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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약류단속법에 의한 분류 (Explosive control law) |
우리나라에서는 법에 의해 기본적으로 화약류를 화약,폭약,화공품으로 구분하는데 불꽃화약은 화공품에 속합니다. 그리고 다시 불꽃화약은 꽃불류와 장난감꽃불류로 구분합니다. 화약류단속법에 의하면 장난감꽃불류의 경우 일반인이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며, 꽃불류의 경우는 사용지관할 경찰서에 허가가 필요하며, 화약류보안관리책임자의 감독하에 사용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장난감꽃불류와 꽃불류의 구분은 중요한 사항입니다. |
화 약 Low explosives |
흑색화약,무연화약 |
추진적 폭발에 사용될 수 있는것 |
폭 약 High explosives |
다이너마이트,초안폭약,뇌홍,아지화연 |
파괴적 폭발에 사용될 수 있는것 |
화공품 Blasting agents |
꽃불,장난감꽃불,도화선,뇌관 |
화약이나 폭약을 사용한 화공품 |
2. 화약류사용허가 / 양도양수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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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안거리 | ||||||||||||||||||||||||||||||||||||||||||||||||||||||||||||||||||||||||||
불꽃놀이는 화약을 사용하는 것이니 만큼 안전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요하게 된다. 특히 발사장소 주변에 보안물건 및 인원에 대한 안전관리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로서 보안물건으로부터 발사장소까지 충분한 보안거리를 두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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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난감꽃불류 관련 법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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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장난감꽃불류
1. 장난감꽃불류란?
일반인이 허가없이 사용가능한 폭죽제품으로,
제조 후 총포안전협회의 안정도검사결과에 따라 허가받은 제품을 말한다.
(총포.도검.화약류 단속법 시행규칙에 의한 장난감 꽃불류의 규정을 따름)
행사이전에 꽃불류 사용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소규모의 행사로 불꽃관련 예산이 매우 적을때, 개인목적 등에서 유용히 사용할 수 있다.
2. 장난감꽃불류의 종류
종류 |
설명 |
제품사진(예) |
로망캔들류 |
1개의 긴 지관을 따라 도화선,화약,추진제가 들어있어 점화시 순차적으로 불꽃이 발사되는 제품 (10연발, 15연발, 25연발, 30연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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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불꽃류 |
점화되면 내부의 화약의 연소반응으로 불꽃 스파크가 대기중으로 분출하는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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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발류 |
여러 개의 지관들이 내부의 도화선에 의해 연결되어 있어, 점화시 여러발의 불꽃이 발사되는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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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발류 |
1개의 지관에서 1개의 불꽃이 발사되는 제품. 여러 패턴의 연출을 가진 다양한 제품군으로 장난감꽃불류 중 가장 뛰어난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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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클라류 |
철사 또는 나무에 흑색화약을 개어 입힌 제품으로, 점화 후 고정된 형상을 따라 불꽃이 타들어가는 제품. |
3. 장난감꽃불류 연출
장난감 꽃불류는 행사목적이 아닌 놀이문화적 요소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개개의 연출은 약하지만,
특별한 경우(행사이전에 꽃불류 사용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소규모의 행사로 불꽃관련 예산이 매우 적을때, 또는 개인목적)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경우 화력이 약한것에서 강한것으로 끝내는 방법이 가장 적당하다.
예) 분수불꽃류 > 로망캔들류 > 연발류 > 단발류
필요한 경우 도화선의 결선을 응용하는 방법이 있다.
IV. 불꽃행사
1. 불꽃행사의 절차
불꽃놀이는 모든 행사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시간적으로는 짧지만 관객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그 행사의 무엇보다도 크게 작용한다.
불꽃놀이는 불꽃의 모양과 크기 , 높이로 하나의 예술로 이루어지며,
또한 화약의 위험성 때문에 많은 안전성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1. 불꽃연출의 의뢰
2. 현장답사
3. 위치선정과 안전성 확인
4. 허가서류 작성
5. 관할 경찰서 허가서류 접수 – 생활질서계 승인 후 민원실에 제출
6. 화약류 양도양수허가증, 화약류 사용허가증 수령
7. 행사 당일 화약 저장소를 방문 – 화약류를 수령한다.
