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연기(緣起) 교재
2023-11-7
연기란 조건에 의해서 현상[法]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원인에 의해서 결과가 생기는 것 즉 조건 때문에 결과가 생기는 것을 불교에서는 연기(Dependent Origination)와 빳타나(Conditional Relation. 조건 관계. 24조건) 두 가지로 설명한다. 연기에서는 원인(조건)에 의해서 결과(조건 따라 생긴 것)가 생긴다고만 설명하고 있는데, 빳타나는 조건 짓는 힘까지 포함해서 설명한다. 여기서 힘이란 결과를 생기게 하고 결과를 성취하는 힘(조건으로 작용하는 특별한 방법)을 말한다.
주석서에 “연기는 괴로움의 발생구조(流轉門)와 소멸구조(還滅門)를 나타내는 가르침이다. 부처님께서는 사람들이 연기를 깨닫지 못하고 꿰뚫지 못하기 때문에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12연기는 초기 경전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무명을 원인으로 형성들이 생기고[無明緣行],
형성들을 원인으로 의식(마음)이 생기고[行緣識],
의식을 원인으로 정신물질이 생기고[識緣名色],
정신물질을 원인으로 여섯 감각장소가 생기고[名色緣六入],
여섯 감각장소를 원인으로 접촉이 생기고[六入緣觸],
접촉을 원인으로 느낌이 생기고[觸緣受],
느낌을 원인으로 갈애가 생기고[受緣愛],
갈애를 원인으로 취착이 생기고[愛緣取],
취착을 원인으로 존재가 생기고 [取緣有],
존재를 원인으로 태어남이 생기고[有緣生],
태어남을 원인으로 늙음, 죽음[老死]과 슬픔[愁], 비탄[悲], 고통 [苦. 육체적 고통], 근심[憂. 정신적 고통), 절망[惱]이 생긴다. [生緣老死愁悲苦憂惱].
이렇게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고온. 苦蘊]가 생긴다.
그러나 아라한이 되면 무명이 남김없이 소멸하기 때문에 형성들이 소멸하고, 형성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의식이 소멸하고, ……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 죽음과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렇게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가 소멸한다.”
이처럼 12연기는 괴로움의 발생구조와 소멸구조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것은 괴로움[苦. 고성제]과 괴로움의 원인[集. 집성제]과 괴로움의 소멸[滅. 멸성제]과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실천[道. 도성제. 팔정도]으로 정리되는 불교의 진리인 사성제와 일치하는 것이기도 하다. 각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2연기의 개요
(1) 무명 : 무명이란 알아야 할 것을 모르는 것이다. 사물의 성품을 바르게 알지 못하는 무명은 자신과 결합하는 불선 마음과 함께 중생을 혼란에 빠뜨린다. 마치 수정체가 흐려진 백내장 환자처럼 무명에 뒤덮여서 사물을 뚜렷하게 못 보고 희뿌옇게 감지한다. 무명이 진리를 가리기 때문에 삼계의 삼라만상이 괴로움인 것을 괴로움(고성제)이라고 알지 못한다. 갈애(집성제) 때문에 괴로움이 시작되고, 괴로움이 소멸된 것이 열반(멸성제)이며, 열반에 이르는 길이 팔정도(도성제)임을 알 수 없다. 즉 무명 때문에 사성제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
(2) 형성 : 형성(상카라. 의도)은 몸과 말과 마음으로 하는 의도적 행위를 말하며, 선업 형성[=욕계, 색계 선업], 불선업 형성, 부동(不動) 형성[=무색계 선업] 세 종류로 분류된다.
(3) 의식 : 의식(마음)이란 재생연결식과 세간의 과보마음이다. 과거생에 행한 ‘선업 형성’을 원인으로 현생에서 욕계 선처와 색계에서 재생연결식이 생긴다. ‘불선업 형성’을 원인으로 사악처에서 재생연결식이 생긴다. ‘무색계업 형성’을 원인으로 무색계에서 재생연결식이 생긴다. 과거생의 형성을 원인으로 현생에 과보 마음(눈 의식, 귀 의식, 코 의식, 혀 의식, 몸 의식, 접수 마음, 조사 마음, 여운 마음 등)이 생긴다.
