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입 FAQ]
Q. 가천대 유교과 논술고사
1.가천대 유교과 논술고사가 뭐예요?
2.논술고사에 무슨 문제가 나와요?
3.등급이 낮더라도 논술고사를 잘보면 합격할 수 있나요?
4.다른 대학교 중에서 또 논술고사를 보는 곳이 있나요?
A. 위 질문에 대한 순차적인 답변을 드립니다.
1. 약술형 논술은 기존에 시행하던 대입 수시 대학별고사인 적성 고사(개관식 사지선다형) 시험이 폐지되고 2022학년도부터 신설된 전형입니다. 따라서 약술형 논술은 적성고사의 기조를 잇는 대체 시험으로 3등급 이하 학생들에게 내신 뒤집기 수시 '기회의 전형'입니다. 2024학년도 시행 3년차에 접어들며 삼육대, 한신대가 신설하여 실시 대학은 가천대, 삼육대, 서경대, 수원대, 한국공학대, 고려대 세종 등 10개 대학입니다. 2025학년도에는 을지대, 상명대 등이 이전형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2. 시험 과목은 문·이과 공통으로 국어, 수학 2과목(일부 대학은 1과목만 예를 들어 한국공학대, 홍대 세종 자연, 고려대 세종 자연은 수학만)으로 EBS 교재 연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학은 문이과 모두 시험범위가 수능 공통과목인 수1, 수2(고려대 세종 자연만 미적분 포함)이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국어는 정답을 찾는 단답형, 한 문장으로 쓰는 서술형으로, 수학은 수능 문제와 같지만 객관식인 수능과 달리 풀이 과정을 서술하는 주관식으로 출제가 됩니다. 수능 기준 70% 전후로 쉽습니다.
3. 약술형 논술고사는 오직 학생부 내신(출결 등 비교과 일절 미반영)과 논술고사 시험 성적만 합산하여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실질 내신 반영 비율이 낮아 4~7등급대 성적이 낮은 학생도 논술고사 시험만 잘 보면 불리한 내신을 뒤집고 합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중하위권 학생들이 수도권, 인서울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주는 전형이기도 했습니다.
4. 아래 표에서 보듯이 약술형 논술로 유아교육학과를 선발하는 대학은 가천대, 삼육대입니다.
서경대는 아동학과, 수원대는 아동가족복지학과, 한신대는 심리아동학과로 유사한 학과를 선발합니다.
* 위 자료는 각 대학별 2024학년도 대입전형계획안을 분석한 자료입니다.(일부 미발표된 사항은 전년도 자료로 작성됨)
* 위 주요사항 및 세부 내용은 반드시 대학 홈페이지의 모집요강에서 최종 확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