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각장복, 장애인 건강한 삶 위한 ‘찾아가는 건강검진’ 진행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일 홍성의료원으로부터 이동형 건강검진 버스를 협조받아 천안지역 내 장애인복지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박재흥, 이하 충남시각장복)은 지난 2일 홍성의료원으로부터 이동형 건강검진 버스를 협조받아 천안지역 내 장애인복지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이번 건강검진은 20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20~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인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과 천안시장애인종합복지관, 충청남도시각장애인복지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건강검진을 진행하였다.
건강검진을 하는 동안 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설명과 안내를 통해 문진표 작성을 도와주는 등 수검자의 편의를 제공해 건강검진에 임할 수 있도록 했고 검진 항목으로 기초검진, 혈액, 요, 흉부 X-Ray 촬영 등 공통항목과 함께 연령별 암 검진을 진행해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충남시각장복 박재흥 관장은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검진을 진행하는 배경에는 의료취약계층인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이동 편의 및 보건의료 서비스 혜택을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이 이동권과 의료 접근성 등의 어려움으로 비장애인에 비해 10% 정도 낮은 실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이런 기회가 좀 더 많아져 장애인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기를 바라며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의 다양한 권리 향상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