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마의 일을 2. 능엄주 3.대비주 지송법
*글의 형식에 관계없이 수필 란을 이용만 하겠습니다.
1.마의 일을 알아 차릴 것(마 란 죽이는 자란 뜻이다)
1.마는 항상 중생의 선근을 파괴시켜 생사 윤회 세계에 유전 시키는 것을 일로 삼고 있다.
2.만일 그 마음을 능히 불도의 문에 안정 시켜도 도가 높을수록 마는 점점 더 강해지는 법이다.
3.마에는 4가지가 있다.
1)번뇌마(煩惱魔) :답답하게 괴롭게 하는 마.
2)음입계마(陰入界魔):습기(습관)의 경계에 들게하는 마.
3)사마(死魔) :죽음의 마.
1)~3)까지는 세상의 평상시의 일들 이므로 논하지 않고
다음의 일(귀신마)은 반드시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자세히 설한다.
4.귀신마
1)정매귀(精 鬼):
짐승이 변화하여 여러 가지 형상과 모습을 만드는 것으로 때로는 소년.때로는 늙은이.
무서운 몸 모습등 한 두가지가 아니다.수행자를 괴롭히려고 하며는 각각 그때가 되어서
오므로 잘 살펴야 한다.
인시에 온다면 반드시호랑이 표범등 이고,묘시에 온다면 토끼나 노루,사슴 등이고,
진시에 온다면 반드시 용이나 악어 등이고,사시에 온다면 뱀이나 구렁이 등이고,
오시에 온다면 말 나귀 약대 등이고, 미시에 온다면 반드시 양 따위이며,신시에 온다면
잔나비나 큰 원숭이 따위고 유시에 온다면 반드시 닭이나 까마귀 따위이며,술시에
온다면 이는 반드시 개 또는 이리 등이고,해시에 온다면 반드시 맷돼지나 돼지
따위이며,자시에 온다면 반드시 쥐 따위이며,축시에 온다면 반드시 소나 송아지
따위이다.이 때를 이용하여 항상 오는 것이라면 그것이 바로 짐승의 정매인 것을
알아 차려야 한다.이 때는 그 이름을 부르면서 매우 이것을 꾸짖어 주면 바로 반드시
사라진다.
2)퇴척귀(堆 鬼):두렵고 근심이 쌓이게 하는 귀신
혹은 벌레나 전갈처럼 사람의 얼굴을 타고 돌면서 찌르는 것이 아프기도 하며 혹은
겨드랑이 아래를 치고 때리거나 때로는 잠깐 사이에 수행자를 껴안고,또는 말하는
소리가 떠들썩하고 시끄러운 때도 있으나 거기에 또한 각종의 짐승 모습을 만드는데
그 모양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만일 와서 수행자를 괴롭힌다면 반드시 알아 차려서
한 마음으로 눈을 감은채 음밀하게 꾸짖되 나는 지금 너를 알고 있으며 이 염부제
속에서 불을 먹고 냄새를 맡으며 초를 훔친 끼이짜 인데 그릇된 생각으로 파계하는
것을 기뻐하는 종류 이지만 나는 지금 계를 지키고 있으니 결국 너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고 하라.출가인은 반드시 계서를 외야하고,재가인 이라면 삼귀의와 삼계오계
팔계등을 외워야 한다.그러면 떠난다.
3)마라귀(魔羅鬼):수행자를 괴롭히고 마음을 흐트러 지게 하는데 이 마는 대체로 5진의
경계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1)감정에 거스리는 일을 만드는 것
2)감정에 순응 하는 일을 만드는 것.사랑스러운 경계를 만들어 사람으로 하여금
애착하게 만드는 것
3)감정에 순으도 거스리지도 않는 일을 만드는 것.즉 평범한 오진을 만들어 수행자의
마음을 흐트러 지게 만드는 것.
다섯가지 감정을 쏘게 한다.하나의 색 속에 3가지의 경계를 만들어 수행자를 미혹 시키고
흐트러지게 한다.
1)감정에 순응하는 색을 만드는것.혹 부모,형제,여러 부처님상 단정한 남녀의 사랑
스런 경계를 만들어 색속에 집착하게 한다.
2)감정에 거슬리게 만드는 것은 범.이리.사자.나찰.의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
수행인을 놀라게 한다.
3)감정에 순응도 거역도 않는 평범한 모습을 만들어 산란 하게 하여 선정을 잃게한다.
갖가지 좋고 나쁜 음성을 만들거나 향기와 냄새를 만들고 좋고 나쁜 맛을 만들며
때로는 괴롭거나 즐거운 경계를 만들어 사람 몸에 접하는 것은 모두 마의 일이다.
욧점을 말하자면 각종의 5진의 경계를 만들어 수행자를 괴롭히고 산란하게 하여 선법을
잃게하여 번뇌를 일으키게 하는 것은 모두 마의 군대이다.능히 평등한 불법을 파괴하여
탐욕.걱정.진심.잠(수면)등 불도에 장애되는 법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음의 게에 설한다.
욕망은 첫째군대.걱정은 둘째 군대.목마름(갈구하는것)은 셋째군대이고
사랑의 굶주림은 넷째군대.잠은 다섯째 군대.무섭고 두려움은 여섯째 군대.
의심과 늬우침은 일곱째 군대.화를 내는 것은 여덟째 군대.
이익과 헛된 이름은 아홉째 군대.스스로 높이고 남을 깎는 것은 열번째 군대.
이와같은 마의 군대들은 출가인을 눌러 죽인다.나 이제 선정과 지혜의 힘으로
이 군대들을 격파하여 불도를 이루고 난후 일체 중생들을 제도 해탈 시키리라.....