8. 화약류 관리보안책임자 입회하에 발사장소까지 안전하게 운반
9. 불꽃행사 진행
10. 철수
11. 허가증 반납
불꽃놀이는 행사전 최소 8일전에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불꽃놀이의 사용은 법과 관련한 허가사항이기 때문에, 관할경찰서의 결재기간이 7일임.
2. 허가서류
1. 화약류 양도 양수허가 신청서
2. 화약류 사용(소지) 허가 신청서
3. 각서 – 안전관련
4. 위해예방계획서
5. 1일 화약류(꽃불류) 공급계약서
6. 화약류 저장소 공동사용 승락서
7. 연화발사계획
8. 화약류 사용계획서
9. 사용순서 대강
10. 연화발사 순서계획
11. 화약류 약량 및 제원
12. 선임승락서 – 화약류 관리보안책임자
13. 화약류 관리보안책임자 면허증 사본(앞/뒤)
14. 선임신고서
15. 해임신고서
16. 안전요원 명단
17. 허가증 반납신고서
18. 사업자등록증 사본
19. 화약류 저장소 설치 허가증
20. 현장 약도
그외 경찰관서 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3. 불꽃행사시 포인트
- 거리
현장감 있는 불꽃을 즐기려면 발상소로부터 그다지 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너무 가까우면 고개를 많이 들어야하므로 목이 아프고 불꽃의 모양을 자세히 관찰하기 힘들고 너무
떨어지면 현장감이 떨어지고 소리도 잘 들리지 않기때문입니다.
- 풍향
바람이 불어오고있는 방향에 있다면 연기 때문에 불꽃이 잘 보이지 않고
재가 날아오는 일도 있습니다.
- 안정도
발사된 불꽃이 하늘로 추진하여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터지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것보다 빠르거나 늦다면 완전한 구형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 불꽃모양
불꽃이 최고점에서 폭발해 흩어지는 모양을 봅니다.
아름다운 진원을 그리는 것이 가장 좋은 불꽃입니다.
- 추진력
옥이 관에서 수직으로 추진하는지, 개화한 별이 일직선으로 곧바로 날아가는지를 봅니다.
- 사라지는 모양
개화해 모두 불탄 별이 일제히 사라지는지를 봅니다.
한꺼번에 모두 사라진다면 선명한 여운이 남습니다.
- 별의 색
별의 색이 선명하고 윤곽이 뚜렷하며 광택이 나는 것이 좋은 불꽃입니다.
- 별의 밀도
같은 종류의 불꽃일 경우 별이 촘촘하고 중간중간에 빠진 것은 없는 지를
확인하는 것도 구별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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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불꽃하나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하나의 불꽃도 중요하지만 전체를 통한 연출도 불꽃놀이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음악이나 레이저등을 구사한 화려한 연출도 많이 하고 있고, 테마나 사용되는 불꽃의 종류등을 사전에 알 수
있다면 더 나은 불꽃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V. 장치연화
1. 장치연화의 정의
지면에서부터 불꽃이 발생하는 불꽃제품을 말한다.
보통 2인치 이하의 연화류를 말하며,
타상보다 불꽃의 크기, 높이면에서는 적으나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설치방법에 따라 색다른 연출이 가능하다.
가격의 저렴하고 주최측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연출 방법이다.