(4) 정신물질 : 재생연결식이 생길 때, 이 마음과 결합하는 세 가지 정신의 무더기(느낌, 인식, 형성들, 즉 마음부수들)와 업에서 생긴 물질이 동시에 생긴다.
(5) 여섯 감각장소 : 여섯 감각장소 가운데 앞의 다섯은 물질인 눈, 귀, 코, 혀, 몸의 감성물질이고, 마지막 것은 마음의 감각장소이다. 이러한 여섯 가지 대문을 열어두면,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법(현상. 마음의 대상)이 도둑이나 약탈자처럼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6) 접촉 : 눈에 형상이 닿는 것을 ‘눈 접촉’이라고 하고, 귀와 소리, 코와 냄새, 혀와 맛, 몸과 감촉, 마음과 현상의 접촉을 귀 접촉, 코 접촉, 혀 접촉, 몸 접촉, 마음 접촉이라고 한다. 감각장소 중의 하나(예: 눈)와 대상(예: 형상)이 만나서 마음(예: 눈 의식)이 생기는 것과 동시에 접촉(예: 눈 접촉)이 생긴다.
(7) 느낌 : 6가지 접촉을 원인으로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은(중립적인) 느낌이, 마음과 동시에 생긴다.
(8) 갈애 : 느낌을 원인으로 갈애가 생긴다. 갈애는 좋아하는 대상을 만났을 때는 즐거운 느낌으로 나타나고, 싫어하는 대상을 만났을 때는 취할 수 없는 좋은 대상을 갈망하며 잠복할 뿐이다. 갈애에는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현상(마음의 대상)이라는 여섯 대상을 갈망하는 욕계 갈애, 존재 갈애, 비존재 갈애가 있다.
(9) 취착 : 약하게 원하는 것은 갈애이고, 강하게 원하는 것은 취착이다.
(10) 존재[有] : 존재에는 업유(業有. 업 자체로서의 존재)와 생유(生有. 태어남에 의한 존재)가 있다. 업유는 세간의 선한 마음에 있는 의도, 불선한 마음에 있는 의도이다. 생유는 업 때문에 생긴 세간의 과보 마음과 업에서 생긴 물질이다.
(11) 태어남 : 같은 세상이나 다른 세상의 새로운 삶에서 세간의 과보 마음들과 그 마음부수들과 업에서 생긴 물질들이 생기는 것이 태어남이다.
(12) 늙음, 죽음 : 태어나면 반드시 늙음, 죽음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 등의 괴로움이 따라온다.
첨부 1. 마음(89가지)
1. 세간 마음 81
1.1 욕계 마음 54 (불선심 12, 뿌리 없는 마음 18, 욕계 아름다운 마음 24
1.2 색계 마음 15
1.3 무색계 마음 12
2. 출세간 마음 8
2.1 출세간 선심 4(수다원도,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 마음)
2.2 출세간 과보심 4(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 마음)
첨부 2. 마음부수(52가지)
1) 공통 반드시들 - 7가지
1. 접촉2. 느낌 3. 인식 4. 의도 5. 집중 6. 생명기능 7. 마음기울임
2) 공통 때때로들 ― 6가지
8. 사유(일으킨 생각) 9. 고찰(지속적 고찰) 10. 결심 11. 정진 12. 희열 13. 열의
㉯ 불선 마음부수 – 14가지
1) 불선 반드시들 – 4가지
14. 어리석음15. 부끄러움 없음16. 두려움 없음17. 들뜸
2) 불선 때때로들 – 10가지
탐욕 관련 3가지
18. 탐욕19. 사견20. 자만
성냄 관련 4가지
21. 성냄22. 질투23. 인색24. 후회
해태 관련 2가지
25. 해태26. 혼침
의심 1가지 : 27. 의심
㉰ 아름다운 마음부수 ― 25가지
1) 아름다운 반드시들 ― 19가지
28. 믿음 29. 사띠 30. 부끄러움 31. 두려움 32. 탐욕 없음 33. 성냄 없음 34. 중립
35. 마음부수의 편안함36. 마음의 편안함 37. 마음부수의 가벼움38. 마음의 가벼움
39. 마음부수의 부드러움 40. 마음의 부드러움 41. 마음부수의 적합함 42. 마음의 적합함