수행자가 마의 경계를 알았다면 반드시 이를 물리칠수 있다.물리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止를 수행하는 방법.모든 외부의 좋고 나쁜 경계를 보고 모두가
거짓이고 속이는 것임을 알고 좋아하지도 무서워 하지도 않고 취하고 버릴것도 생각하지
않고 마음을 쉬게하여 고요하게 되면 마는 스스로 멸하고 만다.
지(止)=(반야심경을 음미 하는등)를 사용 하여도 마가 물러나지 않는다면 곧 돌이켜
보는 마음을 관하라...
처하고 있는 곳을 보지 않는다면(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어찌 괴롭히는 것이 될
것인가? 이와같이 관할 때 이윽고 반드시 마는 사라진다.
만일 느릿느릿하여 떠나지 않는다면 반드시 몸과 마음과 진리를 바로 관찰하고(본래
몸도 마음도 공한 것이다) 탐욕의 번뇌를 없이하여 공포를 낳는 일이 없이 몸과 마음을
아끼지 말고 마음을 바로하여 움직이지 않으며 마의 경계의 자성은 곧 이것이
부처님의 경계의 자성과 같은 것이고 다른 것이 아니라면 마의 경계 에서도 버릴것이
없으며 부처님의 경계 에서도 취할것이 없다.즉 불법이 스스로 당장 눈앞에 나타나 마의
경계는 소멸된다.
또 다음으로 마의 경계가 없어지지 않음을 보더라도 걱정하지 말것이며 사라지더라도
기뻐하지 말아야 한다.선정중에 이리가 잡아먹는 일도 없으며 마가 변해 부부가
될 수도 없다.도무지 모두가 헛깨비의 변화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마음에 놀라움과
무서움을 일으켜 탐욕과 집착을 일으켜 선정을 잃고 미친병을 만든다.이것은 수행자가
마음이 산란하여 병을 일으킨 것이지 마가 한 짓은 아니다.
또한 다음으로 마의 경계가 괴롭히고 산란하게 하여 세월이 지나도 떠나지 않는다면
반드시 마음을 단정히 하고 정념을 굳게 지키고 몸과 마음을 아끼지 않으며 걱정과
겁을 품지 말아야 한다.
반드시 대승 경전에 있는 마를 다스리는 주를 외워 묵념으로 이것을 외면서 삼보를
염하라.선정에서 나올때도 역시 반드시 주를 외워 스스로 지켜 참회하고 부끄러움을
느끼고 계율을 외워야 한다.사는 정을 범할수 없으므로 오래가면 스스로 물러간다.
이런 까닭으로 초심자는 선지식을 친근 하여야 한다.이 마가 사람의 마음에 들어
올 때는 정신을 미치게 하여 여러가지 그릇된 선정.지혜.신통.다라니를 얻게하여
설법으로 교화하면 사람이 모두 신복 하지만 나중에는 사람의 세간을 떠난 좋은
일을 파괴하고 또한 바른 법을 파괴한다.이와같은 일들은 비일비재 하다.
마땅히 사를 쫓아버리고 정에 귀의 하려고 한다면 모든 법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관하라.모든 법의 사실 그대로의 모습을 제외 하고는 그 나머지는 일체 모두가 마의
일이니라. 만일 분별 한다면 이것이 바로 마의 그물이니라.움직이지 않고 분별하지
않는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법의 인장 이니라
(지관 좌선법의 내용중에서2003.3.5.20시20분)
--------------------------------------------------------------------------
2.능엄주.....(퍼온글 입니다)
대여래불정능엄신주(大如來佛頂楞嚴神呪)
가.해제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 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대여래 부처님 정수리,흰우산 아래 능히미치는 자가없는 완전조복 하는 (진언=총지)이다
나.비로진법회)
나맣 사르바붇다보디사트베뱧부터-쿠르반투 마마샤까지"이다.시방에 계시는 부처님,
보살,아라한.천신,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정례,공양,기원하여 나를
수호하여 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1.나맣 샤트야타 스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샤먁삼붇다샤 샤트야타 붓다코티스니샴
거룩하신 대여래 응공의 정진정각과 거룩하신 七俱(칠구) 에 귀의합니다.
2.나맣 사르바 붇다보디샤트바 야
일체의 부처님과 보살님에게 귀의 합니다.
3.나모 샾타남 샤막삼붇다야 코티남 사스라 바카 삼가남.
七俱(칠구)에 이르는 정진정각과 성문,승가들에게 귀명합니다
4.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세간에 있는 아라한들에게 귀명합니다
5.나모 스로타판나남
모든 예류과에게 귀명합니다.
7.나모 스크르타가미남
모든 일래과에게 귀명합니다.
8.나모 아나가미남
모든 不還果(불환과)에게 귀명합니다.
9.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세간에 있는 모든 이도(=사과명)와 이주(=사향명)에게 바르게 향해가는 분들에게
귀명합니다.
10.나모라 트나트라 야야
삼보(불,법,승)에게 귀명 합니다.
11.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견고하고 용맹한 대흑천삼천궁의 군대를 격파 하신 왕,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
에 귀명합니다.
12.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미타불의 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13.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미타불의 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14.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구루 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약사왕,유리왕,광왕 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게 귀명합니다.
15.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 타사렌드 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계부화왕,사라수왕,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16.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석가모니의 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歸命합니다
17.나모 바가바테 라트나 쿠수마 케두라자야 타타가카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보화당왕의 여래,응공이신 세존의 정진정각에 귀명합니다
18.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쿠라야
세존의 여래부에 귀명합니다.
19.나모 바가바테 파드마쿠라야
세존의 연화부에 귀명합니다.
20.나모 바가바테 바즈라쿠라야
세존의 금강부에 귀명합니다.
21.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세존의 보부에 귀명합니다.