2. 장치연화의 구조
1) 타이거테일 (Tiger tai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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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연화 연출설명
연출명 |
연출효과 |
연출장면 |
분수불꽃 |
분수모양의 불꽃이 고도 2m 높이로 20초간 연출- 점화되면 내부의 화약의 연소반응으로 불꽃 스파크가 대기중으로 분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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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거 테일 |
황색의 불꽃이 지상 30m로 솟구쳐 올라 V,ㅗ,I 자형의 호랑이 꼬리모양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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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아가라 |
10Cm간격으로 나이아가라 소체를 연결하여 10m 높이에서 낙하하면서 폭포수 모양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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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트 |
Air burst약이 종이에 단단히 쌓여 폭음 및 백색 화분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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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의 분류
분류 |
연화명 |
연출효과 |
장치연화 |
19연발, 25연발, 30연발, 40연발, 49연발, 50연발, 100연발, 200연발, 372연발 등 |
불꽃의 높이와 크기, 패턴은 연발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불꽃의 비산거리도 다르다. 연발의 효과는 한 SET안에 다양한 불꽃모양이 있어, 하나의 SET로도 불꽃의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타점과 불꽃의 모양이 SET마다 다르기 때문에, 혼합하여 사용할때도 색다른 불꽃놀이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타상연화연출보다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소규모의 불꽃연출에서는 장치연화만으로도 연출이 가능하다. |
타상연화 |
3인치, 4인치, 5인치 ,6인치, 8인치 ,10인치, 12인치등 |
대형불꽃놀이를 위한 화약이며, 추진거리와 비산반경이 장치연화보다 강력하다. 높이의 변화와 불꽃의 모양으로 연출이 이루어지고, 소리의 효과도 크다. 타점이 높기 때문에 원거리까지 행사의 진행을 알릴 수 있다. |
불꽃의 종류
연출명 |
연출효과 |
연출장면(예) | |
국화 |
점화된 수백개의 별이 한 점을 중심으로 360도 방향으로 방사되어 마치 국화꽃 형태처럼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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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들 |
점화된 수백개의 별이 지면을 향해 일제히 낙하되어 마치 수양버들이 늘어진 형상을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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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슬 |
연화내부에 휘슬소체를 결합하여 10개의 휘파람소리가 4-5초간 지속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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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
점화된 성이 평면상의 원을 형성하면서 퍼져나가 둥근 원을 그림 불가사리 황색의 성이 터지면서 불가사리 모양으로 퍼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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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성 (크로셋) |
점화된 별이 여러갈래로 불줄기를 내며 흩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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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자수 |
점화된 별이 굵은 불줄기를 늘어뜨리면서 마치 야자수잎과 같은 형태를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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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터플라이 |
나비와 같은 모양을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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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국 |
기존의 국화 속에 성 대신 작은 소체를 넣어 국화가 개화된 후작은 소체 여러 개가 동시에 혹은 시간차를 두고 작은 국화모양으로 퍼져 들국화 모양을 연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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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전 |
36개의 점화된 성들이 단차를 두고 전후 좌우 상하로 무질서하게비산되어 마치 많은 총알이 교차되는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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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어크래커 |
120개의 소체가 연속적으로 소리를 냄, 마치 기관총 소리를 연상케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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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수 |
반짝거리는 둥근 형태의 모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마치 작은 백색의은하형태를 연상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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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
수십개의 점화된 별이 한 점을 중심으로 방사되어 마치 코스모스와 같은 모양처럼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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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단(피오니) |
수백개의 별이 한점을 중심으로 퍼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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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일홍 |
수십개의 점화된 별이 한 점을 중심으로 방사되어 개화되는 백일홍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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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이 |
점화된 별이 팽이처럼 회전하면서 수백개의 불꽃을 뿜어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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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테일 |
불꽃이 S자 형태로 올라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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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명 |
후미도화선 길이가 17, 20, 23, 27,30mm로 우뢰와 같은 소리와 함께 번쩍이는 빛이 6단차로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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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뇌명 |
야국소체와 색화제로 구성되었으며 8개의 점화된 소체가 색깔을띄며 낙하하다가 동시에 8개가 터져 우뢰와 같은 소리와 빛을 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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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광뢰 |
소체의 후미도화선을 25, 27, 30mm로 구성하여 3단의 우뢰와 같은 소리와 빛이 남과 동시에 4색의 불꽃들이 지면을 향해 낙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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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 |
연화속에 작은 벌소체를 결합하여 개화시 작은 벌떼가 날아 다니는형태의 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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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포 |
방전보다 소체가 3배 크며 6개의 색깔을 띤 소체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면서 시간간격을 두고 2개의 점화된 양쪽으로 비산되는 모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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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명 |
백색이나 적색의 조명을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는 모양.연소시간은 30초 등 가로등과 세로등이 있음5인치는 80cm 길이에 10개, 6인치는 100cm에 15개의 소체가 달려있음. 세로등은 마치 지네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양 나 비 개화시 나비와 같은 모양을 나타냄.더듬이의 효과가 특색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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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돌이 |
