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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전 최종 테스트 중인데 패치노트만 미리 공개한답니다. 이것저것 많이 고치긴 했네여
21:56 추가 - 패치 배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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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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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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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 수도 주에 주 중앙집권화 불가
# 정부
- 수도회 6티어 정부개혁 '왕조 기사단(A Dynastic Order)' 채택 시 귀족주의 이념 대신 신정 이념이 필요하도록 변경
# 기타
- 안남과 통킹의 국교를 상좌부불교 -> 대승불교로 변경
- 베드로 대성당의 종교 요구조건 변경
- 하와이 이념의 야망 효과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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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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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 AI가 코어를 생성해야 하는 지역인데도 코어링을 하지 않는 문제 해결
- AI가 통치역량 초과를 얼마나 고려할지 정의하는 디파인 추가
# 기타
- AI가 지나치게 섭정기간을 연장하는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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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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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콘/아트
- 명칭공간이 없는 모든 이벤트에 트리거를 나타내는 일러스트레이션 추가
- 월간 개혁진행도 모디파이어 아이콘 화질 조정
- 교황청 창에서 하나의 자원을 나타내기 위해 두 개의 다른 아이콘을 사용하는 문제 해결
- 리바이어던에서 추가된 미션트리의 반복 미션 아이콘 개수 감소
# 툴팁
- 딤미 의제의 툴팁에서 이상한 부분 삭제
- 선원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상소모 툴팁 관련 문제 해결
- 주 중앙집권화 툴팁이 잘못된 개발 한계를 보여주는 문제 해결
# 유닛모델
- 참파 포병 1티어 모델이 리바이어던 모델을 따르도록 함
- 말라카 포병 4티어 모델은 마자파힛 보병이 아닌 말라카 보병 모델을 바탕으로 함
- 마자파힛 기병 1티어 모델이 리바이어던 모델을 따르도록 함
- 브루나이 기병 3티어 모델이 3티어 보병 모델을 사용하도록 함
- 고증에 맞지 않는 무장병을 묘사한 카톨릭 연맹 유닛팩의 스페인 2티어 모델 제거
# 기타
- 제국사건 메시지 상자 크기 증가
- 기념물과 원주민 건물이 겹치는 문제 해결
- 구루 설정 완료 알림창에 선교사 패널티 항목 추가
- 개요에서 주 중앙집권화 항목을 클릭하면 프로빈스 창이 뜨도록 함
- 칙령 창의 배경과 아이콘이 정렬되지 않은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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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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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리거
- current_guru_is 트리거 추가