22.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세존의 백상부에 귀명합니다.
23.나모 데바르시남
일체의 천.신선들에게 귀명합니다.
24.나모 싣다 비댜 다라남
명주를 성취하여 신통력을 지닌 이들에게 기원합니다.
25.나모 싣다 비댜 다라 르시남
명주를 성취하여 신통력을 지닌 모든 천(=하늘),신,선에게 귀명 합니다.
26.사파누 그라하 사마르타남
악을 잡고 선을 짓는 힘을 가진 '주'(능엄주)에께 기원합니다.
27.나모 브라흐마네,나모 인드라야
대범천신,제석천신에게 기원합니다.
28.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대자재천신 신비 및 그 권속에게 기원 합니다.
29.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나라연천신등 수호신 및 그 권속과 오대인에게 기원합니다.
30.나마 스크르타야-----頂禮(정례)하고 祈願합니다.
31.나모 마하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바시니
마트르가나
대흑천신의 삼궁성(하늘,허공,땅)을 파괴한 아디묵티카신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 있는
대흑천신비(=마트리)여신들에게 기원합니다.
32.나맣 스크르타야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33.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위와같이 거룩한 분들에게 정례(=머리숙여 예를 올립니다)하고 기원합니다.
34.바가바타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맣 아파라지타 프라튱기람
세존여래의 불정(=부처님의 정수리) ,백산(흰우산)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조복
하는 주에게 귀의합니다.
35.사르바 데바 나마 스크르탐
일체의 ,신,선에게 정례하고 기원합니다.
36.사르바 데베뱧 푸지탐 사르바 데베스차 파라파리탐 사르바 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일체의 천,신,선에게 공양드리며 일체의 천녀를 계호하는 제천부의,일체의
많은 귀신들을 완전 조복시킨다.
37.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다른 모든 신의 '주'(=주문)를 절단한다.
38.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타남 니바라님
결호되어 항복받기 어려운 '제중생(모든중생)'을 항복받는 모든 악한 자들의 '주(주문)'를
차단한다.
39.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나카림
때 아닌 죽음의 액(변사,횡사)를 능히 제도할수있다.
40,사르바반다 나뫀사나카림
일체중생의 계박을 능히 해탈케 한다.
41.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니바라님
일체의 악몽과 불신을 능히 없앤다.
42.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팔만사천(84000)의 모든 사마귀(=삿된 마와 귀신)들을 파멸시킨다.
43.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이십팔(28)의 별들을 환희케한다.
44.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여덟의 큰 나쁜 별들을 파멸시킨다.
45.사르바 사트루니바라님
일체의 원적(=원수와 적)을 차단한다.
46.구람 두스바프나남 차나사님
또한 무서운 악몽등 을 소멸시킨다.
47.비사 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독약,검(=칼)의 난,화난(불의 난),수난(물의 난)의 위세를 제도 한다.
48.아파라 지타구라 마하찬남 마하디프탐 마하테잠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대력진노 대천,대위광
49.마하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대천녀의 염광,대력길상의 백불녀 현도천녀,진녀
50.차이바비자야(=체바잠) 바즈라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최승보살 영상승(=구슬모양이 뛰어남)의 금강영상(금강 구슬 모습)
연화영상(=연꽃 구슬모습)
51.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바즈라단디
금강설상 주영최묘(=가장 묘한 구슬 목걸이)에 능히 미치는 자 가 없는 금강.
52.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푸지타 사이미루파 마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천신력왕,아름다운 천신들의 공양자,선모위세의 대천녀 대력의 현도천녀
53.아파라 바즈라 상카라체바 바즈라코마리 쿠란다리
무타여의 최승(최고로 뛰어난)의 금강연쇄,금강동자및 시녀
54.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댜 타타캄차나 마리카
금강수의 대명주인 금강주의 금영자
55.쿠숨바라 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스니사
대보련화 홍람화 널리 비추는 백산(=흰우산=부처님의 보호아래 있는 광명의 우산)
56.비즈름 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카마랔사
사시프라바
나찰신녀 금강위세의 연화같은 눈의 금강안(금강의 눈) 백련화같은 눈으로 수호하는
월광보살님.
57.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 랔삼 쿠르반투 마마 에타르 마마샤
위와같이 일체의 제인주를 보이는 제존(=모든 존귀한 님들)이여,나를 위하여 수호
를 베푸소서!
다.석존응화회
옴 리시가나 부터 옴 스바스티르바바투 마마까지"이다.제1회에서 귀의,정례,공양,기원
을 올린 시방 부처님,보살,아라한,천신,성현,선지식 들께서 나에대하여 좋은일이 있게
해 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1.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사
천,신,선들에게 찬미된 대여래불정(=부처님 정수리)에게 원합니다.
2.훔브룸 잠바나, 훔브룸 스탐바나
존경하는 대흑천삼궁성을 파괴하는 자여,존경하는 악자들을 제어진수(=마르게 하고 길들
이고 진압하고 지키는) 분들이여!
3.훔브룸 보하나, 훔브룸 마타나
존경하는 결호자여(미흑대를 결호 하신분),존경하는 왕자여!
4.훔브룸 파라비탸 삼밬사나카라
존경하는 다른이의 밝은 주문을 삼켜버리는 분이여!
5.훔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악한 자들을 제어진수(=마르게 하여 길들이고 진압하고 지키시는)하시는
분이시여!
6.훔브룸 사르바 얔사 랔사사 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존경하는 일체의 야차귀,나찰귀의 화를 절파하신 분이시여!
7.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존경하는 8만4천의 사마귀신들을 파멸하신분이시여!
8.훔브룸 아스타빔사타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라
존경(존경)하는 28의 별들을 환희케 하시는 분이시여!
