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올려놓고 보니 질문이 너무 많네요.. 그래서 몇개 도형들이 정칙인지 아닌지만 알려주셔도 정말정말 감사할거 같습니다 (__)
어떤 문제를 풀다가 원기둥 또는 가운데가 뚫린 휴지심 모양 원기둥에서 가우스 보네를 적용해서 푸는 문제가 나왔는데 제 생각에는 그러한 곡면들은 꺾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칙이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정칙곡면은 기하적으로 볼 때 경계를 제외한 내부에서 매끄러운 모양을 띄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질문 드립니다
아... 그 타강사 문제라고 하셔서 좀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너무 자의적이고 부자연스럽고 개념적으로 잘못된 문제입니다. 일단 저기 주어진 집합은 경계가 있는 곡면(surface with boundary)도 아니구요. 풀이와 문제를 같이 보면 출제 의도를 파악할수는 있겠으나 문제 워딩이 수학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첫댓글 저렇게 각진도형은 정칙곡면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우스-보네 정리하고 연관성은 직접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가우스-보네 공식이랑은 어느 정도 연관이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가우스-보네 공식이 적용되는 곡면상의 도형 중에서 경계가 매끄러운 경우를 가우스-보네 정리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저런 형식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곡면을 너무 기계적으로 정칙곡면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출제 의도와 문맥에 맞게 해석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를 올려주시면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으나 지금으로써는 이 정도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타 강사분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게 풀이인데
이 부분에서 컴팩트곡면에 대한 가우스-보네 정리가 이용된거 같습니다
혹시 이런 모양의 곡면에 대해서는 컴팩트곡면에 대한 가우스-보네 정리가 이용될 수 있는 걸까요?
저는 컴팩트곡면에 대한 가우스-보네 정리든 대역적 가우스-보네 정리든 항상 정칙곡면에서만 적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었는데 혹시 그 부분이 오개념일까요?
아...
그 타강사 문제라고 하셔서 좀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너무 자의적이고 부자연스럽고 개념적으로 잘못된 문제입니다. 일단 저기 주어진 집합은 경계가 있는 곡면(surface with boundary)도 아니구요. 풀이와 문제를 같이 보면 출제 의도를 파악할수는 있겠으나 문제 워딩이 수학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죄송하지만 제가 들여다보고 해설해드리기 곤란하고 출제자에게 질문을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먼저 출처를 밝혔어야 했는데 뒤늦게 공지를 읽어보고 수정을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래도 개념적으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
말머리를 달아주세요. 이번엔 제가 달겠습니다.
옙 유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