43. 마음부수의 능숙함44. 마음의 능숙함 45. 마음부수의 올곧음46. 마음의 올곧음
2) 아름다운 때때로들 ― 6가지
47. 바른 말 48. 바른 행위 49. 바른 생계50. 연민 51. 같이 기뻐함 52. 통찰지의 기능(지혜)
첨부 3. 인식과정
사람은 감각기관에 대상이 나타나면 인식과정에 따라 마음이 일어나면서 대상을 인식한다. 예를 들어서 눈에 형상이 나타나면 오문전향식, 전오식, 접수 마음, 조사 마음, 결정 마음, 속행(자와나) 마음, 여운 마음이 일어나서 형상을 인식하고, 이어서 의문전향식, 속행(자와나) 마음, 여운 마음이 일어나서 그 형상이 무엇인지 안다. 이를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안문 인식과정(매우 큰 대상)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
바왕가의 흐름 | 지나간 바왕가 | 바왕가의 동요 | 바왕가의 끊어짐 | 오문전향식 | 안식 | 접수 마음 | 조사 마음 | 결정 마음 | 자와나 마음 1 | 자와나 마음 2 | 자와나 마음 3 | 자와나 마음 4 | 자와나 마음 5 | 자와나 마음 6 | 자와나 마음 7 | 여운 마음 1 | 여운 마음2 | 바왕가의 흐름 |
<---------------------인식과정의 마음---------------------> |
의문인식과정에서도 선명한 대상일 때는 여운 마음이 다음 표와 같이 두 번 일어나지만, 희미할 때는 일어나지 않는다.
의문 인식과정(선명한 대상)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바 왕 가 의 흐 름 | 바 왕 가 의 동 요 | 바 왕 가 의 끊 어 짐 | 의 문 전 향 식 | 자 와 나 마 음 1 | 자 와 나 마 음 2 | 자 와 나 마 음 3 | 자 와 나 마 음 4 | 자 와 나 마 음 5 | 자 와 나 마 음 6 | 자 와 나 마 음 7 | 여 운 마 음 1 | 여 운 마 음 2 | 바 왕 가 의 흐 름 |
<--------------------인식과정의 마음--------------------> |
첨부 4. 마음-마음부수의 자세한 도표
마음-마음부수의 자세한 도표 (1/2)
공 통 (13) | 불선 akusala(14) | 아름다움 sobhana(25) | 합 계 | ||||||||||||||||||
반 드 시 7 *1 | 사 유 | 고 찰 | 결 심 | 정 진 | 희 열 | 열 의 | 반 드 시 4 *2 | 탐 욕 | 사 견 | 자 만 *6 | 성냄 질투 인색 후회 4 *6 | 해 태 혼 침 2 *6 | 의 심 | 반드시 19 *3 | 절제 3 *4 *6 | 무량 2 *5 *6 | 지혜 | ||||
탐욕에 뿌리박은 | (1) | 7 | 1 | 1 | 1 | 1 | 1 | 1 | 4 | 1 | 1 | 19 | |||||||||
(2) | 7 | 1 | 1 | 1 | 1 | 1 | 1 | 4 | 1 | 1 | 2 | 21 | |||||||||
(3) | 7 | 1 | 1 | 1 | 1 | 1 | 1 | 4 | 1 | 1 | 19 | ||||||||||
(4) | 7 | 1 | 1 | 1 | 1 | 1 | 1 | 4 | 1 | 1 | 2 | 21 | |||||||||
(5) | 7 | 1 | 1 | 1 | 1 | 1 | 4 | 1 | 1 | 18 | |||||||||||
(6) | 7 | 1 | 1 | 1 | 1 | 1 | 4 | 1 | 1 | 2 | 20 | ||||||||||
(7) | 7 | 1 | 1 | 1 | 1 | 1 | 4 | 1 | 1 | 18 | |||||||||||
(8) | 7 | 1 | 1 | 1 | 1 | 1 | 4 | 1 | 1 | 2 | 20 | ||||||||||
성냄에 뿌리박은 | (9) | 7 | 1 | 1 | 1 | 1 | 1 | 4 | 4 | 20 | |||||||||||
