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독소
(5일의 기적 당독소 다이어트. 박영규 김혜연지음. RAON BOOK)
1.
당독소란?
포도당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물질로 최종당화산물(AGE)라고도 불리움니다. 음식을 조리할때 120도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면 마이야르 반응이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갈색으로 변하면 당독소가 증가합니다. 갈색으로 구워진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대부분의 음식에 당독소가 많은데요 페스츄리, 빵, 그릴자국이 선명한 고기, 닭튀김, 돈까스, 소시지, 감자튀김 등에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당뇨환자분들의 3개월 평균혈당을 알고자 당화혈색소 검사를 하는데요 이것역시 일종의 당독소입니다. 당화혈색소가 5.6이하일때 정상인데요 만약 6.5가 넘어가면 당뇨로 진단합니다. 5.7-6.4까지는 당뇨병의 전단계라 합니다. 100개의 혈색소중에 6.5%이상의 혈색소에 당독소가 달라붙으면 당뇨합병증이 크게 증가합니다. 5.6이면 정상인데 6.5이면 당뇨가 되니 겨우 1차이가 건강과 질병을 나누게되는데요. 이 의미는 당독소는 조금만 증가하여도 큰 문제를 일으킬수있다는 뜻입니다.
2.
그러면 당독소가 많아지면 우리몸안에서는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1.피부 노화가 됩니다. 아가때 투명하고 맑았던 피부가 점점 누렇게 혹은 갈색으로 변합니다. 칙칙해지게됩니다. 당독소때문으로 해석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이야르반응으로 갈색으로된 음식을 먹으면 (특히 빵, 탄고기) 피부도 마이야르 반응처럼 갈색으로 변한다고 설명합니다.
2.당뇨합병증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비록 당뇨가 없어도 보이지않게 산화반응이 진행합니다. 시력문제, 신경염문제등이 발생합니다.
3. 당독소는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기에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아짐니다.
4. 관절염도 심해질듯하구요
5. 아토피, 알러지, 비염, 건선도 많아지고 심해질듯합니다.
6. 자가면역질환이나 장질환도 증가하니 장누수나 과민성 대장염, 크론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도 증가합니다.
7. 신장기능도 나빠지게되구요
8. 너무 쉽게 피곤해 하고 맥아리가 없게 됩니다.
9. 등등등 정말 너무 너무 문제가 많습니다.
3.
당독소는 어디에 많이 들었냐구요?
앞서 이야기한 마이야르반응의 음식들 전부입니다. 굽고 튀기고 졸이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스테이크 대신 샤브샤브, 구운닭대신에 닭백숙, 돼지구이보다는 보쌈수육 등이 좀더 안전할듯합니다. 달걀도 후라이나 구운달걀에는 많고 달걀 찜에는 적게들었습니다. 그러니 조리법을 고온이 아닌 저온으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요리하는 방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하겠지요. 파마산치즈엔 당독소가 많고 리코타치즈엔 적다는 주장도 있으니 피자먹을때도 고민하면좋겠습니다. 커피도 강배전된것보다는 약배전이 유리하겠지요
4.
참!
분유에도 당독소가있고 모유에도 당독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가 있습니다.
졸리실까봐 질문입니다.
분유속에 있는 당독소가 있는데요 모유보다 몇배가 많을까요?
1.7배
2.70배
답은 70배입니다. 그런데 이 70배는 평균입니다. 분유는 우유에서 수분을 제거한 것이니 단순 수분 제거한 전지분유가 다른 것이 첨가된 분유보다는 유리할듯합니다. 또 우유를 생산하는 소가 먹은것이 풀일지 GMO사료일지, 아닐지, 또 소가 사는 환경도 관여할듯합니다.
분유 유통기간에 따른 당독소의 함량은 어느쪽에 많을까요?
1.유통기간 많이 남은 것
2.유통기간 적게 남은 것
3.유통기간 지난것
당연히 유통기간이 지난 오래된 것이 많을듯합니다.
5.
모유에도 당독소가 있습니다 조금은 놀랍지요? 그러면 어떤 모유에 당독소가 적을까요?
1.엄마가 구워진 빵, 강배전된 커피, 튀김, 통닭, 그릴자국이 선명한 장어구이, 돼지구이, 소구이, 담배, 과당이 가득한 음료 먹고 난뒤의 모유
2.엄마가 약배전되어 신맛나는 커피, 닭백숙, 돼지보쌈, 소고기 사브샤브, 녹차, 황차, 적절한 운동, 싸우나, 반신욕, 복식호흡, 마음잡기, 기도, 명상, 감사, 찬양하고 난뒤의 모유
당독소가 많은 몸으로 살아가면 빨리 노화되고 더 많은 질병이 발생하겠지요. 또 당독소가 많은 모유를 먹이거나, 당독소가 많은 분유를 먹이는것은 아이에게도 질병을 먹이고 노화를 먹이고 암을먹이고 죽음을 먹이는것과 같을지도모릅니다.
6.
당독소 제거
그러면 이미 들어온 당독소는 어떻게 하냐구요? 어제도 치맥하셨다구요?
7가지원칙으로 5일간 해독하시라고 권했습니다.
1)하루800키로칼로리 먹기
2)튀김 구이는 피하고 볶음의 일부만 허용 찌고 삶고 끓이는 조리법
3)모든 간식 음료는 피하고 공복시 따뜻한 물마시기
4)탄수화물은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 찬밥 식힌고구마등으로 저항성 전분을 만들어 먹을것(- 저항성전분의 효과에 대하여서는 이견이 많습니다만)
5)16:8이네요 8시간안에 먹을것, 하루2끼먹는 간헐적 단식 (저는 저의 졸저 기능의학 건강관리20주제에서 12+12-2를 권했습니다)
6)채소를 많이 먹을것
7)들기름 올리브 들깨등 불포화지방섭취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1번은 찬성쪽이나 사람에따라 다르게 적용,
2번은 찬성,
3번은 공복시 차에 MCT오일 넣어먹을수있다.
4번은 반대
5번은 16:8보다는 12+12-2입니다. (하루12시간이내에 먹고 나머지12시간은 금식 1주일에 2끼는 안먹기)
6번7번 찬성입니다.
7.
각식품별 당독소 수치입니다 참고하세요
참조: 5일의기적 당독소다이어트 박명규 김혜연지음 ROAN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