- 특정 단계의 개혁이 통과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has_reform_on_level과 더불어 reform_level trigger가 통과된 개혁의 수를 확인하도록 변경
- 문화 관련 트리거가 국가와 프로빈스 모두에 적용되도록 함
- num_of_colonies 트리거가 올바른 값을 사용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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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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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전과제
- '시볼라의 도시들(Cities of Cebola)' 진행 시 푸에블로나 푸에블로 문화가 주문화인 국가로 시작해도 달성 가능
- '여섯 국가들(The Six Nations)' 진행 시 아무 이로쿼이게 국가로 시작해도 달성 가능
- 무작위 신세계를 사용해도 '불꽃이 계속 타오르게 하라(Keep the Flame Burning)' 달성 가능
- (윗줄과 이어짐)달성 시 국교가 조로아스터교여야 함
- 일부 도전과제가 나타나지 않아 달성이 불가능한 문제 해결
# 이벤트
- 부르고뉴는 해당되는 국가에 상속되면 제국사건이 끝나기 전까지 독립전쟁 불가. 단 황제 DLC가 없으면 영향없음
- '북부와 남부의 왕조들(The Northern and Southern Dynasties)' 재앙이 개혁의 시대 이후에 안남과 통킹에 발생하도록 함
- '교토 함락' 이벤트 발생 시 새로운 쇼군과 전쟁을 했던 모든 독립 다이묘에 종속화 명분 부여
- (윗줄과 이어짐)또한 이전 쇼군의 모든 다이묘를 정상적으로 이전받음
- 교토를 차지하면 다이묘가 아니게 됨
- 테노치티틀란 업그레이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함
- 시크교 이벤트 체인 관련 문제 해결
- '(어느년도)의 의회'(야노슈 후녀디 뜨는) 이벤트 발생 시 '현재 공의회 유지'를 택하면 섭정명칭을 생성하도록 함
- 라디슬라우스 포스투무스의 섭정 이름이 비어있는 문제 해결
# 이념
- 미시시피강 유역 원주민 기본 아이디어에서 '천막의 거주자(Dwellers of Tipis)'와 '들소 사냥꾼(Bison Hunters)'의 위치변경
- 해적 이벤트로 해방된 해적국가가 적절한 해적 이념을 가지도록 함
# 미션
- 무작위 신세계로 생성된 국가가 적절한 신세계 미션을 사용하도록 함
- '프랑크족의 왕(Kings of the Franks)' 미션 완료 시 독립열망에 상관없이 프랑스계 속국을 모두 부르고뉴가 넘겨받음
- 비잔티움 미션 '로마를 되찾다(Rome Reclaimed)' 미션 완료 시 카톨릭 국가도 영향을 받음
- 크메르 미션 ''참'족을 보호하라(Protect the Cham)' 미션 스크립트에 괄호가 제대로 쳐지지 않은 문제 해결
- 스위스 미션 '소세지 파동(Affairs of the Sausages)' 완료조건에 '국교가 후스파일 것' 추가
- 무작위 신세계로 만들어진 원주민 국가의 미션 중 아메리카의 특정 프로빈스를 대상으로 하는 미션 제거
# 설정
- '다코타' 주 -> '노스 다코타', (노스 다코타 밑에 있는) '미네소타' 주 -> '사우스 다코타', '텍사스' 주 -> '프라이리 해안(Coastal Prairi)'으로 변경. 진짜 미네소타는 그대로 유지
- 마귄다나오(Maguindanao)와 마카사르(Makassar)의 정부등급을 왕국 -> 공국으로 강등
- 파르스의 국가색상을 노란색에서 기존색상(*흰색인걸로 기억)으로 변경
- 바탁(Batak) 프로빈스에 존재하는 파사이 코어 삭제
- 티무르의 시작 시 후계자 정통성이 -1인 문제 해결
- 뉴질랜드 지형/무역상품 일부 변경
- 뉴질랜드 남섬 재구성
- 마오리족 국가명을 '이위(Iwi)'라는 이름에 맞게 변경
- 뉴질랜드 일부 프로빈스 이름 변경
- 뉴질랜드 지역 개발도 조정
- 베트남 관련 콘텐츠가 고증에 맞지 않는 문제 해결
- 암브라스 성이 위치하는 프로빈스 변경
- 아오테아로아의 색상을 잉글랜드/영국과 헷갈리지 않도록 변경
# 기타
- 리바이어던 DLC 보유 시 '만리장성 복원', '자금성 건설', '베르사유 궁전 건설'과 같이 기념물 기능과 중첩되는 디시전 사용 불가
- 베트남 문화의 왕조명 일부 수정
- 종속국이면 '동맹 체결' 의제 사용 불가
