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인동문팔곡장배 - 산시역사박물관 唐代 · 忍冬纹八曲长杯(陕西历史博物馆)
출처: 산시 역사박물관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당나라 때 높이 3.8cm, 지름 10.1cm, 지름 5.5cm, 1970년 저장고는 산시성 시안시 남교 허자춘에서 출토되었으며 이 물건은 백옥인동문팔곡장배입니다.
허톈메이위(和田美玉)를 조각하여 만든 것으로 옥은 희고 따뜻하며 옥잔의 외벽에는 인동무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인동문(忍冬文)은 권초문(卷草文)이라고도 하며, 감는 식물로 겨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인동이라고도 불리며, 남북조 때부터 유행한 장식문양입니다.
본초강목'에는 인동덩굴이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 장수를 의미합니다.
이 컵은 모양이 독특하고 기술이 정교하며 모양이 여덟 곡의 긴 타원형입니다.다곡장배는 사산에 등장하여 유행하다가 다른 지역으로까지 영향을 미쳤는데, 이 잔의 모양은 사산풍의 다곡장배를 완전히 모방한 것이지만, 장식 문양은 전통적인 중국 문양으로, 이 백옥배는 중국과 서양 문화를 결합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옥잔은 당나라의 뛰어난 옥 제조 기술을 반영합니다.컵 벽의 가장자리를 반 cm 정도로 얇게 다듬고 컵 입구에서 바닥까지 점차 두꺼워지는 당나라의 뛰어난 도정 및 조각 기술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 분류:우수 문화재
본문 라벨:당대 팔곡장배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