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위기 확산, 채권단, 처음으로 국영기업에 채권 추심 요청
https://cn.ntdtv.com/gb/2024/02/24/a103856368.html
중국 부동산 위기 확산, 채권단, 처음으로 국영기업에 채권 추심 요청
중국 공산당 국영기업 조사 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에는 선전경제특구건설개발그룹유한회사가 국유기업으로 명시돼 있다. (웹페이지 스크린샷)
베이징 시간: 2024-02-24 23:48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NTD 뉴스, 베이징 시간, 2024년 2월 24일] China South City Holdings Co., Ltd.(이하 "China South City") 의 부채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회사 최대주주인 심천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산하 심천경제특구건설개발그룹유한공사(이하 '특구건설개발')도 부채 대상이 됐다 . 채권자 들로 구성된 특별단체가 구성돼 홍콩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로이터 통신은 ' 중국 남도시 '가 예정대로 채권 원금을 지불하지 못해 해외 채권단이 최대주주인 국영기업 '특구 건설 및 개발'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빚을 갚기 위해 .
채권 보유자 두 명은 올해 2월 9일 '차이나 사우스 시티(China South City)'가 만료된 미국 달러 채권의 원금 1,125만 달러를 지불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채권자들은 13억 달러 상당의 해외 부채도 부도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4명의 소식통은 채권자들이 특별그룹을 구성해 중국남부시티 지분 29%를 소유한 'SAR 개발'을 홍콩 법원에 제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소송은 2021년 부동산 업계가 위기에 빠졌던 이후 '킵웰 조항'에 따라 빚진 돈을 되찾기 위해 채권단이 국영 개발업체를 상대로 한 첫 소송이 될 것이다.
정보에 따르면 소위 '킵웰(keepwell) 조항'은 최근 중국 기업이 역외 채권을 발행할 때 사용한 신용 강화 메커니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중국 내 기업(“Keepwell 당사자”)과 채권 보유자의 해외 채권 발행자, 보증인 및 수탁자(“Keepwell 채권자”)가 서명합니다. 일반적으로 Keepwell 당사자는 채권 발행자를 유지하기로 약속합니다. 양호한 상태로 운영되고 지급 능력을 유지하며 지불 의무를 이행하기에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여 채권 보유자의 신뢰를 높입니다.
올해 2월 9일, "China South City"는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2024년 2월 9일 만기인 2024년 10월 채권의 의무 상환에 대한 지불을 지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발표를 발표했습니다. 2024년 10월 채권에 불이행 이벤트가 발생했습니다. 2024년 2월 12일 만기인 2024년 4월 채권에는 이자가 지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3월 13일 이전에 이자를 지불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발생합니다. 디폴트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2024년 4월 메모에.”
실제로 '중국 남성'은 2022년 초부터 2023년 말까지 5개 미국 달러 채권에 대해 여러 차례 연장 요청을 했고, 우여곡절 끝에 국유 자본 투자의 지원을 받아 이 5개 채권이 연장되었습니다. 그러나 반복된 부채 연장 후에도 '중국 남부 도시'는 여전히 부채 불이행을 경험했으며 이번에는 채권자들이 계속 타협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며칠 전 '중국 남시'의 일부 채권자들은 중국 남시와 대주주 '특구 개발'을 상대로 '중국 남시 악성 부채 회피 우려 단체에 저항'이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에 공개 서한을 게시했습니다. 서한에는 "China South City"가 위에서 언급한 만기 채무를 지불하지 못할 경우 모든 국내외 채권과 은행 대출에 대한 교차 불이행이 발생할 것이며 320억 홍콩 달러가 넘는 모든 부채가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실시간 정산."
공개서한의 일부. (웹페이지 스크린샷)
2월 21일, 한 투자자는 'Blue Whale Finance'에 채권 보유자의 25% 이상이 동의하면 'China South City'에 공식적으로 계약 위반 사실을 통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법률 회사는 공식적으로 통지서를 발행했습니다. "경제특구 건설 및 개발" 및 "중국 남부 도시".
2022년 5월, 선전 국유 배경을 지닌 '특구 개발'이 공식적으로 '중국 남부 도시' 지분을 매입해 지분 29.28%를 보유한 회사의 단일 최대 주주가 됐다. 국유 기업의 승인을 받아 2022년 6월과 7월에 '중국 남부 도시'는 미화 5달러 채권에 대한 부채 구조 조정을 시작했습니다. 이들 5건의 거래에 관련된 총 자금은 미화 15억 6,550만 달러에 이릅니다. 결국 '중국 남도시'는 이들 채권의 표면이자율을 9% 이상에서 9%로 조정하는 데 성공했고, 5개 채권을 모두 2024년까지 연장했다.
2022년 8월 1일 "China South City"가 발표한 발표에는 이러한 5개 미국 달러 채권의 연장 과정에서 "특구 건설 및 개발"이 Citigroup International Co., Ltd.( 수탁자) 메모에 대해. 좋은 거래입니다."
앞서 언급한 투자자들은 '경제특구건설개발청'의 '유지관리계약' 체결이 상당수 투자자들이 연장에 동의하는 조건 중 하나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국가의 신용을 믿기 때문'이다. 소유 기업."
그러나 위 채권자들이 낸 공개서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채권자총회에서 '경제특구건설개발' 대표들이 공개적으로 "유지관리계약은 무효"라고 선언한 바 있다.
(종합취재 탕디 기자/편집자 윤타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