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순백색 겨울여행
찬바람과 함께 흰 눈이 기대감을 주는 1월은 정초 분위기로 항상 설레임 가득하다. 옷을 여미게 하는 차가운 날씨에 외부로 떠나는 나들이가 망설여지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또, 1월만큼 딱! 이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여행 아이템이 많은 달도 없는 것 같다. 챙기고 신경 쓸 부분이 많은 시기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실내에 머물기 보다는 활기차게 밖으로 나서서 겨울의 낭만을 즐기고 건강하게 한 해의 마무리를 맺어 보는 것은 어떨까?
그래서 준비한 1월의 건강여행 포인트 3가지는 눈꽃열차, 일출, 온천이 되겠다.
1. 눈꽃열차
눈꽃열차는 보통 강원도 및 산간지방의 희고 아름다운 설경과 기차여행이라는 감성을 연결시킨 여행상품으로 연인이나 가족과 함께 차창 밖으로 스치는 설경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보통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12월부터 관광 상품이 판매되거나 예약되기 시작하는데, 인기가 좋아서 특정일에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미리 예약해두는 것이 좋다.
더불어 겨울철 운행되는 눈꽃열차의 종류는 다양하고 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눈꽃관광열차를 각 여행사들이 여행상품으로 구성해 판매하는 형식도 많으므로 ‘코레일 투어’나 각 여행사들을 검색해보고 자신에게 적절한 눈꽃열차 여행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눈꽃열차 관광 상품으로는 환상선 눈꽃열차를 들 수 있는데 환상선 눈꽃순환열차는 총 구간 594.4km 동안 다리 4백99개와 크고 작은 터널 2백4개를 통과하며 강원도 태백, 경북북부, 충북 지역을 지난다. 그 가운데 희고 아름다운 설경과 사연이 있는 간이역을 지나며 몇 차례 정차하여 관광객들에게 자유 시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환상선 눈꽃순환열차에는 이벤트 칸이 마련되어있어서 각종 게임과 레크레이션이 벌어지기 때문에 설경과 기차여행의 감상이 지루해질 때쯤 또 다른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2. 일출여행
연말... 한해를 보내는 회한과 새롭게 맞이할 한해에 대해 품은 희망이 묘하게 교차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가장 인기 있는 여행은 단연 ‘일출여행’이다. 우리에게 새해 첫 일출은 신성시되는 대상이기도한데, 그것을 찾은 여행자들은 붉게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한 해의 묵은 때를 털어내고 새해소망과 삶에 대한 열정을 다짐하는 계기로 삼고자 할 것이다.
새벽부터 추운겨울날씨를 이겨내며 맞이한 태양... 그 태양은 이러한 여행자들의 바람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할 듯싶다. 다가오는 2012년을 시작하는 첫날 이글거리는 태양의 기운을 받고자 한다면 ‘일출여행’을 추천한다.
포항 호미곶
상생의 손으로 유명한 호미곶은 우리나라의 최동단이면서 가장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장소로 유명하다. 예로부터 풍수지리학 적으로 우리나라를 호랑이로 생각했을 때 꼬리의 해당하는 지역으로 천하제일의 명당이라고 한다.
더불어 호미곶 주변으로 1908년 건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호미곶 등대, 국내 유일의 등대박물관, 이육사의 곧은 절개와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청포도 시비(詩碑) 및 동해의 청정 해수를 이용한 대보 해수탕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산재해 있다.
그리고 매해 첫 일출 때마다 호미곶 광장에서는 포항시에서 주최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벌어지며 일출을 촬영하기 위한 여행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고 있어 다채로운 일출행사와 사진촬영을 취미로 하는 여행객들에게 추천 할만하다.
주소 :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228
안내전화 : 054-270-5855
호미곶 찾아가기 :
1.버스이용 : 시내에서 200번 좌석버스 이용시 구룡포 환승센타(종점) 하차 후 호미곶행 버스 이용 (40분간격)
2.자동차이용 : 시내에서 구룡포, 감포 방면 31번국도 이용하여 구룡포읍 내 진입 후 925번 지방도 이용하여 대보방면으로 20분정도 가다보면 우측 해안에 위치
강릉 정동진
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강원도 강릉에 소재하고 있으며 해안과 기차역이 인접한 독특한 형태를 띠고 있어 일출을 관람하기에 더욱 낭만적이다. ‘정동진’이 대중적으로 유명해지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자 다양한 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과거에 부족했던 편의시설이 확충돼 일출을 맞이하기에 적합하다. 주변 관광시설로는 ‘모래시계공원’, ‘정동진역’, ‘해안단구’ 등이 있다.
주소 : 주소 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안내전화 : 033-640-5420
교통안내 : 강릉시 - 강동면 - 잠수함침투지 - 등명락가사 - 정동진역 - 해수욕장 (약40분소요)..
지리산 천왕봉
천왕봉(天王峰)은 경상남도 산청군과 함양군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지리산의 주봉이다. 거대한 암괴(岩塊)가 하늘을 떠받치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서쪽 암벽에는 하늘을 받치는 기둥이라는 의미의 '천주'라는 음각 글자가 있다. 정상에는 1982년에 경상남도가 세운 높이 1.5m의 표지석이 서 있다. 바위로 이루어진 정상은 항상 구름에 싸여 있어 예로부터 3대에 걸쳐 선행을 쌓아야 이 곳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다는 말이 전해 올 정도이며, 지리산 8경 가운데 제1경이 천왕일출일 만큼 해돋이가 아름답다.