- '라드(Rhade)', '떠이 응우웬(Tay Nguyen)' 프로빈스를 소유한 '라드'와 '코호'의 위치 상호 교체
- 마오리족 왕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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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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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국 관련 튕김현상 해결
- 평화협상 관련 튕김현상 해결
- 일부 모드에서 프로빈스 창을 열 때 튕기는 현상 해결
- 주 중앙집권화를 진행한 프로빈스를 정복할 때 튕기는 현상 해결
- 이벤트 트리거를 문장분석하면서 발생하는 튕김현상 해결
- 이주 도중 건물로 인한 싱크불일치 문제 해결
- 다른 부족의 부족영토에 이주한 부족에게서 땅뜯기 가능
- 평화협상에서 클레임이 없는 영토에 이주한 부족에게서 땅뜯기 가능
- 해안 방어물(Coastal Defence)/해상 포대(Naval Battery)는 한 프로빈스에 짓는 것만으로는 전체 해역의 약탈을 막지 못 함
- 수도약탈 선택 시 개종강요 공짜 선택 불가-개종강요는 개발도에 비례하므로 이는 곧 국가약탈이라고 할 수 있음(물론 모든 개발도를 약탈하는 것은 아니지만). 즉 개종강요와 수도약탈을 모두 선택하면 승점비용은 개종강요만 선택한 것과 같음. 대상국의 총개발도가 두 요구에 미치는 영향은 같기 때문: 그러니까 개종강요 80점-다른거 약탈 20점이나 개종강요로만 100점이나 거기서 거기라는 것. 수도 약탈만 선택하면 승점비용은 그보다 낮아짐(총개발도의 20%)
- 적국 영토 약탈 시 부족 개발도 증가
- 팔기군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
- 다르마 or 리바이어던 보유 시 만달라 체제 사용가능
- 나이많은 후계자가 죽으면 섭정연장 자동 취소
- 의회 안건이 지속되지 않는 버그 수정
- 시크교 이벤트를 구루로 변경하여 여러 개의 가르침을 얻지 못 하도록 함
- 모드에서 오스만을 제거하면 장군을 뽑을 때 튕기는 문제 해결. 특정 국가를 제거하면 일부 파일들을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없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 부족 개혁 시 정부 탭으로 메뉴가 강제 전환되는 문제 해결
- 종속화 명분이 동군연합 결성 명분처럼 대상국의 총개발도를 고려하지 않도록 변경
- 후게자 정통성을 능력주의와 연계시켜 보여주는 문제 해결
- 프로빈스가 많은 주에서 카펫공성을 할 부대를 선택할 때 렉이 발생하는 문제 해결
- 자치 식민지의 명칭 수정
- 수도 지역의 이름을 임의로 바꿀 수 없는 문제 해결
- "guru_teaching" 모디파이어에 올바른 로캘리제이션 추가
- 다양한 로캘리제이션 수정
- 한정 모디파이어 '반혁명'이 혁명국가가 같은 대륙에 속해도 발생하도록 조건 추가
- 부르고뉴 상속 관련 문제 해결
- 공화정 첫 번째 개혁을 채택하지 않음으로써 절대주의 페널티를 받지 않는 꼼수 막음
-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속국화가 불가능한 문제 해결
-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기 위해 이벤트를 멈추는 문제 해결
첫댓글 어 업데이트 된것같은데요?
불가사의위치 또옮긴다는거보니 기존세이브 로드는 안되겠네..
다음패치 5월말이나 6월초라니....
조선 미션버그는 언제 고쳐줄려나
통치역량 초과시 걍 무조건 뱉어내게 되어있던거였어...
레비아탄 있으면 자금성,만리장성 건설이 비활성화? 돈 내고 사니 기존 기능이 밴되는 갓겜 ㄷㄷ
말라야 이념 이벤트 버그는 언제 고칠려나...
종속국 명분 개발도 제한이 버그였어..?
기존에는 종속화 승점이 개발도에 비례하도록 되어있어서 개발도 높은 나라한테는 써먹을 수가 없었는데(ex: 프랑스 미션으로 폴란드 종속화 명분 얻었을때) 이제는 개발도와 상관없이 승점을 아예 고정시켰다는 얘기입니다
그 계층의제 계속먹히던거도 고친건가요?
또 종속화가 많이바꼇네? 흠
이렇게 해도 멀었다.. 얼마나 정줄놓고 만들었으면 게임 이렇게되지
뉴질랜드 남섬 프로빈스바꾸네 세이브 호환 안되겠구만
후계자 버그는 아직도안고치네
EU4 살아날 수 있을까요?
한패도 힘든데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