점화와 동시에 포 입구로부터 굵은 금색 화분이 솟구쳐 오르는 모습으로 마치 호랑이 꼬리와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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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관 |
수백개의 점화된 성이 국화모양으로 퍼졌다가 아래로 길게 퍼지면서 왕관 모양을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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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 성 |
타원형으로 점화된 성과 타원형 가운데 둥그런 반짝이는 모양을 연출, 마치 띠를 두른 토성과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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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꽃 |
점화된 성의 굵은 화분이 방사되면서 나팔꽃잎을 연상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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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 엽 |
낙엽성이 점화되어 공중에서 떨어지면서 소체가 팔랑거리는 낙엽을 연상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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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 |
붉은 별이 웃는 얼굴을 만들어 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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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
mine과 고양이형상 타상연화가 단조로우면서도 귀여운 연출을 보여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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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연화 설명
연출명 |
연출효과 |
연출장면 |
연막버들 |
점화된 수백개의 성이 지면을 향해 연기를 내면서 낙하하는 모습이 마치 버드나무와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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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성 |
연막이 꼬리를 남기며 공중으로 치솟다가 점화되어 우뢰와 같은 소리가 3번 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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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자수 |
연막이 꼬리를 남기며 공중으로 치솟다가 점화되어 수백개의 굵은 성이 마치 야자수 형태를 그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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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막 |
낙하산 점화된 연막소체가 연막을 뿜으면서 낙하산을 타고 서서히 낙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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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기 |
태극기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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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
깃발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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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 |
종이를 잘게 오려서 개화시 햇빛에 의해 반사되어 반짝거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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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링 |
밝은 성을 이용하여 링모양을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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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막국화 |
연막을 이용한 국화 형태를 묘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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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카드 |
플래카드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면서 행사의 성격을 알려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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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연화 설명
연출명 |
연출효과 |
연출장면 |
분수불꽃 |
분수모양의 불꽃이 고도 2m 높이로 20초간 연출- 점화되면 내부의 화약의 연소반응으로 불꽃 스파크가 대기중으로 분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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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거 테일 |
황색의 불꽃이 지상 30m로 솟구쳐 올라 V,ㅗ,I 자형의 호랑이 꼬리모양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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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아가라 |
10Cm간격으로 나이아가라 소체를 연결하여 10m 높이에서 낙하하면서 폭포수 모양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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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트 |
Air burst약이 종이에 단단히 쌓여서 폭음 및 백색 화분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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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망캔들 |
적색과 청색의 성이 30m 단차를 두고 상승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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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스 |
적,황,청,녹,백색의 란스 소체를 이용하여 원하는 글씨나 모양을 나무틀에 그린 후 붙여서 약 1분간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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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지 |
종이를 잘게 오려 개화시 햇빛에 의해 반사, 반짝거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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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링 |
밝은 성을 이용하여 링모양을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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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막국화 |
연막을 이용한 국화 형태를 묘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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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카드 |
플래카드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면서 행사의 성격을 알려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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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타상연화
1. 타상연화의 정의와 연출방향
1) 타상연화
하늘에서 터지면서 불꽃의 모양을 연출하는 제품을 총칭하는 말이다.
보통 2.5인치 이상되는 연화류를 타상연화라고 일컫는다.
불꽃의 높이가 최소 80미터 이상되며, 불꽃이 터지는 범위가 반경 15m 이상되는 제품이다.
불꽃이 웅장하고 먼거리에서도 구경할 수가 있다.
2) 정의
타상연화란 깨어지면서 형상을 만들어내는 연화류를 말한다.
대부분의 불꽃은 하늘에서 터지면서 형상을 만들지만,
일반적으로 불꽃놀이 40m이상, 불꽃반경이 15m이상(2.5인치)이 되는 불꽃을 타상연화라고 말한다.
<타상연화의 연출원리>
2. 타상연화 제작과정
불꽃놀이중 우리가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것은 타상연화이다. 또한 다른 연화도 타상연화의 원리를 응용한 것이므로 여기서는 타상연화의 제작과정을 알아보도록 한다.
타상연화의 제작공정은 대부분 수 작업에 의존한다. 그것은 기계화 될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상연화의 제조공정은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때 유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오늘날 더 화려하고 다양한 형태의 불꽃놀이는 새로운 물질의 등장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가능하게 되었다.
연화의 제조과정은 크게 원료 조제, 별(星) 및 할화약 제조, 조립, 건조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타상연화의 제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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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원료 조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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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할화약 제조과정>
③ 조 립
각종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부품 등을 수작업을 통해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옥첩공정이라고도 한다.
