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방수를 우레탄재질의 방수재를 쓰는이유는
소재자체가 신축성이 있어서 콘크리트면이나 몰탈면이 외부 온도에 의한 미세한 신축과 팽창을 반복하더라도 방수성능을 유지하면서 견딜수있기 때문이죠
시공방법은 프라이머, 중도제, 상도제 도포의 3가지 공정을 거치는데
여기서 프라이머는 도체와 방수제의 부착을 높이기위한 전 처리제역활을 하며 보통
색상이 투명하고 중도제는 방수 도막을 형성하는 주재료로서 2가지 재료를 섞어서 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도제는 색상을 내는 코팅제인데 보통 녹색이나 회색 갈색 하늘색을 많이씁니다.
이렇게 프라이머 중도제 상도제 3재료를 시공하면 도막 두께가 최소 3mm이상 되는데, 3mm이하로 시공하면 방수 성능과 내구성이 떨어져서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하 주차장은 옥상보다 도체의 신율이 낮고 차량과 같이 무게가 무거운 물체가 통행하므로 에폭시 계통의 재료를 사용하며
에폭시재료는 우레탄과는 달리 탄성이 없고 경질이어서 내마모성이 있고 강도가 강하여 시공후 일정한 하중이나 충격을 견뎌낼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마지막으로 벤토나이트 방수에 대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시공
3.1 바탕의 점검 및 처리
가. 콘크리트 거푸집 탈형 후, 콘크리트 바탕전반에 대하여 점검하여 1.3(방수바탕)의 상태로 있음을 확인한다.
나. 이음 타설부는 물로 청소하고 벤토나이트 실란트 또는 튜브로 충전한다.
다. 거푸집 고정재에 의하여 생긴 구멍 또는 균열발생 부위는 V컷하여 벤토나이트 실란트 또는 채움재로 채워 넣는다.
라. 바탕처리 후의 충전재의 들뜸, 흘러내림 등을 점검하여 방수재 시공에 지장이 없음을 확인한다.
마. 방수재 시공면의 오염상태를 점검하고 청소한다.
바. 방수시공 장소에 물이 고여 있거나, 지속적으로 물이 흐르는 경우에는 배수로를 설치하여 완전히 물을 배제시킨다.
3.2 벤토나이트 패널의 시공
3.2.1 수직면에서의 시공
가. 벤토나이트 패널은 기초 바닥면에서 시작해서 콘크리트 못이나 접착제로 고정시키면서 설치하고, 상·하층의 이음매가 서로 겹치지 않도록 한다.
나. 파형을 수직하게 세운다. 인접한 패널과의 겹침은 50mm 이상으로 하여 못을 박아 고정시키고 끝부분을 테이프로 발라 처리한다.
다. 관통 파이프 부분과 슬래브 모서리 부분은 미리 벤토나이트 패널로 덧바름하고, 그 위를 겹쳐 바른 후, 벤토나이트 실란트로 겹침 이음부를 처리한다.
라. 패널을 자를 때에는 파형에 평행하게 잘라 벤토나이트의 손실이 없도록 한다.
마. 시공이 끝난 패널의 끝부분은 알루미늄의 고정용 졸대를 대고 폭 20cm 간격으로 콘크리트 못으로 바탕에 고정시킨다.
3.2.2 슬래브 하부 수평표면 위의 시공
가. 습기 차단을 위한 폴리에틸렌 필름을 10cm 정도 겹치게 설치하고, 그 위에 벤토나이트 패널을 고정시켜 깐다.
나. 벤토나이트 패널은 말뚝 캡이나 슬래브 연단을 지지하는 확대기초 위에 걸치지 않도록 한다.
다. 관통파이프 부분과 슬래브 모서리 부분은 미리 벤토나이트 패널로 덧바름하고, 그 위를 겹쳐 바른 후, 이음매 밀봉재로 겹침 이음부를 실링 처리한다.
3.2.3 지중의 수평한 콘크리트 표면 위의 시공
가. 3.2.2(슬래브 하부 수평표면 위의 시공)의 항과 같이 한다.
나. 인접한 패널과의 겹침은 50mm 이상으로 한다.
다. 오목 모서리에서의 패널은 수직면 위로 30cm 이상 연장하여 수직으로 시공한 패널과 겹치도록 한다.