9.훔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라
존경하는 8대악성(=8대악한 별)을 파괴하신 분이시여!
10.랔사랔사 맘
나를 수호하소서
11.바가밤 스타타가 토스니사 마하프라튱기레
대여래불정계 로서 대조복케 하시는 세존이시여!
12.마하사하스라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대천벽대신,천두신,백천구지 안신이여!
13.아벰댜 즈바리 타나타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화염과 별 다름없이 대금강저로서 삼계관광(=삼계를 넓고 너그러이)을 단장지내(=안으로
들어가는 신을 모시는 흙으로 쌓은 단)로 지배 하시는 세존이시여!
14.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위와같이 나에 대하여 길상이 있게 해 주심을 원합니다.
라.관음합동회
라쟈바야부터 락사락사맘까지"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고난'과'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지혜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반복되는어
휘 <"바야"=난(=어려움)이고, "그라하"= 화, "하리냐"=귀(=귀신)>
1.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왕난(왕의 난),도난(도적의 난),화난(불의 난),수난(물의난)
2.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독의 난,무기의 난,병의 난,기근의 난
3.아사니 바야, 아카라므르튜 바야, 다라니부미캄파바야
벼락의 난, 때아닌 변사의 난, 지진의난
4.우르카파타 바야, 라자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류성추락의 난,왕의 난,형벌의 난,용의 난,천둥 번개의 난
5.수프라니 바야, 약샤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그라하
독수리의 난, 야차마의 화, 라찰귀의 난, 아귀의 난
6.피사차그라하,부타그라하,쿰반다그라하,푸타나그라하
치신의 화, 정령마의 화, 수궁부년귀의 화, 취귀의 화
7.카타푸타나 스칸다그라하,아파스마라 그라하
기취기의 화, 소아병마 수령의 화,양머리 귀신의 화
8.운마다그라하, 차야그라하, 레바티그라하-
광귀의 화,영귀의 화,여도깨비의 화
9.우자하리냐,가르바하리냐, 자타하리냐, 지비타하리냐
생사람 먹는 귀신, 태아먹는 귀신, 생아이 먹는 귀신, 수명먹는 귀신
10.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피먹는 귀신, 태어나는 것을먹는귀신, 살먹는 귀신, 기름먹는 귀신
11.마자하리냐, 반타하리냐, 아수챠하리냐, 치차하리냐
골수먹는 귀,토물먹는 귀,불청정 불 먹는 귀,심을 먹는 귀
12.테삼 사르베삼 사르바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위와같은 일체의 난,화,를 일으키는 일체의 마귀신(=마와 귀신)들의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3.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리야미
의도적으로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4.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압고여귀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5.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자재천신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6.나라야나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라야미
나라연천신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7.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시조왕 및 그 권속들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8.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흑천신 및 그 신의 비들이 집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19.카파리카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촉루외도들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0.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강승한 자 교만한자 일체의 이익을 성취 하고저 하는 자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1.차투르바기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4자매신녀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2.브름기리티카 난디 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투전귀,외도,공작왕,환희왕,및 그 권속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3.나그나스라마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라형도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4.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아라한들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5.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기시귀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6.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가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7.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범천주장이 집행하는,자재천주장이 집행하는 ,나라연천주장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8.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금강수의 비밀주관이 집행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절단한다,나는 지금 금지한다.
29.랔사 랔사 맘 바가반 마마 에타트 마마샤
거룩한신 세존께서 나를 위하여 수호하소서,수호하소서
마.강장절집회
"바가밤 시타타파트라 부터 예칫타 사트바 마마까지"이다.白傘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
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님, 보살,
신장,아라한,천신,선지식등이 사용하는 '다른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1.바가밤 시타타파트라 나모 스투테
백산(=흰우산) 아래 세존에게 정례하고,귀의합니다.
2.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스푸타 비카 시타타파트레
흰 광명이 분명하고 빛이 현현한 꽃과 같은 백산아래
3.즈바라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비다카 다라다라
방광방광,위광위광,편위광편위광,분쇄분쇄
4.비다라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파열파열,절단절단,뚫는다 뚫는다.
5.훔훔 파트 파트,스바하 헤헤 파트
타주에 파괴,파패를 다음과 같이 파패가 성취 되도록 오직 기원 합니다.