정상에 오르려면 동쪽으로 개천문(개선문), 남서쪽으로 통천문을 거쳐야 하며, 이 외에 칠선계곡을 지나는 날카로운 비탈길과 대원사에서 중봉을 거쳐 오르는 험난한 길 등이 있다. 새해 첫날 등산과 함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하고 싶다면 추천 할만하다.
지리산 국립공원 사무소
전화 : 055-972-7773
홈페이지 : http://jiri.knps.or.kr/main/main_park_jiri.do#3
3. 겨울온천
쌀쌀한 겨울날씨는 옷깃을 여미게 하고 자꾸만 따뜻한 무언가를 찾게 한다. 이럴 때 뜨끈뜨끈한 온천수에서 즐기는 온천욕은 한해의 피로와 추운날씨로 굳어진 몸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게다가 국내의 유명온천들은 각 온천수에 따라 특별한 효능도 가지고 있어, 여행의 즐거움과 함께 몸의 건강함도 챙기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최근에는 개발업체들이 온천관광지를 리조트화 하면서 각종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이 많이 들어서 온천욕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여행객이나 연인들에게 또 다른 온천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다.
백암온천
울진군 백암산의 동쪽기슭에 있는 온천이다. 신라 때부터 알려진 유서 깊은 유황질 온천으로, 전설에 의하면 신라시대 한 사냥꾼이 창에 맞은 사슴을 쫓다가 날이 저물어 그 이튿날 다시 사슴의 방향을 찾아 그 부근을 헤매던 중 사슴이 누워 있는 것을 발견하고 살펴보니 뜨거운 샘이 용출하는 것을 보고 발견하였다고 한다.
백암온천은 수온이 섭씨 48도로 온천욕을 즐기기에 적당할 뿐만 아니라 나트륨, 불소, 칼슘 등 몸에 유익한 각종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만성피부염, 자궁내막염, 부인병, 중풍, 동맥경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백암온천의 경우는 온천수 용출지역을 중심으로 한 온천단지로 단지 내 숙박업소들에 대부분 온천수가 공급되므로 온천을 직접 방문하는 것 보다는 미리 숙박업소를 예약하고 찾는 것이 좋다. 당일여행이라면 백암온천의 대중탕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온천수는 동일하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소재지 :울진군 온정면 온정리
연락처 :054-789-6902
울진군 문화관광 페이지 : http://tour.uljin.go.kr/open_content/main_page/
인근숙박업소 :
관광호텔
성류파크 787-3711
백암관광 787-3500
콘도
백암한화콘도 787-7001
일반호텔
스프링스 787-3007
백암온천 787-3044
여관
백암고려 787-3158
태백장 787-3811
덕산온천
덕산온천은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에 있는 온천으로 수온 47.7℃의 약알칼리성 중탄산나트륨천이다. 특히 온천수에 게르마늄이 0.017㎎/ℓ함유되어 있다. 효능은 만성 류머티즘을 비롯하여 피부미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조선시대 순조 때의 기록에도 이곳에 많은 탕치객(湯治客)이 모여들었다는 기록이 있지만, 온천장으로서의 상업시설이 갖추어지기 시작한 것은 1918년 일본인이 처음으로 덕산온천이라는 건물을 짓고 온천을 개장한 때부터이다.
더불어 덕산온천 일대는 예산의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온천이용업소 9개소 외에 온천테마파크 덕산스파캐슬, 호텔 등 많은 숙박시설과 가까운 곳에 매헌 윤봉길 의사의 생가와 기념관, 예산특산품인 사과로 와인을 만드는 은성농장, 조선시대 대표가옥인 추사고택과 추사기념관, 수덕사(修德寺), 덕산 도립공원 등이 자리 잡고 있어 편리한시설과 함께 부가적인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풍부하다.
소재지 :충남 예산군 덕산면
예산군 관광안내소 : 041-339-7311~3
예산군 문화관광 페이지 : http://www.yesan.go.kr/culture/
인근숙박업소 :
수안보온천
수안보온천은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에 위치한 온천으로 태조 이성계가 욕창을 치료하기 위해 수안보온천을 자주 찾은 것이 기록으로 남아있을 만큼 역사적으로도 유서 깊은 온천지역 중 하나이다. 수안보온천의 온천수는 지질 구조상 천매암층(千枚岩層)에서 물이 솟아나는 단순유황 라듐성 염류천(鹽類泉)이며 수온은 53℃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온천이 개발된 이래 국내에서 수질이 가장 좋은 온천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수안보온천은 오래전부터 신경통·류마티즘질환·피부병·위장병·부인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음용 가능한 온천수이며 음용하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서 수안보온천 인근에는 관광지인 충주호의 유람선, 골프장, 레저타운, 국립공원인 속리산·화양구곡·미륵사지·충주 탄금대 및 단양팔경을 연결하는 순환 관광 코스, 수안보온천제 등 부가적인 축제 및 관광자원이 산재해있으며 특히, 사조리조트 스키장이 있어 겨울스포츠 스키와 온천을 함께 즐기기에 적합하다.
지리적으로 수안보온천은 남한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가까이 지나가 전국 어디에서든 접근하기가 편리한 것 또한 큰 장점중 하나이다.
소재지 :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연락처 : 수안보온천관광협의회 (043) 846-3605
충주관광포털 : http://www.cj100.net/tour/main/
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