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로마서에 써진 배경이 믿는 유대인들이 믿는 이방인들에게 율법이 없다는 이유로 율법을 자랑하는 것을 책망하는 내용으로 율법을 마침이 된 것이고 성령의 법으로 새로게 함을 말하는 내용이죠
로마서 2장
17 유대인이라 칭하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좋게 여기며
19 네가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규모를 가진 자로서 소경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두움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어리석은 자의 훈도요 어린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을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적질 말라 반포하는 네가 도적질 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사 물건을 도적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로 인하여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25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네 할례가 무할례가 되었느니라
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제도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이 여길 것이 아니냐
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28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유대인들이 율법을 받은 민족으로 하나님을 자랑하지만. 정작 율법을 지키지 못해서 하나님을 욕되게 하고 있다고 책망하고 있죠
할례라는 것이 율법을 지킨다는 표입니다.
갈라디아서 5 : 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거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그래서 유대인들을 할례자라고 하는 겁니다. 첫 언약을 받은 자들로 율법을 지킬 의무자들이죠
할례는 월래 아브라함과 했죠.. 율법이 이기 전에
율법에 통해서 다시 할례에 대해서 정의하는데. 율법에는 마음의 할례를 하고 율법을 지킬 것을 하나님이 요구 합니다.
신명기 30장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대적과 너를 미워하고 핍박하던 자에게 이 모든 저주로 임하게 하시리니
8 너는 돌아와 다시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그 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
9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여 이 율법책에 기록된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육축의 새끼와 네 토지 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 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
마음에 할례를 신약에 준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단들이 있죠. ??
율법을 주실때 마음에 할례를 하고 율법을 지키라고 한 명령이고 바울이 로마서 2장에서 신명기를 인용해서 마음의 할례를 하고 율법을 지키라고 했더니. 마음에 할례를 하지 않고 육체적 할례만으로 자들이 할례자라고 자랑하고 있음을 책망하는 내용입니다;
육체적 할례는 율법에 따라 나면서 8일만에 하고 마음에 할례는 하지 않고 율법을 지키지 못한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마음에 할례를 하고 율법을 지켰다면 하나님이 이방인들이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책망하는 것입니다.
로마서는 율법이 있는 유대인들에게 율법의 마침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로마서 10 :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로마서 7장도 이 맥락에서 읽어야 하는 겁니다.
1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율법이 사람의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이 말씀이 믿는 이방인들에게 하는 말씀인가요??
유대인들에게 하는 말씀이죠..
바울은 유대인.
로마서 11장
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로마서 7장에서
9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13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니라
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9절에 바울이 율법에 대해서 깨닫은 것이 있죠.
율법의 십계명이 의롭고 거룩하고 선하게 살라고 주신 것인데..
이 율법이 바울에게 사망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죠.
왜.. 율법에는 지키지 못할때. 정죄함이 있다는 것..
로마서 3장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십계명을 다 지키면 절대 문제가 없으나. 율법의 십계명 중에 한개라고 지키지 못하면 다 범한자. 율법을 어긴자가 되는 겁니다.
야고보서 2장
9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죄자로 정하리라
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율법의 십계명을 폐한 이유가 . 선하지 못해서. 거룩하지 못해서 의롭지 못해서 폐한 것이 아니고..
이 정죄함 때문에..
이 이단 넘들은 율법의 십계명을 왜 십자가에 폐했는지 모르는 멍청이들이죠
율법의 십계명의 정죄함을 예수님의 육체에 모든 죄를 다 정하고 십자가에서 죽게 하심으로 율법의 십계명의 정죄함을 담당하신 겁니다. 그래서 더 이상 율법으로 부터 자유 즉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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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8장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7장에서 바울은 유대인 입장에서 율법의 마침을 설명하는 겁니다.
18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19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20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육신으로 유대인인 바울을 육신에 속한 율법을 가지 유대인으로 두가지 법을 가지고 있죠.
율법과 성령의 법.
율법은 죄를 짖지 말라는 계명이고 그래서 죄가 먼지 다루는 계명이고
성령의 법은 의를 다른 것으로 사랑하라. 선을 하라의 계명이죠.
거짓말. 간음, 살인. 등은 죄의 목록으로 이것을 하지 말라.. 죄의 법입니다. 죄를 짖지 말라는 계명
죄가 먼지 알게 하는 계명
성령의 법은 하지 말라가 아니고 선을 행하라. 하라. 입니다.
십계명을 죄를 짖었냐 안 짖었냐로 판단하고
새 계명은 선을 행했냐. 안행했냐로 판단하는 기준 자체가 다릅니다.
율법의 십계명은 죄의 법이고. 어기면 정죄함을 받고 심판하고 사망에 이르게 하기 때문에 죄와 사망의 법인 겁니다.
바울이 유대인으로 율법을 가지고 있는 자이고. 예수님을 믿는자 성령의 법도 가지고 있죠.
바울이 두 가지의 법에 건짐을 받는 것이 바로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율법에서 해방인 것이죠. 그래서 율법이 없는 이방인처럼 예수님의 피로 구속 받는 것입니다.
첫댓글 뭔소리가 이리 횡설수설이냐? 그래서 뭐냐 십계명을 지키라는거냐 안지켜도 된다는거냐? 한가지 물어보자 이스라엘인만 율법의 정죄아래 있니? 이방인은 율법의 정죄아래 있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