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Morgan, 투자자들에게 1970년대 스타일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JPMorgan은 미국 경제가 1970년대 스타일의 스태그플레이션으로 향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https://www.foxbusiness.com/economy/jpmorgan-warns-investors-should-brace-1970s-style-stagflation
미국 증시는 지난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JPMorgan Chase 전략가에 따르면 경제가 1970년대 스타일의 스태그플레이션 시나리오로 돌아갈 위험이 높아져 상승세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은행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마르코 콜라노비치(Marko Kolanovic)는 고객에게 보낸 애널리스트 노트에서 경제가 지나치게 팽창하거나 수축하지 않는 '골디락스' 시나리오에서 벗어나 경험했던 것과 유사한 스태그플레이션 기간에 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1970년대에.
Kolanovic은 "시장 거시 체제 문제로 돌아가서, 우리는 골디락스에서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과 같은 이야기로 되돌아가 자산 배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썼습니다.
경제학자들은 2024년에 훨씬 더 강력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트레이더들이 2022년 6월 30일 뉴욕 증권거래소 바닥에서 일하고 있다. (REUTERS/Brendan McDermid / Reuters Photos)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와 높은 인플레이션이 결합해 물가가 치솟고 실업률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은 1970년대와 1980년대 초 미국 경제를 황폐화시켰습니다. 유가 급등, 실업률 증가, 완화적인 통화 정책으로 인해 소비자 물가 지수가 1980년에 14.8%까지 치솟았고, 연준 정책 입안자들은 금리를 거의 20%까지 인상해야 했습니다. 년도.
분석가들은 “현재 시대와 비슷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미 한 번의 인플레이션 물결을 겪었고, 정책과 지정학적 발전이 이 방향으로 유지된다면 두 번째 물결을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고임금 일자리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연준이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진압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하면서 2022년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급증했지만, 경제 성장에 큰 타격을 주지 않고 물가 압력이 가라앉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면서 지난해 이러한 우려는 사라졌습니다.
JPMorgan Chase 로고가 2023년 5월 26일 뉴욕시에 있는 회사 본사 건물에 보입니다. (마이클 M. 산티아고/게티 이미지/게티 이미지)
그러나 최근 인플레이션 진전이 정체되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2월과 1월의 연속 소비자 물가 지수 보고서는 예상치를 상회하여 인플레이션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투자자들은 이전에 올해 일련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에 베팅했지만 예상보다 뜨거운 인플레이션 보고서와 연준 관계자의 신중한 메시지로 인해 이러한 기대를 낮추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이동 중에도 FOX 비즈니스를 만나보세요
콜라노비치는 "투자자들은 금리가 더 오랫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시나리오가 있고 연준이 금융 조건을 긴축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은 대규모 재정 적자, 막대한 정부 지출, 무역 흐름 변화 등 1970년대와 2024년 사이의 경제적 유사점도 지적했다.
JPMorgan Chase CEO Jamie Dimon이 2023년 12월 6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은행, 주택 및 도시 문제에 관한 상원 위원회에서 열리는 월스트리트 기업의 연례 감독에 관한 청문회에 참석합니다. (Aaron Schwartz/Xinhua via Getty Images / Getty Images )
그는 지난 12월 FOX Business의 마리아 바르티로모(Maria Bartiromo)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이런 종류의 '골디락스' 시나리오에 대해 약간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