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 명 |
원 단 |
충 전 재 |
비 율 |
---|---|---|---|
익스피디션 |
수입고밀도나일론 |
구스 1500g |
9:1 |
" |
E엔트란 |
구스 1500g |
9:1 |
알피니스트에이 |
다후다 |
덕 1300g |
9:1 |
" |
dryloft |
덕 1300g |
9:1 |
알피니스트 비 |
다후다 |
덕 1100g |
9:1 |
★ 원단의 설명
다후다란 나일론 260T,291T소재의 원단을 말하며 보통 이불에 쓰는
겉감 정도를 생각하면 된다. 숫자는 섬유의 밀도를 말하며 높을수록
촘촘하다.
익스피디션의 E엔트란이란 일본 수입원단이며 방수투습발수에 뛰어난 기능을
가진 원단이다.
dryloft란 97년도 신제품부터 적용된 원단으로써 방수투습발수기능이 뛰어난
국산원단이다.
1. 매트리스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장비 중의 하나로 취침시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하고 적당한 탄력을 제공하여 편안하게 잠잘 수 있게 하는 장비이다.
공기를 넣는 에어매트리스와 스펀지매트리스로 구분된다.
2. 에어매트리스
공기가 자동으로 주입되게 만들어진 것으로써 단열성능이 우수하나 비싸다.
취급할 때 부주의하면 구멍이 생기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3. 스펀지매트리스
플라스틱재질인 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된다.
수많은 기포를 가진 구조로서 그 기포안에 들어잇는 공기가 단열효과와
탄력성을 가진다. (일명 발포스펀지라 부른다)
기포의 구조상 막힌 기포와 열린 기포 두가지가 있다.
오래 사용하면 기포가 터져 열린 구조로 변하고 성능이 떨어진다.
대형배낭에 짐이 적을 경우 배낭속에 둘러친 후 짐을 넣는다.
1. 가스스토브
가스 스토브는 가격이 싸고 사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널리 이용되지만
바람에 약하고 저온에서는 화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연료는 액화부탄가스를 사용하고 부탄가스는 기화점이 영상5도이므로
동계용으로 기화점이 영하 49도인 프로판가스를 20%정도 혼합해서 판다.
가스 통은 일반적으로 하계용은 빨간 뚜껑에 빨간 글씨, 동계용은 노란 뚜껑에
노란 글씨로 되어있으나 될 수 있으면 슈퍼에서 구입하지 말고 장비점에서
동계용 가스를 꼭 확인해보고 산다.
동계에는 코펠에 더운 물을 넣고 그 안에 넣어 사용하면 효율이 높다.
기온이 영하일 때는 찬물도 효과가 크다.
동계에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로 된 열전도 판을 이용하여 효율을 높여준다.
외부에서 가스 통을 직접 가열하여 연료의 기화를 돕는 방법은 위험하다.
고장 잘 나는 부위 - 연료통과 연결되는 부위의 고무 박킹, 나사부위
최근에는 손바닥 안에 들어가는 초소형의 가스 스토브도 시중에 시판되고 있다.
스토브 사용시에는 바람막이를 함께 사용하면 열효율이 좋다.
가스통보관은 온도가 높거나 밀폐된 곳을 피하여 보관하고 다 쓴 후 꼭
구멍을 뚫어서 버린다.
1. 콜맨(휘발유)스토브
1900년 미국 오클라호마의 윌리엄 콜맨이 만든 석유(휘발유)램프가 시초가
되어 그 10년뒤 1910년 최초의 콜맨버너제작, 1923년부터 캠핑용버너로
생산되었다.
예전의 석유스토브나 현재 널리 쓰이는 가스스토브에 비해 탁월한 화력을
자랑하고 조작법도 간편하여 동계산행이나 장기산행의 필수품으로 여겨진다.
최근에 국내제품도 시중에 나왔다.
콜맨스토브의 종류
구 분 |
스토브무게 |
연료통용량 / 무게 |
---|---|---|
가스스토브 |
200~300그램 |
270그램 (카트리지70그램) |
휘발유스토브 |
500~700그램 |
350ml |
★ 1끼 1인당연료량 (4~5명 밥 찌개
차 취사시)
구 분 |
하 계 |
동 계 |
---|---|---|
부탄가스 |
60그램 |
70그램 |
휘발유 |
45cc |
60cc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