈 제
죽림(竹林) 푸른 곳에 새소리 더욱 섧다
세상(世上)의 서러운 사람 수없다 하려니와
박명(薄命)한 홍안(紅顔)이야 나 같은 이 또 있을까
아마도 이 임의 탓으로 살동말동 하여라
- 허난설헌, ‘규원가(閨怨歌)’
*군자 호구: 군자의 좋은 배필. “시경”의 구절에서 따온 말.
*월하: 월하노인을 가리킴. 부부의 인연을 맺어 준다는 전설상의 늙은이.
*화표: 묘 앞에 세우는 문. 망주석 따위가 있음.
01 [A]~[E]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A]에서는 관습적 표현을 활용하여 임과의 인연을 드러내고 있다.
② [B]에서는 대조와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신세에 대한 한탄을 드러내고 있다.
③ [C]에서는 의문문의 형식을 통해 임의 소식을 모르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④ [D]에서는 과거와 현재를 대비하여 자신의 외로운 처지를 드러내고 있다.
⑤ [E]에서는 설화를 인용하여 임에 대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02 윗글을 영상으로 제작하기 위한 지시 사항 중 윗글의 내용과 어긋난 것은?
① 소품 담당자는 여성 연기자가 사랑하는 임 앞에서 연주할 때 쓸 악기를 준비해 주세요.
② 음악 담당자는 내용에 어울리는 애상적인 분위기의 잔잔한 배경 음악을 사용해 주세요.
③ 여성 연기자는 마지막 장면에서 임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이 드러나도록 연기해 주세요.
④ 음향 효과 담당자는 여성 연기자가 난간에 기대어 서는 장면에서 새소리가 들리게 해 주 세요.
⑤ 촬영 담당자는 매화가 피고 지는 것을 근접 촬영하여 계절이 여러 번 바뀌었음을 알 수 있도록 해 주세요.
03 ㉠과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설월(雪月)이 만창(滿窓)한데* ⓐ바람아 부지 마라
예리성(曳履聲)* 아닌 줄을 분명하게 알건마는
그립고 아쉬운 때면 행여 긘가 하노라
- 작자 미상
*설월이 만창한데: 눈 내린 창가에 달이 가득한데.
*예리성: 신발을 끄는 소리.
① ㉠은 시간의 흐름을, ⓐ는 심경의 변화를 드러낸다.
② ㉠은 기대를 무너뜨리고, ⓐ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③ ㉠은 단절을 느끼게 하고, ⓐ는 결속을 확인하게 한다.
④ ㉠은 다가올 고난을, ⓐ는 겪고 있는 고난을 상징한다.
⑤ ㉠은 소망의 성취를 돕고, ⓐ는 소망의 성취를 방해한다.
도움자료
[2015 EBS 수능특강 A]
수능 연습 ❸ 고전 시가
01 ④ 02 ① 03 ②
허난설헌, ‘규원가’
해제 이 작품은 돌아오지 않는 남편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을 노래 한 규방 가사이다. 조선 시대에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예속되는 봉건 적 윤리 속에서 작가 자신이 그러한 사회 속에서 겪어야 했던 외로움과 한을 표출하고 있다. 다양한 비유적 표현과 온화하고 품격이 높은 시적 감각이 드러나 있다.
주제 봉건적 질서 속에서 느끼는 부녀자의 한 / 임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
구성
•1~15행(기): 젊은 시절을 회상하며 신세를 한탄함.
•16~29행(승): 임을 원망하면서도 그리워함.
•30~37행(전): 외로움을 거문고로 달램.
•38~50행(결): 운명을 한탄하며 임을 기다림.
01 표현상의 특징 파악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실마리 과거와 현재를 대비
[D]에서는 대구적 표현을 활용하여 외로운 처지에서 연주하는 곡조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실마리 관습적 표현
[A]에서는 ‘삼생의 원업’, ‘월하의 연분’ 등 관습적 표현을 활용하여 임과 부부의 인연을 맺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② 실마리 대조와 설의적 표현
[B]에서는 대조로 구성된 셋째 행과 설의적 표현이 활용된 넷째 행을 통해 신세에 대한 한탄을 드러내고 있다.