6.아모가야 파트,아프라티하타야 파트
불공성취여래주를 파패(파괴하고 부수는),무의장사의 주를 파패
7.바라프라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파카야 파트
여원의 주를 파패(=깨뜨리고 부수다),비천아수라의 주를 파패
8.사르바데베뱧 파트 사르바나게뱧 파트
일체의 천,신,선의 주를 파패,일체의 용신들의 주를 파패
9.사르바 약세뱧 파트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일체의 야차신의 주를 파패,일체의 나찰신의 주를 파패
10.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일체의 금시조신의 주를 파패,일체의 음악신의 주를 파패
11.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일체의 아수라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긴다라신의 주를 파패
12.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사르바 부테뱧 파트
일체의 마후라신의 주를 파패,일체의 정령마의 주를 파패
13.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일체의 치신의 주를 파패, 일체의 수궁부녀귀의 주(=주문)를 파패
14.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카타푸타네뱧 파트
일체의 취귀의 주를 파패,일체의 기취기의 주를 파패
15.사르바 두르람 기테뱧 파트 사르바 두스프렠시테뱧 파트
일체의 귀신을 지나가게 하는 귀신의 주를 파패,일체의 난을 일으키는 귀신의 주를 파패
16.사르바 즈바레뱧 파트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일체의 열병귀의 주를 파패,일체의 양두여우의 주를 파패
17.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일체 지주자들의 주를 파패,일체의 외도사의 주를 파패
18.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일체의 광란귀들의 주를 파패,일체의 명주를 가진자 들의 주를 파패
19.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강승한자 교만한자 일체의 의리를 성취 하고자 하는 자,명행주자 들의 주문을 파패
20.차투르바기니뱧 파트
사자매신녀의 주를 파패
21.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금강동자 및 지성녀 및 명주녀왕의 주를 파패
22.마하프라 튱기레뱧 파트
대조복자들의 주를 파패
23.바즈라상카라야 프라튱기라라자야 파트
금강연쇄조복왕의 주를 파패
24.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 스크르타야 파트
대흑천신 및 그 신비 등에게 정례하고 귀의하는 자들의 주를 파패
25.인드라야 파트, 브라흐미니예 파트
제석천신의 주를 파패, 범천신비의 주를 파패
26.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
재천신의 주를 파패, 비주 천신의 주를 파패
27.비스네비예 파트, 브라흐미예 파트
비주천신의 주를 파패,범천신의 주(주)를 파패(깨뜨리고 부수다)
28.아그니예 파트 마하카리예 파트
화신의 주를 파패,대흑천신비의 주를 파패
29.로드리예 파트,카라단디예 파트
자재천신비의 주를 파패,대귀수흑귀신의 주를 파패
31 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
대재천신비의 주를 파패,대귀수흑귀신의 주를 파패
32.차문디예 파트, 카라라트리예 파트
노신의 주를 파패,흑야신의 주를 파패
33.카파리예 파트,아디뭌토카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촉루신의 주를 파패,아기묵토카신의 주를 파패
34,예케칱타 사트바 마마
위와같이 이들의 어떤 것이라도 모두 파패시킬려고 발심한 중생인 나를위하여 수호하소서
바.문수홍전회
"두스타칱타부터 반트라파타 스바하까지"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선귀,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불정아래 '대금강불정 '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대불정 ,백산 대지혜 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1.두스타칱타, 파파칱타, 로드라칱타, 비드바이사칱타, 아마이트라칱타
악심,죄악심,포악심,진애심,무자비심을 지니고 있는
2.우트파다얀티, 키라얀티, 만트라얀티, 자판티
식정귀,식색귀,식안귀,식기귀
3.조한티 우자하라, 가르바하라, 루디라하라
식령귀,식생귀,식태귀,식혈귀
4.맘사하라, 메다하라, 마자하라, 바사하라
식육귀,식지귀,식골수귀,식산귀(=태어나는 것 먹는 귀)
5.자타하라 지비타하라 마랴하라 바랴하라
식생아귀,식수명귀,식 귀,식공물귀
6.간다하라 푸스파하라 파라하라 사샤하라
식향훈귀,식화귀, 식후과 귀, 식종자 귀 등의 화
7.파파칱타 두스타칱타 데바그라하, 나가그라하
죄악심이 있고, 악심이 있고,포악심이 있는 천신의 화,용신의 화
8.얔사그라하,랔사사그라하,아수라그라하 가루나그라하
야차신의 화,라찰신의화,아수라신의 화,금시조신의 화
9.킨나라그라하,마호라가그라하,프레타그라하,피사차그라하
긴다라신의 화,마후라카신의 화,아귀신의 화
10.부타그라하,푸타나그라하,카타푸타나그라하,쿰반다그라하
정령마의 화,취귀의 화,기취귀의 화,수궁부녀의 화
11.스칸다그라하,운마다그라하,차야그라하,아파스마라그라하
소아병마 수령의 화,광란귀의 화,영귀의 화,양두형여우의 화
12.다카다키니그라하,레바티그라하,자미카그라하,사쿠니그라하
압고귀의 화,여도깨비의 화,독수리귀의 화,말형귀의 화
13.난디카그라하, 람비카그라하, 칸타파니그라하
공야이형귀의 화,뱀형귀 의 화,닭형귀의 화
14.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 트레티야카
열학귀의 1일1박학 2일에1박학,3일에1박학
15.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4일에 1박학,계속되는 열학질,고열학질
16.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풍병,황달병,담창,이질병
17.사르바즈바라 시로르티 아르다바베다카
일체의 열병,두통 편두통,굶고도 먹지못하는 병
18.아로차카 앜시로감,무카로감
안질,입병,목병,인후병
19.흐르드로감,카르나수람, 단다수람,흐르다야수람
총통(수귀),귀병,치통,심통
20.마르마수람,파라스바수람,프르스타수람,우다라수람
골절동통(관절염),협통(늑막염),척추통,복통
21.카티수람, 바스티수람, 우루수람, 잠가수람
요통,과골통,(방광염),대퇴통,완통
22.하스타수람, 파다수람, 사르방가프라튱가수람
수통,족통 일체의 지절(사지가 끊어지는 듯한 통증)
23.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기시귀,압고여귀에 의한 열병
24.다드루칸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하링가 소사트라사가라
천행귀의 거미창,정창,침음창,적반창
25.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독이있는 화신,수신,용맹스러운 짐승모습의 신
26.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쿠라 심하 뱌그라맄사
타라맄사 차마라지비베
횡사를 가져오는 벌,말등에 전갈,뱀,서랑사자,호랑이,곰,말곰,마갈어 등의 재화
27.테삼사르베삼 시타파트라 마하바즈로 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위와 같은 일체의 모든난,화를 백산 아래,대금강불정의 대조복으로서 자연 퇴산시킨다.
28.야바드바 다사 요자나 뱐타레나 사마반담 카로미 디사반담 카로미
12유순 내의 계에서 집행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29.파리비드야 반담 카로미
타의 명주를 집행하는 것을 결박한다.
30.테조 반담 카로미
광취로서 타주를 집행하는 것을 결박한다.
31.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
집행하는 타주의 손을 결박한다.집행하는 타주의 다리를 결박한다.