이 과정은 먼저 옥피 내부에 완성된 별을 배열하고, 중앙부분에 할약을 주입한 다음 나무치구로 고른다. 동일한 크기의 반구형 옥피에도 이와 같은 작업을 실시하고, 양쪽의 옥피를 가지런히 맞춘 후 임시로 연결부위를 봉합한다. 다음으로 옥첨지에 풀칠을 하고, 이것을 잘게 잘라 옥피에 붙이는데 이 과정을 옥첨이라고 한다. 옥첨은 조립 작업중에서도 중요한 공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연화가 동그랗고 크게 퍼지는데는 화약의 폭발력이나 형태도 물론이거니와 또한 종이 붙이는 것(옥첨)이 중요한 역할 갖고 있는데, 이는 옥피가 폭발력에 대하여 적당한 억지력을 갖게 되므로 도이어 그 반발로 크게 개화되는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옥첨지는 주로 그라프트지, Gum Tape狀 등이 사용된다.
<연화의 조립과정>
④ 건 조
진 타상연화를 일광 건조시키는 과정으로서, 완성
제조과정을 통해 만들어된 타상연화의 강도와 반발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먼저 옥첨까지의 공정이 끝나면 이를 편상 등에서 굴려서 공기를 제거하는 작업 후에 일광에 건조하는 작업을 수 차례 반복하여 연화옥이 완성된다. 일반적으로 자연상태에서 태양빞과 바람을 이용하여 건조시킨다.
<건조과정>
3. 타상연화의 구조
타상연화는 상공에서 터지는 탄과 발사관으로 나뉜다.
탄은 외부에서 불씨를 내부로 전해주는 도화선과 내부의 화약을 보호하는 구형의 옥, 일정한 상공까지 올려주는 추진약으로 분리된다.
도화선은 불씨를 추진약까지 전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저속도화선(안정도화선)과 급속도화선(속화선)으로 되어있다.
저속도화선은 불씨를 붙이고 안전거리까지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게 하고,
급속도화선은 최대한 빨리 불씨를 추진약까지 전달시키는 역할을 한다.
옥피는 일정한 높이까지 화약을 운반하는 역할과, 내부화약이 터질 때 방사 반경을 크게하는 역할을 한다.
추진약은 옥피를 일정높이까지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추진화약으로는 흑색화약이 많이 이용된다.
옥피는 일정높이에서 터질 수 있게 하는 도화선, 순간적으로 옥피를 깨고 별을 공중으로 뻗어나가게 하는 할약, 불꽃의 모양을 만들어내는 별(성)로 구성되어 있다.
[타상연화 관련용어]
옥피 : 종이(Kraft紙)로 만들어진 박 모양의 외피를 말한다. 이것은 불꽃화약의 내용물을 담아서 공중에 이동시켜 주는 비행물체이며 중심은 할약이 폭발할 때 반작용의 힘을 발휘하여 불꽃이 크고 둥글게 만들어 준다.
성(Star) : 성은 옥피의 파열과 동시에 점화되어 연소하면서 방사하는 상태로 날아가 국화 또는 그 밖의 모양을 그린다. 불꽃의 화려한 모양과 색상은 타상연화 내부에 들어 있는 성의 연소반응과 불꽃반응의 결과이다.
성의 크기와 구성성분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와 모양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현재는 음향효과,섬광효과,점멸효과,비행효과 등 다양한 특성의 성들이 제작되고 있다.
할약(Break charge) : 할약 또는 할화약이라고 하며 후미도화선에 의하여 점화 되고 옥을 파열시키며 성을 점화시켜 날려 보내는 원동력이다. 타상연화가 일정고도에 위치했을 때 폭발하는데 사용하는 화약이며 이것의 주원료는 흑색화약과 왕겨(Rice hull)이고 일본의 경우 코르크(Cork) 펠렛을 사용한다.
후미도화선(Time fuse) : 발사포로부터 발사된 타상연화가 추진되어 수초 후에 공중에서 터지는데 이것은 도화선의 지연초시에 의한 것이다. 후미도화선의 길이에 따라 타상연화가 공중에서 개화되는 시점이 다르게 된다. 불꽃모양이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게 하려면 지연초시를 정확하게 맞추어야 한다.
