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대전 우송대학교 2학년 1학기까지 하다 군대에 입대한 98년생 남학생입니다. 최근 우벤유에서 Trinity Western University를 알게되었어요. 전역후 복학말고 trinity western university(이하 TWU) 또는 기타 대학의 벤쿠버 간호학과에 새로 입학을 할까합니다. Twu가 벤쿠버쪽에 RN으로 바로 취업할수있는 학교라 들었거든요.
국내파입니다. 영어실력은 따로 공부하지않고 원래 실력대로 쳤을때 토익860점대 나왔습니다. 발음 및 프리토킹은 문제없으며 오히려 영어가 제가 좋아하는 과목일 정도입니다. 대신 writing이 약한편입니다.전 고등학교때 문과였구요, 고등학교 내신은 평균 2후반~3초반 입니다. 문과과목은 1~3등급 나왔고 이과과목은 2~6등급까지 받았어요. 무단 결근 &무단 지각 등은 전혀없습니다^^
아예 캐나다 국적을 얻는것을 결심한지는 중학교때 부터라 오래되었습니다. 캐나다 국민이 되려고 가는거구요 ㅎㅎ
제가 다닌 우송대학교는 미국 페어몬트대학교와 2+2과정이 연결되어서 우송대에서 2년 페어몬트대학에서 2년을 다니면 졸업시 한국간호사 자격증과 미국 nclex 면허가 동시에 주어집니다. 미국 간호사 면허를 얻는셈이죠.
지금까지 저의 소개였고, 드리고 싶은 질문은 여기서부터입니다.
제가 윗문단에서 설명드린 것대로 미국까지 가서 nclex를 따면 캐나다 간호사 면허시험인 nclex를 따로 칠 필요가 없나요? 설령 그렇다해도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고 실습도 해야 캐나다에서 rn으로 활동할 수 있지않나요?
오히려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한국 간호사면허랑 미국면허를 가진채로 한국에서 경력을 2년정도 쌓고 캐나다로 가는게 더 유리할까요? 그렇게 된다면 캐나다에서 대학을 또 다녀야하지 않을까요?
Twu로 가면 벤쿠버에서 바로 RN으로 취업하고 시민권까지 딸 수 있을까요?
처음엔 벤쿠버에서 HCA(간호조무사)로 일하다 경력쌓고 RN으로 등급상승(?) 하는게 이민가기 더 유리할까요?
전 twu 간호학과 입학이 얼마나 쉬운지 또는 어려운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입학처에 메일을 넣어봐야알것 같지만 혹시 위에서 말씀드린 제 스펙으로 얼마나 가능성이 있는지 미리 가늠이 될까요?(토익점수, 고등학교 성적, 제가 한국에서 간호학과를 1년반 다녔단 사실 등)
위에 질문과 겹치긴합니다만 제가 우송대학교 간호학과 1년 반을 다닌게 벤쿠버의 간호학과에 입학하는데 유리한 도움이 될수있을까요?
Twu 입학한다면 입학과 동시에 이민 절차를 밟을 계획입니다. 제가 내년 6월 초까지 군대에 있는동안 이민절차,입학절차를 위해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까요?
Twu외에도 벤쿠버에서 RN이 될수있는 대학교들이 더 없을까요?
긴글 읽어주시느라 너무 감사합니다. 캐나다 간호쪽으로 아시는 분들께 여쭤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벤유 케이티 입니다.
현재 간호 면허가 없으시다면 캐나다 간호사 면허 교환이 힘들어 컬리지 입학을 하셔야 하는데,
알아보신 TWU 는 nursing 입학요건이 고등학교 3학년의 생물, 화학, 영어, 수학 성적의 67% 이상의 점수가 요구됩니다.
또한, IELTS 점수 기준 academic 6.5 (writing band 6.0) 이상의 점수가 필요합니다.
간호학과 졸업후에 면허가 있다면, 면허교환 과정 절차를 밟게되는데요~ 크게 세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NNAS (National Nursing Assessment Service)라는 국가기관에서 먼저 서류심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대학교 학위, 성적표, 간호면허증, 간호경력, 신분확인, 영어성적이 필요합니다.
이 서류심사 과정중 다음 두번째 단계인 NCAS 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두번째, BC주 간호협회 CRNBC 에서 NNAS의 결과 리포트를 발급받아 NCAS (Nursing Community Assessment Service )단체에 실무평가 신청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NCAS 시험은 온라인 시험, 임상/ 구두 시험을 보게되구요,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단계에서는 국가시험인 NCLEX-RN 을 보게됩니다.
NNAS 단계에서 요구되는 간호경력은 총 288 시간이 필요하며, 이 경력은 캐나다 외에서의 경력도 인정이 됩니다.
HCA 로 일을 하실 수는 있지만 이 직군은 이민이 어려운 직업이며, 간호면허에 필요한 경력에도 인정되지 않으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캐나다는 주 마다 간호사 협회와 면허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착하시고자 하는 지역의 면허와 교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써는 편입이나 미국에서의 nclex 시험은 큰 의미가 없는것으로 판단됩니다.
어떤 루트가 가장 적합할지는 질문자님의 더 자세한 상황과 계획을 통해
판단하여 도움말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더 자세한 학습계획 및 이민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