32.사르방가 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집행하는 타주의 일체 지절을 결박한다.
강설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대불정계 白傘 대지혜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
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용수보살 말씀에, "정법500년, 상법1000년을 지난 말법
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
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목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 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면 도리가 없는 일 이라고 하셨다.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 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 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
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막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우리 불자들은 큰스님께서 수지독송 하라 하신 그 깊은
뜻을 헤아려서 매일 대불정능엄신 주를 진심으로 독송하여 몸과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지켜
나가기를 바란다.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 독송하는 뜻 .....동진스님/소림선원 주지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며 수행하는 것은 성불을 하기 위함이다. 이 오탁악세 중생
들은 애욕과 병리, 허영과 재물에 집착하여 눈이 가리워져 어둡고 험한 길로 치달으며 나를
위해 남을 해쳐 불꽃 속을 헤매이니 흡사 지옥 아귀 벗을 삼듯 독사굴을 내집같이 밤낮으로
드나들어 빠져나올 줄을 모른다.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지칠 줄 모르는 굳고 굳은 망상에
사로잡힌 무지한 중생들…….
성인들께서 말씀하시길, 만약 이러한 죄업에 형태나 모양이 있다면 한 사람이 평생에 지은
업장으로 이 허공을 다 채우고도 남을 지경이라고 했다. 또 비유하시기를, 철통같이 검은
업장이라 하시기도 하고, 혹은 무쇠 철판같이 무거운 업장이라고도 하시면서 수좌가 부처가
되고자 참선수행을 하는 것은 마치 모기가 침으로 무쇠 철판을 뚫고자 하는 것과 같다고 했
다. 그래서 중생이 다하고 중생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고 허공이 다할지언정 부처
를 이루고자 하는 나의 원은 다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현보살님의 대원이 생겼을 것이다. 또
대원본존 지장보살님도 지옥중생이 다 성불하여 지옥이 비어야 내가 성불할 것이라는 원을
세웠을 것이고, 극락에 태어났더라도 극락세계에서 또 삼아승지겁을 닦아야 성불할 수 있다
는 말도 생겼을 것이다.
그러므로 대자대비하신 세존께서는 중생들이 이러한 줄 아시면서도 한 가닥 선근의 끄나 풀
을 휘어잡아 탐진치 삼독의 소굴에서 중생을 건져내고자 입이 쓰도록 무상심심미묘법(위 없
이 높고 미묘한 가르침)을 베푸신 것이다. 이와 같은 불보살님의 대원력은 철통 같고 철판
같은 무쇠업장을 뚫었으니 그 어찌 거룩하시다 아니하겠는가.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하지 못하면 다시 어느 생을 기약하여 이 몸을 제도하리오"
이러한 서원이 이루어진 것은 중생들의 풍전등화 같은 한가닥 선근의 말로에 의함인데,
하물며 백천만겁에 만나기 어려운 최상승의 미묘법을 만남에 있어서야…….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할 수 있는 최상승 수행법중의 하나가 바로 선문일송 가운데 있는
'대불정능엄신주'의 독송이다, 그렇다면 어떤 까닭으로 큰스님께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
를 수지독송하게 하였을까?
첫째는 중국에서 불조 혜명의 대를 잇기 위해 수백 수천명의 스님들이 모여 총림을
이루고 수행하는 가운데, 그 생활의 일과 중에 능엄주의 독송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관음도량으로 유명한 중국 보타낙가산 총림의 주지이신 진헐 대화상 밑에 사천명 청정비 구
대중이 성중하고 있었다. 어느 날 피부 돌림병이 발생하여 온 대중이 병마에 휩쓸리게 되었
다.
진헐스님은 부전을 시켜 병의 쾌유를 비는 백일 관음기도를 시켰다. 백일기도 회향날, 주
지스님 꿈에 관음보살이 회현하여 "주지스님이시여, 무엇 때문에 나를 찾으시오!" 하였다.
주지스님은 "대성이시여, 보시는 바와 같이 총림대중이 돌림병에 걸려 수행에 지장이 있사
오니 대의왕이신 대성의 위력으로 대중의 병을 거두어 주소서"하시니 관음 보살님은 "주지
스님이시여, 청정대중의 병고는 이 관음의 힘으로써는 가둘 재간이 없사옵니다. 오직 대불
정능엄신주의 위력만이 이 청정대중의 병고를 거둘 수 있사옵니다"라고 하셨다.
다음날부터 진헐스님의 분부로 대중스님들이 대불정능엄 신주를 수지독송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온 총림 대중의 병이 일시에 완쾌되었다.
당시 진헐스님께서 능엄주 독속의 공덕을 회향했던 글이 예불대참회문에도 실려 있다.
둘째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 독송함으로써 얻는 영험 가운데 가장 으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능엄주를 독송하면 온갖 죄업이 남김없이 사라져 청정한 본래 근본으로
되돌아 가기 때문이다. 즉 계를 얻지 못하더라도 계를 얻게 되며, 계를 파하더라도 도
로 계가 청정으로 되돌아서며, 정진을 하지 못하는 이라도 정진을 하게 되며, 지혜가
없는 이라도 지혜를 얻게 되며, 재계를 갖지 못한 이라도 재계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
다.
그러면 대불정능엄신주의 맨 첫머리를 보자.
스티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이 주문의 신비한 말은 오직 지극히 염송하여야 하는 것이지만, 그 말뜻을 풀이하면 다 음과 같다.
"대여래께서 정수리의 육계상에서 그 어떤 자도 능히 미칠 수 없는 대지혜광명을 놓으시어
광명의 큰 우산을 만드시어 그 우산안으로 끌어안으셨습니다."
