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닛케이 트렌디에서는 2016년 10월부터 2017년 9월까지 발표 및 판매된 상품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히트 순위를 평가, 2017년 30대 히트 제품을 발표하였다. 히트 순위 평가에는 '매출', 지금까지 없었던 기술 및 판매 방식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신규성',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생활 스타일 등에도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인 '영향력' 등 세 가지가 기준이 된다.
닛케이 트렌디는 2017년이 특히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제품, 소비 욕구를 자극해 히트한 제품이 돋보인 한 해 였다고 평가한 바, 2018년 국내 기업들은 트렌드를 참고하여 수출 시장에 뛰어들 필요가 있다. 10대 히트 제품 및 개요는 아래 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순위 | 이미지 | 제품 개요 |
1 | ㅇ 닌텐도 스위치(Switch) - 휴대와 거치가 가능한 게임기. 발매 직후부터 선풍적 인기를 끌며, 품절 사태 발생. 장난감 최대 판매기인 크리스마스 이전이지만 8개월간 180만 대 판매됨 | |
2 | ㅇ 메이지 더 초콜릿 | |
3 | ㅇ 크라우드 펀딩
| |
4 | ㅇ 식재료 세트 밀키트(Meal Kit)
| |
5 | ㅇ 비트코인
| |
6 | ㅇ 크래프트 보스(Craft Boss)
| |
7 | ㅇ 링클 쇼트 메디컬 세럼
| |
8 | ㅇ 대형 닭고기 꼬치구이
| |
9 | ㅇ 아넬로(anello) 가방
| |
10 | ㅇ 핸드 스피너
|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각 사 홈페이지
2017년 히트 제품으로 보는 소비 트렌드
2017년은 체험 소비의 시대 진입을 증명하듯이,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가 무엇보다 인기를 끌었다. 물건의 소유보다는 스마트 폰에서도 찾을 수 없는 미지의 경험을 해보려는 소비가 특히 확대되었다.
2017년 최대 히트 제품이자 계속해서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상태에 있는 닌텐도의 스위치는 '집 안뿐 아니라 밖에서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게임기라는 점에서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소비자의 체험 욕구를 환기시킨 측면이 컸다. 이에 더해 '젤다의 전설', '슈퍼 마리오 오딧세이' 등 완성도 높은 게임 소프트웨어가 지속 출시되었으며, 'HD 진동' 기술을 통해 게임 안에서 총을 쏠 때의 감각 등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는 점도 매력으로 작용했다.
14위를 차지한 IHI 스테이지 어라운드 도쿄도 '객석이 360도 회전하는' 극장이라는 점을 강조, 새로운 체험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대표적인 사례다. 티켓 가격은 1만 엔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3월 개장 이래 50만 명이 쇄도했다. 2017년 4월 오사카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새롭게 오픈한 미니언즈 파크도 귀여운 미니언즈가 집단으로 움직이면서 자아내는 코믹함을 체험하려는 인파가 몰려 히트 순위 23위에 올랐다.
소비자의 체험 욕구를 충족시켜 히트한 제품 사례, 좌로부터 닌텐도 스위치, IHI 스테이지 어라운드 도쿄, 미니언즈 파크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또한 히트의 원천으로 등극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얻은 정보 기반으로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가 이어졌으며, SNS 게재용 사진을 찍기 위해 소비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2017년 소비자 백서에 따르면 10대 후반은 40.9%가 소비시 SNS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히트 제품 대표 사례인 메이지의 '더 초콜릿'은 그간의 초콜릿 사진이 포함된 상식적 포장에서 벗어나, 초콜릿 사진이 없는 세련된 포장지로 젊은 여성 사이에 인스타그램에 포스팅되며 인기를 얻은 제품이다. 기존 초콜릿 가격의 약 2배인 230엔이라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빈 박스를 책갈피로 만든다든지 빈 공간에 그림을 그려 SNS에 게재하면서 판매량 증가가 가속화되었다.
유튜브를 통해 낳은 히트 제품의 예로는 10위를 차지한 핸드 스피너를 꼽을 수 있다. 2016년 미국에서의 히트에 이어 일본에서는 유튜버 세이킨이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 2017년 3월에 소개하며 눈길을 끌게 되었다. 스트레스가 해소 효과도 입소문을 타, 판매 붐으로까지 연결되었다.
(좌) 메이지 더 초콜릿 (우) 핸드 스피너
주: 인스타 그램과 유튜브가 히트의 원천으로 작용한 사례
자료원: 메이지 홈페이지, 유튜버 세이킨의 유튜브 방송 화면
간편함 및 신속함을 바라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업계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 역시 주목된다. 최근 맞벌이 가정의 가파른 증가로 시간 절약 및 간편함이 소비의 키워드로 부상했다. 메뉴별 손질된 식재료 및 조미료를 함께 보내는 밀 키트는 바쁜 와중에도 기념일, 손수 조리한 느낌, 영양, 인스타그램에 잘 나오는 이미지 등 '어느 하나도 포기할 수 없는' 소비자의 니즈에 힘입어, 단순한 일상식 사용 식재료 시장뿐 아니라 기념일용 식재료 시장에까지 진입 중이다. 13위를 차지한 카오의 주방용 세제인 큐큐토 거품 스프레이도 설거지용 스폰지가 필요없다는 간편함으로 인기를 끌어, 발매 1년 만에 출하량 1300만 개를 돌파해 히트 상품 13위에 올랐다.
간편함으로 히트한 제품 사례, 좌로부터 밀 키트 lovyu로 만든 음식 및 큐큐토 거품 스프레이
자료원: lovyu 인스타그램 화면, 카오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