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들과 백성이 나서서 예레미야의 무죄를 주장합니다. 미가 선지자의 일을 기억하는 장로들이 거들었고 아히감도 예레미야를 돕습니다.
16절 죄로 찌들어 있는 예루살렘에 축복과 긍정의 메시지를 선언하는 이들이 선지자로 칭송받던 시대에, 예레미야는 심판을 선포하다가 거짓 선지자로 몰립니다. 하지만 재판을 주관한 고관들은 대중의 기대와 부합한 말을 하느냐가 아니라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하느냐로 선지자의 진정성을 판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기대한 것만 하나님의 말씀이 아님을 기억하십시오.
17-19절 장로 몇 명이 나서서 예레미야를 변호합니다. 예루살렘 성전과 도시의 파괴를 경고하는 예레미야와 똑같이, 과거에도 예루살렘은 폐허더미가 되고 성전 산은 쑥대밭이 될 것이다 하고 예언한 선지자가 있었음을 상기시킵니다. 바로 히스기야 시대에 활동했던 미가입니다(미 3:12). 예레미야를 사형에 처하려는 예루살렘 백성과 달리, 히스기야왕은 미가를 죽이기는커녕 도리어 겸손히 회개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예루살렘에 내리기로 한 재앙을 돌이키시고 앗수르의 침략에서 예루살렘을 지켜주셨습니다. 우리가 두 달간 묵상할 예레미야서에는 거룩한 심판의 말씀이 가득하지만, 여기에는 히스기야를 구원하시듯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20-23절 히스기야왕 때의 미가 선지자와 마찬가지로, 여호야김왕 때 우리야 선지자 역시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을 선언했습니다. 미가의 경고를 듣고 돌이킨 히스기야와 달리, 여호와김은 우리야를 애굽까지 추격하여 붙잡아 죽였습니다. 내 소망과 자존심에 손상을 입히는 말씀을 주실 때 우리야가 아닌 히스기야처럼 반응할 수 있겠습니까?
24절 예레미야도 우리야처럼 예루살렘에 멸망을 선언했지만 처형당하지 않습니다.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했기 때문입니다. 사반과 아히감은 요시야의 개혁 시대에 몸담았던 이들입니다(왕하 22:3; 렘 40:5). 그들은 여호야김 시대의 타락하고 부당한 권력의 횔포에 맞서, 선지자의 목소리를 지켜내는 소수의 신실한 백성의 자리를 지킵니다. (매일성경, 2024.07/08, p.24-25, 예레미야를 변호한 사람들, 예레미야 266-24에서 인용).
① 고관들과 백성이 나서서 예레미야의 무죄를 주장합니다. 미가 선지자의 일을 기억하는 장로들이 거들었고 아히감도 예레미야를 돕습니다. 죄로 찌들어 있는 예루살렘에 축복과 긍정의 메시지를 선언하는 이들이 선지자로 칭송받던 시대에, 예레미야는 심판을 선포하다가 거짓 선지자로 몰립니다. 하지만 재판을 주관한 고관들은 대중의 기대와 부합한 말을 하느냐가 아니라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하느냐로 선지자의 진정성을 판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기대한 것만 하나님의 말씀이 아님을 기억하십시오.
② 장로 몇 명이 나서서 예레미야를 변호합니다. 예루살렘 성전과 도시의 파괴를 경고하는 예레미야와 똑같이, 과거에도 예루살렘은 폐허더미가 되고 성전 산은 쑥대밭이 될 것이다 하고 예언한 선지자가 있었음을 상기시킵니다. 바로 히스기야 시대에 활동했던 미가입니다(미 3:12). 예레미야를 사형에 처하려는 예루살렘 백성과 달리, 히스기야왕은 미가를 죽이기는커녕 도리어 겸손히 회개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예루살렘에 내리기로 한 재앙을 돌이키시고 앗수르의 침략에서 예루살렘을 지켜주셨습니다. 우리가 두 달간 묵상할 예레미야서에는 거룩한 심판의 말씀이 가득하지만, 여기에는 히스기야를 구원하시듯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③ 히스기야왕 때의 미가 선지자와 마찬가지로, 여호야김왕 때 우리야 선지자 역시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을 선언했습니다. 미가의 경고를 듣고 돌이킨 히스기야와 달리, 여호와김은 우리야를 애굽까지 추격하여 붙잡아 죽였습니다. 내 소망과 자존심에 손상을 입히는 말씀을 주실 때 우리야가 아닌 히스기야처럼 반응할 수 있겠습니까?
④ 예레미야도 우리야처럼 예루살렘에 멸망을 선언했지만 처형당하지 않습니다.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예레미야를 보호했기 때문입니다. 사반과 아히감은 요시야의 개혁 시대에 몸담았던 이들입니다(왕하 22:3; 렘 40:5). 그들은 여호야김 시대의 타락하고 부당한 권력의 횔포에 맞서, 선지자의 목소리를 지켜내는 소수의 신실한 백성의 자리를 지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