즉 이 말은, 여래께서 이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수행자를 보호하시되 안팎으로 이들을 방
해하는 모든 장애를 완전히 조복시켜서 어떠한 위신력이나 신통력도 미치지 않아 일체의 방
해를 안 받도록 보호하여 주신다는 뜻이다.
다음은 능엄신주 전체를 5회로 나눌 수 있는데, 각 회의 내용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회의 내용은 "나마 사르바붇다보디사트배뱧부터 쿠르반투 마마샤까지"이다. 시방 에
계시는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을 해서 수호하여 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둘째: 2회의 내용은 "옴 리시가나부터 옴 스바스티르바바투 마마까지"이다. 제1회에서 귀
의 ,정례, 공양, 기원을 올린 시방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 성현, 선지식들께서 나에
대하여 좋은 일이 있게 해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셋째: 3회의 내용은 "라쟈바야부터 락사락사맘까지"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
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 '고난'과 '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
지혜 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줄 것
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넷째: 4회의 내용은 "바가밤 시타타파트라부터 예칫타 사트바 마마까지"이다. 백산개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
님, 보살, 신장, 아라한, 천신, 선지식등이 사용하는 '다른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다섯째: 5회의 내용은 "두스타칫타부터 반트라파타 스바하까지"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
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 선귀, 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
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백산개 아래 '대금강불정계'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대불정계 백산개 대지혜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
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
리 검은 철통 일지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용수보살 말씀에, "정법500년, 상법1000년을 지난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
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목
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 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
면 도리가 없는 법이라고 하셨다.
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
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
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한,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막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불자들은 큰스님께서 수지독송하라 하신 그 깊은 뜻을 헤아려서 매일 대불정능엄신
주를 진심으로 독송하여 몸과 마음을 말고 깨끗하게 지켜나가기를 바란다.
능엄주의 공덕
수능엄경 제7권에 부처님께서 대불정능엄신주를 설하시고 아난에게 말씀 하시었다.
「아난아 이 부처님의 정수리 광명이 모이어 된 시타타파트라 비밀한 가타,미묘한
글은 시방의 온갖 부처님을 내는 것이니 시방여래가 이 주문으로 인하여 위없는
사먘삼보리를 이루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듣고 모든 마를 항복받고
외도를 이기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타시고 보배연꽃에 앉아 미진같은
세계에 들어 가시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먹음고 미진같은 세계에 법문
을 설하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가지고 시방 세계에서 수기를 주시며 시방여래
가 이 주문을 따라 시방 국토에서 선지식을 섬기어 공양하고 항하사 여래의 법왕
자가 되며 시방 여래가 이 주문을 행하여 친한이와 인연있는 이를 붙들어 주시
며 소승들로 하여금 비밀한 법문을 듣게하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외우사 위없
는 정각을 이루시며 이 주문을 전하여 열반하신 뒤에 불법을 유촉하여 머물러
있게하며 계율을 청정하게 하시나니 내가 만일 이 주문의 공덕을 다 말하자면
아침부터 저녘까지 그치지 않고 항하사 겁이 지나도록 말하여도 다 할수 없느니라
이 주문을 여래의 정수리 라고도 이름 하나니 너희 배우는 사람들이 이 윤회를
벗어나는 도를 얻고자 하면서도 이 주문을 외우지 아니하고 몸과 마음에 마가
없기를 바라는 것은 옳지 아니하니라.아난아 만일 여러세계 여러나라에 사는
중생들이 나무 껍질이나 잎이나 종이나 천에 이 주문을 써서 간직할 것이니 설사
외울수 없거던 몸에 갖거나 방안에 두기만 하여도 독이 이 사람을 해하지 못하
느니라.아난아 내 다시 이 주문이 세상 중생들을 구호하며 중생들로 하여금 세간
에서 뛰어나는 지혜를 이루게 하는 일을 말하리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 중생들
이 제가 이 주문을 외우거나 남을시켜 외우게 하면 이 중생들은 불이 태우지
못하며 독이 해치지 못하며 용이나 하늘 사람이나 귀신이나 마귀의 나쁜 주문들
이 건드리지 못하고 마음에 삼매를 얻어서 독한약과 만물의 독기가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곧 감로로 변할 것이며 나쁜 귀신들이라도 이 사람에게는 해를
주지 못하며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니라 아난아 이 주문은 84000나유타
항하사 구지되는 금강장왕 보살의 종족들이 밤낮으로 따라 다니면서 보호하나
니 설사 산란한 때에라도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이 주문을 외우면 이러한
금강왕들이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어던 하물며 보리 마음을 결정한
사람이야 말할것이 있겠는가 이 좋은 남자가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몸에 간직
하면 이 사람은 보리심을 처음낼 때부터 부처님 몸을 얻을 때 까지 세세생생 나쁜
곳에 나지 아니하며 천하고 가난한 곳에도 태어나지 아니하느니라 이 중생들이
설사 제 몸으로 복을 짓지 못하였더라도 부처님의 공덕을 얻어 한량없는
겁동안을 항상 부처님을 떠나지 아니하느니라.그리하여 계를 파한 사람으로는
계를 청정하게 하며 계를 얻지못한 이로는 정진하게 하며 지혜가 없는 이로는
지혜를 얻게하며 재계를 가지지 못하는 이로는 재계를 이루게 하느니라 아난아
어떤 중생이 한량없는 옛적으로부터 지은 죄업을 이때까지 한번도 참회하지 못하였
더라도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써서 가지면 모든 죄업이 없어질 것이며 오래지
않아서 무생법인을 얻게 되느니라 아난아 어떤 사람이 소원이 있어 지극한 정성
으로 이 주문을 외우면 소원이 이루워 질 것이며 나라나 지방에 싸움이나 기근
이나 질병의 재앙이 있더라도 그 지방에 사는 중생들로 하여금 이 주문을 모시
거나 예배하게 하면 온갖 재앙이 모두 소멸하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
문을 일러서 이 다음 세상까지 전하여서 처음으로 마음을 내는 수행하는 이들을
보호하여 삼매에 들게하며 마의 작난과 전세의 업장이 방해하는 일이 없게 하느
니라 너와 이 회상에서 배우는 이들이나 이다음 세상에 수행하는 이들은 이 규모대
로 수행하여 부모에서 얻은 육신으로 도를 이룰것이니라.
