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동해안의 아담한 도시 속초여행을 가장 충실하게 즐기는 방법은 느리게 걷는 것이다. 속초의 핵심부인 속초등대전망대(포스트http://blog.daum.net/manhoc/15974468) 를 출발하여 영금정과 동명항(포스트 http://blog.daum.net/manhoc/15974466) 그리고 속초항을 거쳐 청초호까지 둘러 보는데 천천히 걸어도 3시간이면 충분하다. 청초호는 호수넓이 1.3㎢, 둘레가 약 5km나 되는 큰 호수로 그 모양이 술단지 같이 생겼다. 영랑호와 더불어 쌍성호 또는 진성호라 부르기도 하며 속초시 중앙동, 금호동, 청학동, 교동, 조양동, 청호동으로 둘러쌓여 속초시 중앙에 위치하는 석호로서 속초시가지가 이 호숫가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속초에가면 누구라도 만나게 된다.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어귀쪽은 바다에 연해 있어 조선조때는 수군만호영을 두고 병선을 정박시켰다고 전하며 쌍성호의 아름다움이 영랑호보다 훌륭하다고 하였다. 손가락 꾸욱~ 부탁드립니다.^^*
속초항
해양경찰 경비함정
금강대교
멀리 보이는 것이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
청초호. 그 뒤로 보이는 능선이 설악산
과거에 양양군에 군수가 새로 부임하면 사또 환영연을 이 호수위에서 베풀었는데 밤에 나무판자위에 숯불을 피워 겨울철새 고니의 도래지이기도한 청초호는 이제 이일대가 관광속초의 관문으로서 대규모 위락·관광단지(411,015㎡) 가 조성되어 호텔,콘도,수족관,극장,야외공연장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속초의 명소 '아바이마을'
속초에서 가장 유명한 마을인 청호동 아바이 마을은 TV를 통해 자주 소개되는 곳으로 TV드라마 '가을동화'와 인기예능 프로 '1박2일'에 나오면서 청호동 일대에는 '가을동화', '1박2일'과 관련된 갖가지 간판이 등장했고,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는다. 살기 시작한 후 몇 십년이 지나 지금의 아바이 마을을 형성했다. 거리 곳곳에는 이북 사람들의 강한 생활력과 두고 온 고향을 향한 애절한 그리움을 느낄 수 있는 이 마을은 한류를 타고 국제적인 관광지가 되었다. 그리고 생선구이를 먹고 지나가게 되어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청초호 신수로
속초항방파제와 등대
속초등대와 영금정
청호해변
가을동화 촬영지
아바이마을 갯배
금강대교
|
출처: 청솔객이 걷는 길 원문보기 글쓴이: 청솔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