추진제(Lifting charge) : 연화옥을 원하는 고도까지 상승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흑색화약의 폭발로 발생하는 고압의 가스가 타상연화를 공중으로 추진시킨다.
속화선(Quick match) : 흑색화약을 스프사 여러가닥에 묻힌후 크라프트지로 피
복하고 그 사이에 약간의 공간을 마련하여 연소속도를 빠르게 한 것으로
연화 발사시 연화와 연화를 연결하면 수십 발을 순간에 발사할 수 있다.
점화옥(Squib):백금선(니크롬선)의 저항열을 이용하여 점화약을 발화시키는 전기 점화장치
발사포(Mortar):연화를 발사하기 위한 포로써 재질은 지관포,철포.FRP포 등이있다.
소체 : 타상연화의 옥내부에 넣는 소형 연화 및 장치류
4. 크기와 단면
연화의 제품 모양은 동양식과 서양식으로 구분되며 동양식은 구형이며, 서양식은 실린다형이다.
그러나 발사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두가지 모두 발사기구(발사포)의 직경에 귀결되는 관계로 크기는 제품의 직경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연화의 크기에는 9가지가 있는데, 연화의 직경을 기준으로 한다.
가장 적은 2.5인치에서부터 3인치, 4인치, 5인치, 6인치, 10인치, 12인치, 18인치이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것은 5인치 이다.
18인치의 경우 가격이 5인치에 비해 무려 20배나 비싼 관계로 일반 수요자는 사용키 어려움이 있어 국가 경축일과 같이 상징적인 대단위 행사에만 사용되리라 본다.
세계에서 가장 큰 연화 발사는 일본 丸玉屋에서 만들어 후지산 중턱에서 발사한 것으로 직경 109.8 cm에 달한다.
5. 발사관의 종류
Paper/Cardboard Mortar 종이관(지관) |
가장많이 사용되며 가격이 낮은편이다. 단점으로 내수성이 매우약하다 |
Thick steel Mortar 강철관 |
강도면에서 우수하지만 작업성이 비교적 나쁘다. 대형타상연화에 많이 사용된다. |
F R P Mortar 섬유강화에폭시수지 |
강도와 내수성은 우수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
HDPE Mortar 고밀도폴리에틸렌수지 |
강도와 내수성은 우수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
<타상연화와 발사관의 결합 및 발사과정>
일반적으로 불꽃놀이에는 타상연화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발사관에 타상연화를 삽입하고, 도화선을 점화하면 발사관으로부터 연화가 추진하여 일정고도에서 파열되고, 불꽃형태를 만들어 낸다. 현재에는 안전성과 연출등을 고려하려 전기점화방식을 사용한다. 발사관은 타상연화의 크기에 따라서 각각의 발사관이 사용된다. 재질은 종이, 강철, 섬유강화프라스틱, 고밀도폴리에틸렌수지등이 이용된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타상연화의 크기는 2.5인치, 3인치, 4인치, 5인치, 6인치, 8인치, 10인치, 12인치 등이 사용되는데 그중에서도 5인치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한 해외에서는 24인치, 36인치도 발사되어진다.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그리고 일본제품의 경우 품질과 가격면에서 비교적 높은 편이다. 기타 연화류의 경우도 타상연화의 구조와 원리를 기본적으로 응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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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결 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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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 타상연화 연출의 기본방향 (예: 3인치, 4인치, 5인치, 6인치)
1. Start. 장치연화류로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2. Part1. 3~4인치 중심으로 동일한 불꽃모양을 쏘아올리므로 다양한 불꽃을 보여준다.
(중간중간 5~6인치를 섞어서 관객들의 시선을 이동시켜 계속적으로 불꽃놀이
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3. Part2. 5~6인치 중심으로 기존의 시선을 더 높은 곳으로 올려 Part1의 형태로 간다.
3~4인치에서 볼 수 없었던 불꽃중심으로 연출이 이루어진다.