회향게(回向偈) 공덕을 되돌리는 게송
상래현전청정중(上來現前淸淨衆) 맑고도 깨끗하온 우리 대중들
풍송능엄비밀주(諷誦능嚴秘密呪) 능엄의 비밀주를 높이 외우고
회향삼보중룡천(回向三寶衆龍天) 삼보님과 용의무리 여러 천신과
수호가람제성중(守護伽藍諸聖衆) 가람수호 성중들게 회향 하오니
삼도팔난구리고(三途八難俱離苦) 삼악도 팔난고를 다 벗어나고
사은삼유진첨은(四恩三有盡첨恩) 사은삼유 빠짐없이 은혜 입으며
국계안녕병혁소(國界安寧兵革소) 나라가 편안하여 싸움이 없고
풍조우순민안락(風調雨順民安樂) 바람 비 순조로워 백성 즐기며
대중훈수희성진(大衆勳修希勝進) 대중들 닦는 도업 날로 나아가
십지돈초무난사(十地頓超無難事) 십지를 뛰어넘어 어려움 없고
삼문청정절비우(三門淸淨絶非優) 삼문이 청정하여 근심 끊어져
단신귀의증복혜(檀信歸依增福慧) 심신단월 귀의하여 복혜 받으세
시방삼세일체불(十方三世一切佛) 시방세계 삼세의 모든 부처님
제존보살마하살(諸尊菩薩摩하薩) 높으시고 거룩하온 여러 보살들
마하반야바라밀(摩하般若波羅蜜) 크고 큰길 밝게비친 부처님지혜
--- 대불정능엄신주 끝---
-------------------------------------------------------------------------
3.대비주 지송법
만일 비구.비구니.우바세.우바이.동남.동녀가 이 주를 지송하고자 하면 먼저 모든
중생에게 자비한 마음을 일으키고 저를 향해 이렇게 서원을 세워야 합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지혜의 눈을 빨리 얻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모든 중생을 속히 제도하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좋은 방편을 빨리 얻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반야의 배를 속히 타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고통의 바다를 빨리 건너기를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계정도를 속히 얻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열반산에 빨리 오르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모든 법을 속히 알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무위사(無爲舍)에 속히 들고자 원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보살님이시여 제가 법성신과 빨리 같아지기를 원하옵니다.
내가 만일 칼산을 향하면 칼산이 저절로 꺾어지고
내가 만일 불가마를 향하면 불가마가 저절로 말라 없어지고
내가 만일 지옥을 향하면 지옥이 저절로 사라져 없어지고
내가 만일 아귀를 향하면, 아귀가 저절로 배불러 만족하고
내가 만일 수라를 향하면 나쁜마음 저절로 길들어져 순해지고
내가 만일 축생을 향하면 스스로 큰 지혜를 얻게 되어지이다.
이렇게 발원한 뒤에 지극한 마음으로 관세음 보살님의 명호를 소리 높여 부르고
또 본사 아미타여래의 명호도 간절히 염한뒤 이 다라니 신주를 외우되
하루에 21번 혹은 49번을 채우면...몸안의 백천만억겁의 생사중죄가 소멸될 것입니다.
관세음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임종 할 때에 시방세계의 부처님들께서 모두 오셔서 손을 잡아주시고 어느 국토든
태어나게 하고 그 원에 따라 왕생하게 할 것입니다
이 주문을 다섯 번 외우면서 오색실로 새끼를 꼬고,주문을 21번 외우면서 매듭 21개를
맺어 목에 걸라.이 다라니는 과거 99억 항하수 부처님들께서 말씀하신 것 이니 저 모든
부처님은 모든 수행자들이 육도를 수행하되 만족하지 못한 이를 위하여 속히 만족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보리심을 내지못한 이를 위하여 속히 발심케 하기 때문이다.
일광보살이 대비심 다라니를 외우는 이를 위하여 대신주를 옹호하니 그 주문은 이러하니라.
나무붓다구나미 나무달마말가지 나무승가다야니 실리부필 솔 돌 담나마 사바하
"이 주문을 외우면 모든 죄를 없애고 또 마와 하늘의 재앙을 물리치고,만일 한번 외우고 한번
절하여 이렇듯 날마다 세차례 거듭하면 오는 세상 몸을 받는 곳마다 낱낱 상호가 단정하고
과보가 구족함을 얻으리이다.
"월광보살이 다시 대비심 다라니를 지송하는 이를 위하여 대신주를 말해 옹호 하였으니
주문은 이러 하니라."
심지제도소타 아야밀제오도타 심기타파뇌제타 야미야타오도타 구라제타기마타 사바하
"이 주문을 5번 외우고 일곱색 실에 새끼를 꼬아 아픈곳에 매어라.이 주문은 과거 40항하사
부처님들께서 말씀 하신 것인데 나도 이제 말하노니 모든 수행인들을 옹호하기 위해서 이며
모든 장난(障難)을 없애기 위해서이며,모든 나쁜 병을 없애기 위해서 이며 모든 착한 법을
성취하기 위해서이며 모든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이다.만일 이 주문을 비방하면 이는 저
여러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이 되리이다."
*일광보살님과 월광보살님은 약사여래 부처님의 양쪽 협사이신 보살님 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