(10) | 7 | 1 | 1 | 1 | 1 | 1 | 4 | 4 | 2 | 22 | |||||||||||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 (11) | 7 | 1 | 1 | 1 | 4 | 1 | 15 | |||||||||||||
(12) | 7 | 1 | 1 | 1 | 1 | 4 | 15 | ||||||||||||||
전오식 10가지(13~17, 20~24) | 7 | *주1: 접촉, 느낌, 인식, 의도, 하나됨, 생명기능, 마음기울임 [觸受想思一命作] *주2: 어리석음, 부끄러움 없음, 두려움 없음, 들뜸 | 7 | ||||||||||||||||||
접수 2가지-의계(18, 25) | 7 | 1 | 1 | 1 | 10 | ||||||||||||||||
조사(평온) 2가지(19,27) | 7 | 1 | 1 | 1 | 10 | ||||||||||||||||
조사(기쁨) 1가지(26) | 7 | 1 | 1 | 1 | 1 | 11 | |||||||||||||||
오문전향-의계(28) | 7 | 1 | 1 | 1 | 10 | ||||||||||||||||
의문전향[결정] (29) | 7 | 1 | 1 | 1 | 1 | 11 | |||||||||||||||
미소 짓는 (30) | 7 | 1 | 1 | 1 | 1 | 1 | 12 | ||||||||||||||
욕계 유익한 | (31,32) | 7 | 1 | 1 | 1 | 1 | 1 | 1 | *주3: 믿음, 사띠, 부끄러움, 두려움, 탐욕 없음, 성냄 없음, 중립, 마음부수와 마음의 편안함/가벼움/부드러움/ 적합함/능숙함/올곧음 | 19 | 3 | 2 | 1 | 38 | |||||||
(33,34) | 7 | 1 | 1 | 1 | 1 | 1 | 1 | 19 | 3 | 2 | 37 | ||||||||||
(35,36) | 7 | 1 | 1 | 1 | 1 | 1 | 19 | 3 | 2 | 1 | 37 | ||||||||||
(37,38) | 7 | 1 | 1 | 1 | 1 | 1 | 19 | 3 | 2 | 36 | |||||||||||
욕계 과보 | (39,40) | 7 | 1 | 1 | 1 | 1 | 1 | 1 | *주4: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주5: 연민, 같이 기뻐함 | 19 | 1 | 33 | |||||||||
(41,42) | 7 | 1 | 1 | 1 | 1 | 1 | 1 | 19 | 32 | ||||||||||||
(43,44) | 7 | 1 | 1 | 1 | 1 | 1 | 19 | 1 | 32 | ||||||||||||
(45,46) | 7 | 1 | 1 | 1 | 1 | 1 | 19 | 31 | |||||||||||||
욕계 작용 | (47,48) | 7 | 1 | 1 | 1 | 1 | 1 | 1 | 19 | 2 | 1 | 35 | |||||||||
(49,50) | 7 | 1 | 1 | 1 | 1 | 1 | 1 | 19 | 2 | 34 | |||||||||||
(51,52) | 7 | 1 | 1 | 1 | 1 | 1 | 19 | 2 | 1 | 34 | |||||||||||
(53,54) | 7 | 1 | 1 | 1 | 1 | 1 | 19 | 2 | 33 |
*주6: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탐욕에 뿌리박은 (1)번 마음과는 19개의 마음부수가 함께 생긴다. 그러나 (3)번 마음과 함께 생기는 자만은 가끔 생긴다. 즉 함께 생길 때도 있고 생기지 않을 때도 있다. 그리고 질투/인색/후회는 따로따로, 가끔 생긴다. 즉 함께 생길 때도 있고 생기지 않을 때도 있으며, 이 세 가지 중에 한 번에 한 개만 생기지 한꺼번에 두 개 이상은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해태, 혼침은 함께, 가끔 생기고, 3가지 절제는 세간 마음일 때는 따로따로, 가끔 생기지만 출세간 마음일 때는 항상, 함께 생긴다. 또한 2가지 무량은 따로따로, 가끔 생긴다.