3.3 벤토나이트 시트의 시공
3.3.1 수직면에서의 시공
가. 방수 작업 전에 벽체 및 시트의 규격, 작업여건을 고려하여 시트의 부착방향을 결정한다.
나. 바닥 슬래브와 벽체의 조인트 부위는 벤토나이트 실란트나 튜브 등으로 충전하여 둔다.
다. 시트는 벤토나이트 층이 구체에 면하도록 하여 45cm 이내의 간격으로 콘크리트 못으로 고정한다.
라. 시트의 겹침은 최소 70mm 이상이 되도록 하고, 이음부는 접착테이프로 마감한다.
마. 수평방향으로 시트를 시공할 경우, 상부 슬래브와 벽체와의 겹침부위는 상부 슬래브의 시트를 벽체에 걸치도록 시공하여 벽체에서 고정될 수 있도록 한다.
바. 시공이 끝난 시트의 끝부분은 알루미늄의 졸대를 대고 폭 20cm 간격으로 콘크리트 못을 사용하여 바탕에 고정시킨다.
3.3.2 수평면에서의 시공
가. 시트는 벤토나이트 층이 상면으로 하여 깔고, 이음부는 70mm 정도 겹쳐서 깐다. 이때 후속작업을 고려하여 슬래브 단부에서 25cm 이상 더 내밀어 시공하고, 내민 부위는 수분이 침투하지 않도록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보양한다.
나. 콘크리트 타설 중 설치된 시트가 이탈하지 않도록 60cm 이내의 간격으로 콘크리트 못 등으로 고정한 후 겹침부위를 테이프로 밀폐한다.
다. 시트를 전부 깐 다음 보호 콘크리트를 타설할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실시하여 시트의 손상 및 조기 수화팽창을 방지하여야 한다.
3.3.3 합벽면에서의 시공
가. 바탕면과 침입수와의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폴리에틸렌 필름을 10cm 정도 겹치게 설치하고 그 위에 시트를 깐다.
나. 시트는 벤토나이트 층이 구체를 향하도록 하여 설치한다.
다. 시공후 장기간 외기에 노출시킬 경우에는 우천을 대비하여 폴리에틸렌 필름을 사용하여 양생한다.
3.4 벤토나이트 매트의 시공
3.4.1 바닥면에서의 시공
가. 바닥에 물이 많을 경우에는 배수작업을 선행하고, 폴리에틸렌 필름을 깔아 조기수화를 방지한다.
나. 매트는 직포 또는 부직포가 구조물을 향하도록 하여 깐다.
다. 겹침은 10cm 이상으로 하고 30cm 간격으로 콘크리트 못으로 고정한다.
3.4.2 수직면에서의 시공
가. 벤토나이트 매트는 직포 또는 부직포가 구조물을 향하도록 하여 시공하며, 겹침은 10cm 이상으로 하여 30cm 간격으로 고정한다.
나. 시공이 끝난 매트의 끝부분은 이물질의 부착 또는 우천을 고려하여 벤토나이트 실란트로 처리하여 둔다.
3.5 기타부위의 방수공사
기타부위에서의 벤토나이트 패널 및 시트의 시공은 방수재 제조자가 지정하는 방법으로 한다.
3.6 되메우기
가. 되메우기는 방수작업 완료 후 36시간 이내에 실시하여야 한다.
나. 되메우기 작업시에는 10cm 이상의 호박돌 및 방수시트를 손상시킬 수 있는 날카로운 모서리를 갖는 골재는 제거한다.
다. 되메우기 흙의 낙하 높이가 높을 경우에는 슈트를 사용하여 방수층에 직접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7 보호·마감
3.7.1 보호
지하구조물에 설치되는 벤토나이트 방수패널 또는 시트는 우수 또는 용출 지하수에 의해 조기 수화팽창되거나 타공종 작업에 의해 손상되기 쉬우므로 각 작업공정이 끝날 때마다 PE필름 및 마감 긴결재로 보호하여야 한다.
3.7.2 보호층
보호층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으며, 설치에는 방수재 제조자가 지정하는 방법으로 한다.
가. 하드보드 : 두께 6.4mm 이상
나. 아스팔트 섬유 혼입 보호판 : 두께 3.9mm 이상
다. 섬유형 방수성 보호판 : 두께 12.7mm 이상
라. 습기 차단막 : 두께 0.10mm 이상의 폴리에틸렌 필름(polyethlene film)
마. 콘크리트 : 두께 5cm 이상
출처-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