4. Part3. 3인치와 5인치, 4인치와 6인치의 동시발파로 높이에 따른 연출
(다른모양의 불꽃으로)
5. Part4. 동일한 모양의 불꽃으로 높이와 불꽃의 크기의 차이에 따른 연화연출
6. Ending 3~6인치까지 연속발사로 층계적 연출을 연속적으로 이루어내고 6인치의 집중발사로 END.
<참고. 연화의 내부구조>
<단발의 구조> <로망캔들 구조> <로켓마인구조>
<마인구조> <분수불꽃구조> <샴페인콘 구조>
<스트로브 구조> <스파클라 구조> <연발구조>
<연발 분수불꽃구조> <콩알탄 구조> <타상연화 구조>
<파라슈트구조> <파라슈트구조> <파라슈트 발사장면>
VII. 특수효과 (SPECIAL EFFECT) & 기공식 / 준공식
1. 특수효과 장비
장비명 |
연출 |
장비사진 |
드라이포크 |
안개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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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머신 |
물방울(비누방울)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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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장비 |
눈내리는 효과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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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샷 |
릴테이프나 꽃가루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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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 |
흰 기둥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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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그머신 |
연기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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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화대 |
성화연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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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
불기둥 연출 (LPG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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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러 |
불꽃모양 연출 |
2. 기공식 / 준공식
기공식의 묘미는 초청된 귀빈들이 단상에 마련된 발파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효과가 가장 큰 볼거리이다.
사회자의 구령에 맞추어 모든 장치물이 터지면서 소리, 빛, 연기 등등의 효과가 이루어진다.
과거의 기공식에는 주로 다이나마이트를 사용한 폭음과 발파되는 동시에 흙이 비산되는 연출이 많이 사용되었고,
해상에서는 물기둥을 이용한 연출이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최근에는 화약의 발달로 다양한 폭죽을 이용한 기공식 연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공식 연출은 순간의 연출이기 때문에 전문인력과 우수한 장비는 필수조건이다.
연출명 |
연출특징 |
연출장면 |
순간적 섬광, 연기연출 |
폭음이 일어나고 순간적인 불이 치솟아 오르면서, 버섯모양의 연기가 공중에 생성되는 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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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둥 연출 |
폭음과 약 30~40m 높이까지 불기둥이 연출된다. 다양한 형태로 연출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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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료연출 |
주간에도 확연히 표시가 나타나는 염료를 용기에 놓고 t순차적으로 연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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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색상의 연막연출 |
다양한 색상의 연막을 이용한 것으로, 폭음과 연막이 올라가는 효과의 연출이다. 또한 야간 폭죽처럼 상공에서 여러갈래의 연막탄이 터지는 효과도 연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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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인 |
3인치, 5인치 마인을 이용한 연출로서, 폭음과 함께 수천개의 불꽃과 수십개의 굵은 불꽃이 지상으로부터 올라감, 주간에도 불꽃이 강해서 눈에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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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선 휘날레 |
화약을 이용한 효과가 끝나는 부분에 이루어지는 효과로 하늘로 사라지는 풍선을 보면서 서서히 기공식 행사의 막을 내리는 효과를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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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기공식 / 준공식 행사 필요품목
음향장비 – 스피커, 마이크, 스탠드 등 음향장비 일절
무대 – 행사장 무대설치
의전도우미 – 행사진행 도우미
방명록 용품
발파 스위치 – 기공식 발파버튼, 안전모 등 행사 비품
의자 – 행사용 의자대여
현수막 – 행사홍보 및 행사장 DP
기타 – 기념품, 초청장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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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유지곤님의..노력이 한눈에보입니다. 저도 한화연화사업팀홈페이지:www.bulnori.com에서 자주놀아서.ㅋㅋ;; 요즘불꽃에 지식도약간있어엽ㅋㅋㅋ;[다 저희같은일반인한테는 비적용대상이지만 ㅎㅎ] 에어버스트는 한화에서 연출할떄 뭔가 올라가서 동그랗게 말리더니 폭음내던거아닌가?ㅎㅎ 설명보니비슷해서요 ㅎㅎ
유지곤님 화이팅입니다!아자아자!!^^
오오..프린터 해서 한번 쭉 봐야 것네 ㅡㅡㅋ
아쉽게도 이미지가 링크가 안되네요~ ㅜㅜ
어제 하다가 ㅡㅡ;; 포기 했어요 ㅡㅡ 그냥 봤음 ㅋㅋ^^ 수고하십니다~ 지곤님..
음 이미지 링크가 안된것이 너무도 아쉽네요.. 그것만 되면 가장 좋을텐데...
음 이미지 링크가 안된것이 너무도 아쉽네요.. 그것만 되면 가장 좋을텐데...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