마음-마음부수의 자세한 도표 (2/2)
공 통 (13) | 불선 akusala(14) | 아름다움 sobhana(25) | 합 계 | ||||||||||||||||||
반 드 시 7 *1 | 사 유 | 고 찰 | 결 심 | 정 진 | 희 열 | 열 의 | 반 드 시 4 *2 | 탐 욕 | 사 견 | 자 만 *6 | 성냄 질투 인색 후회 4 *6 | 해 태 혼 침 2 *6 | 의 심 | 반드시 19 *3 | 절제 3 *4 *6 | 무량 2 *5 *6 | 지혜 | ||||
색계 | 초선 3가지 (55,60,65) | 7 | 1 | 1 | 1 | 1 | 1 | 1 | 주1: 접촉, 느낌, 인식, 의도, 하나됨, 생명기능, 마음기울임 [觸受想思一命作] *주2: 어리석음, 부끄러움 없음, 두려움 없음, 들뜸 | 19 | 2 | 1 | 35 | ||||||||
이선 3가지 (56,61,66) | 7 | 1 | 1 | 1 | 1 | 1 | 19 | 2 | 1 | 34 | |||||||||||
삼선 3가지 (57,62,67) | 7 | 1 | 1 | 1 | 1 | 19 | 2 | 1 | 33 | ||||||||||||
사선 3가지 (58,63,68) | 7 | 1 | 1 | 1 | 19 | 2 | 1 | 32 | |||||||||||||
오선 3가지 (59,64,69) | 7 | 1 | 1 | 1 | 19 | 1 | 30 | ||||||||||||||
무색계 네 禪 12가지(70~81) | 7 | 1 | 1 | 1 | 19 | 1 | 30 | ||||||||||||||
출세간 4 道 | 초선 4(82, 87, 92,97) | 7 | 1 | 1 | 1 | 1 | 1 | 1 | *주3: 믿음, 사띠, 부끄러움, 두려움, 탐욕 없음, 성냄 없음, 중립, 마음부수와 마음의 편안함/ 가벼움/부드러움/ 적합함/ 능숙함/올곧음 | 19 | 3 | 1 | 36 | ||||||||
이선 4(83, 88,93,98) | 7 | 1 | 1 | 1 | 1 | 1 | 19 | 3 | 1 | 35 | |||||||||||
삼선 4(84, 89,94,99) | 7 | 1 | 1 | 1 | 1 | 19 | 3 | 1 | 34 | ||||||||||||
사선 4(85, 90,95,100) | 7 | 1 | 1 | 1 | 19 | 3 | 1 | 33 | |||||||||||||
오선 4(86, 91,96,101) | 7 | 1 | 1 | 1 | 19 | 3 | 1 | 33 | |||||||||||||
출세간 4 果 | 초선 4(102, 107,112,117) | 7 | 1 | 1 | 1 | 1 | 1 | 1 | *주4: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주5: 연민, 같이 기뻐함 | 19 | 3 | 1 | 36 | ||||||||
이선 4(103, 108,113,118) | 7 | 1 | 1 | 1 | 1 | 1 | 19 | 3 | 1 | 35 | |||||||||||
삼선 4(104, 109,114,119) | 7 | 1 | 1 | 1 | 1 | 19 | 3 | 1 | 34 | ||||||||||||
사선 4(105, 110,115,120) | 7 | 1 | 1 | 1 | 19 | 3 | 1 | 33 | |||||||||||||
오선 4(106, 111,116,121) | 7 | 1 | 1 | 1 | 19 | 3 | 1 | 33 | |||||||||||||
합계(89 마음인 경우) | 89 | 55 | 58 | 78 | 73 | 35 | 69 | 12 | 8 | 4 | 4 | 2 | 5 | 1 | 59 | 16 | 28 | 47 | |||
합계 (121 마음인 경우) | 121 | 55 | 66 | 110 | 105 | 51 | 101 | 12 | 8 | 4 | 4 | 2 | 5 | 1 | 91 | 48 | 28 | 79 |
별첨 : 12연기 도표
첫댓글 매일 금강경 독송하면서
성철 스님께 받은 화두로
간화선 수행하고 있는 친구가
질문한 12연기를 커피숍에서
설명하기 위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그리고 다음 책을 추천했습니다.
https://cafe.daum.net/satisamadhi/4vdS/1763
고맙습니다 .... ^^
감사합니다.
사두사두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