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 - 책을 읽는 방법
ㅇ 일자 : 2023.3.9(목)~3.14(화)
ㅇ 저자 : 히라노 게이치로,,, 1975년 6월 22일, 일본 아이치 현 출생,
교토대학 법학부에 재학 중인 1998년(23세)에 문예지에 투고한 소설 "일식"이 권두 소설로
발표되는 등 왕성한 문학활동을 하고 있다.
ㅇ 옯김 : 김효순,, 고려대학교 일문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쓰쿠바대학 문예언어학과에서 박사학위 취득, 현재 고려대 일본학연구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재직 중
ㅇ 출판사 : (주)문학동네, 1판 1쇄 2010. 3.14, 1판 14쇄 2015.1.9
ㅇ 개요
* 어떤 책을 선택하여,, 무엇을 읽어야 하나?
*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 기본은,,, 슬로 리딩의 실천이다.
예-1) 천천히 꼼꼼하게 읽지 않으면, 내용이 머리 속에 들어 오지 않는다. 예-2) 유명 작가도 책상에 똑바로 앉아, 빨간 줄을 그으며 읽는다.
- 속독이 아니라,,, "다시 읽는 것"이다. "구조 전체를 시야에 넣고 읽는다"
* 목차,,, 제1부. 양에서 질로 전환(슬로 리딩 기본법) 제2부. 매력적인 "오독"의 권장(슬로 리딩 테크닉편) 제3부. 동서고금의 테스트를 읽다(슬로 리딩 실천법)
* 저자가 추구하는 슬로 리딩은,,, - 양을 중시하는 독서 폐단에서 벗어나,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진정으로 정신을 살 찌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독서법이다.
- 독서의 범위를 넓히고 깊이를 더해가는 독서법
예-1) 책을 천천히 음미하며 읽어야 한다. 예-2) 정신을 살 찌우고, 지식을 풍요롭게 하는 독서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
ㅇ 특이사항
▣ 독서 방법,,, 1. 작가의 시점에서 읽는 방법
2. 작가가 된 기분으로 읽는 방법
예-1) 작가들 역시,,, 다른 작가의 시점에서 책을 읽는다.
예-2) 문제(해답) 정리시,,, 출제자의 의도 파악, 문제가 요구하는 핵심 파악
▣ 좋은 독서방법과 나뿐 독서방법
좋은 독서방법 | 나뿐 독서방법 |
1. 사전 찾는 습관을 기른다. - 효과) 지식 심화
2. 작가의 의도는 반드시 있다.
3. 왜라는 의문을 갖자. - 왜,, 이런 내용을 썼을까?
4. 앞 페이지로 돌아가서 확인하자.
5. 느리게 읽는다. 예-1) 생각하면서 읽기 예-2)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예-3) 상상 또는 꿈을 꾼다
6. 소리내어 읽지 않는다. - 묵독,, 내용을 깊이 있게 음미할 수 있다.
7. 남에게 설명할 것을 전제로 읽는다. - 잘 모르는 부문은 다시 읽게 되며 - 자연히 이해력도 높아 진다.
8. 밑줄과 표시하는 습관 - 주요내용/키워드,, 밑줄 긋기, 별표하기(내용 습득 용이) - 접속사 표시하기,, 예-1) 그러나, 예-2) 그렇지만, 하지만, 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3) 첫째/둘째, 원래/덧 붙어서, 우선/게다가, 1/2, 한가지는/또 한가지는 예-4) 그리고, 그러므로 | 1. 이해율 70%의 덫 - 예) 속독
2. 베껴 쓰기는 비 효율적
3. 양의 독서 |
*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상상해 보기
- 독서의 가장 큰 즐거움은,,, 그런 상항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나는 어떻게 대처할까?
* 독서에도 시기가 있다.
- 책과의 만남은,,, 같은 책이라도 평생에 단 한번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예-1) 읽고 난 후에 딱 덮어버리는 책과
예-2) 읽고 나서 책상에 두고 생각하는 책이 있다.
(숙성기간을 거친 후, 다시 또 읽어 보는 책→ 자기 자신의 숙성기간을 말한다.)
-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책은,,, 5년 후, 10년 후 가끔씩 다시 읽어 보라.
자신의 성장의 흔적을 실감할 것이다.
* 창조적인 오독
- 빈곤한 오독,, 단순히 말 뜻을 잘못 이해하거나, 논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며 책을 읽는 경우
- 풍요로운 오독,, 슬로 리딩을 통하여 심사 숙고 끝에 "작가의 의도"이상으로 흥미 깊은 내용을 찾아 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