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마다 차이점이 많은 "공망" 그러므로 "a는 b이다"란 식으로 공부하기보다 즉 귀납법의 방법보다는 연역적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l.사주에서 삼주가 공망이면(월, 일, 시 또는 년, 월,시가 공망이면) 오히려 대귀할 사주다." 이부분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공망에 대해서 글을읽다가 올려보았고요/ 보통 천을귀인이 공망 이면 천을귀인이 없어진다 는 글을 읽어는데 여기는 뜻이 다른데요.그것이 궁금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공망을 자체를 안봅니다. 역학인분들을 만나 상담하다가 공망에 대해 물으면 " 역학 초보 단계에서는 공망을 보는사람이 많지만, 어느 높은단계에 올라가면 공망을 신경 안쓴다.." 이런 비슷한 말 을 들었습니다. 주로 몇십년 실전 하신 분들의 말씀들이라, 무시할수 없는 말이었지요.역학도 학문인지라, 견해가 다름의 차이는 인정해야지요. ^^ 공망도, 봐야 한다. 필요치 않다 등등 이것 하나도 의견이 분분 한데 , 해결도 하지못하고 동일사주
에 대해 ...... ^^, 낭월스님은 이런식으로 얘기 했지요.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10개의 가래떡 12개의 가래떡.. 2 개남는 가래떡.. 그렇게 남는게 공망 인데. 10 개의 톱니바퀴, 12 개의 톱니바퀴는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면 남을런지? 공망 보는사람은 가래떡 학파.. 공망 안 보는 사람은 톱니바퀴 학파.. 예전에 금용명리학당 카페에서 금용이란 분도 이런비슷한얘기를 하시더군요. 易學 이란 한자도 바꿀수있는 학문이라서, 참으로 어렵고 험난한 학문이네요..
첫댓글 좋은 자료 입니다...공망의 흉함이 대부분이네요..허나 공망되어 길한경우도 많습니다.
귀인은 공망을 벗어나 작용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자료마다 차이점이 많은 "공망" 그러므로 "a는 b이다"란 식으로 공부하기보다 즉 귀납법의 방법보다는 연역적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l.사주에서 삼주가 공망이면(월, 일, 시 또는 년, 월,시가 공망이면) 오히려 대귀할 사주다." 이부분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잘읽었습니다 ,좋은공부가 되었습니다.
공망에 대해서 글을읽다가 올려보았고요/ 보통 천을귀인이 공망 이면 천을귀인이 없어진다 는 글을 읽어는데 여기는 뜻이 다른데요.그것이 궁금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공망을 자체를 안봅니다. 역학인분들을 만나 상담하다가 공망에 대해 물으면 " 역학 초보 단계에서는 공망을 보는사람이 많지만, 어느 높은단계에 올라가면 공망을 신경 안쓴다.." 이런 비슷한 말 을 들었습니다. 주로 몇십년 실전 하신 분들의 말씀들이라, 무시할수 없는 말이었지요.역학도 학문인지라, 견해가 다름의 차이는 인정해야지요. ^^ 공망도, 봐야 한다. 필요치 않다 등등 이것 하나도 의견이 분분 한데 , 해결도 하지못하고 동일사주
에 대해 ...... ^^, 낭월스님은 이런식으로 얘기 했지요.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10개의 가래떡 12개의 가래떡.. 2 개남는 가래떡.. 그렇게 남는게 공망 인데. 10 개의 톱니바퀴, 12 개의 톱니바퀴는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면 남을런지? 공망 보는사람은 가래떡 학파.. 공망 안 보는 사람은 톱니바퀴 학파.. 예전에 금용명리학당 카페에서 금용이란 분도 이런비슷한얘기를 하시더군요. 易學 이란 한자도 바꿀수있는 학문이라서, 참으로 어렵고 험난한 학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