③ 실마리 의문문의 형식
[C]의 둘째 행, 셋째 행, 넷째 행에서 의문문의 형식이 활용되었는데 모두 임의 소식을 모르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담겨 있다.
⑤ 실마리 설화를 인용
[E]에서는 견우직녀의 설화를 인용하여 돌아오지 않는 임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다.
02 작품의 내용 파악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① 실마리 사랑하는 임 앞에서 연주할 때 쓸 악기
이 작품을 영상으로 제작할 경우 여성 연기자는 화자에 해당한다. 작품에서 화자는 임을 기다리며 혼자 악기를 연주하고 있으므로 여성 연기자가 사랑하는 임 앞에서 연주할 때 쓸 악기를 준비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어긋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② 실마리 애상적인 분위기
돌아오지 않는 임을 기다리는 한스러움을 드러내는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내용에 어울리는 애상적인 분위기의 잔잔한 배경 음악을 사용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부합한다.
③ 실마리 임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
화자는 마지막 구절에서 ‘아마도 이 임의 탓으로 살동말동 하여라’라고 하여 임에 대한 원망과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여성 연기자에게 이러한 감정이 드러나도록 연기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부합한다.
④ 실마리 여성 연기자가 난간에 기대어 서는 장면에서 새소리
‘난간에 빗겨 서서 ~ 죽림 푸른 곳에 새소리 더욱 섧다’라는 구절을 참고할 때, 여성 연기자가 난간에 기대어 서는 장면에서 새소리가 들리게 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부합한다.
⑤ 실마리 계절이 여러 번 바뀌었음
‘옥창에 심은 매화 ~ 궂은 비는 무슨 일인고’라는 구절을 참고할 때, 매화가 피고 지는 것을 근접 촬영하여 계절이 여러 번 바뀌었음을 알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부합한다.
03 소재의 기능 파악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실마리 ㉠은 기대를 무너뜨리고, ⓐ는 기대감을 갖게
이 작품의 화자는 꿈에나 임을 보려고 잠을 청하지만 바람에 나뭇잎이 떨어지는 소리와 벌레 우는 소리에 잠을 이룰 수도 없다고 한다. 따라서 나뭇잎을 떨어뜨리는 ㉠은 임을 보려는 기대를 무너뜨리는 것이다. <보기>의 화자는 임이 오는 소리가 아닌 줄을 알면서 도 그립고 아쉬운 마음에 바람 부는 소리를 듣고 임이 오는 것이라 여기게 되므로 바람에게 불지 말라고 한다. 따라서 ⓐ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실마리 ㉠은 시간의 흐름을
㉠은 잠을 깨워 꿈에서 임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며 시간의 흐름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다. ⓐ는 임이 오는 것이라 기대하게 하므로 심경의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③ 실마리 ⓐ는 결속을 확인하게
㉠은 잠을 깨워 꿈에서 임을 보지 못하게 하므로 단절을 느끼게 한다고 볼 수도 있으나, ⓐ는 임이 오는 것이라 기대하게 하지만 임이 오는 소리가 아님을 알고 있으므로 결속을 확인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④ 실마리 ㉠은 다가올 고난을
㉠은 잠을 깨워 꿈에서 임을 보지 못하게 하므로 화자가 겪고 있는 고난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다가올 고난을 상징하는 것은 아니다.
⑤ 실마리 ㉠은 소망의 성취를 돕고, ⓐ는 소망의 성취를 방해
㉠은 잠을 깨워 꿈에서 임을 보지 못하게 하므로 소망의 성취를 방해하는 것에 해당하며, ⓐ는 임이 오는 것이라 기대하게 하는 것이므로 소망을 드러내는 매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