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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회. 신해행증 중간점검 1
모두 합장하시기 바랍니다
행복시작 불행 끝
성공시작 실패 끝
신해행증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아미타불
오늘은 중간점검으로 신해행증(信解行證)을 왜 하는지 다시한번 확인을 하겠습니다.
불교를 믿으면 신해행증 4과를 공부해야 하는데
신(信)-믿는다. 해(解)-이해한다. 행(行)- 현실에서 실천해 본다. 이 3가지를 행한 결과로 증(證)-뭔가를 증명한다. 신해행증은 이런 뜻입니다.
1. 신해행증의 신(信)-믿는다.
불교는 무엇을 믿는 종교냐 하면 4신6념(四信六念)을 믿는다.
4신(四信)- 불법승계를 믿는다. 불법승(佛法僧)을 삼보(3가지 보배)라고 하는데, 불보(부처님이라는 보배). 법보(가르침이라는 보배). 승보(부처님의 가르침을 현실에서 실천하시는 분, 보배). 그 3가지 보배와 부처님이 말씀하신 행동지침인 계를 더해서 불.법.승.계 4가지를 믿는다. 이 4가지를 4불괴정이라 한다. 넉사(四) 아니불(不) 무너질괴(壞) 맑을정(淨)-영원히 무너지지 않는 청정함이 불법승계이다.
불교는 불법승계 4신을 믿고, 현실적으로는 4신에 보시(베푸는 것)와 생천(천상계에 나는 것)을 더해서 6념(念)을 하는 것이라고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해요. 불법승계를 믿고 현실적으로는 6념-염불,염법,염승,염계.염시.염천을 한다.
얼마전에 캐나다 토론토에서 어느 불자가 오셔서 요즘 토론토에 불교 공부하는 붐이 일었다고 하셨어요. 평생 동안 불교를 공부하기는 했는데 체계가 없어서 마음을 믿는다거나 참나를 믿는다거나 희한한 소리를 했다는 거예요. 불교는 4신6념을 믿는다. 불법승계를 믿고 현실에서 수행하는 방법은 6념이다. 불법승계를 믿고 이 네가지에 보시와 생천을 더해서 염불염법염승염계염시염천을 한다. 이렇게 줄거리가 서니까 ‘불교라는 것이 쉽고 간단구나’하고 가슴이 뻥 뚫리고 오! 이런 것이 불교의 체계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거예요. 그래서 요즘은 누가 불교를 물어도 너무 신나게 대답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
불교는 무엇을 믿냐하면 4신6념이다는 정의를 하고, 불법승계가 무엇인지 우리가 하나씩 공부를 해나가는 것이지요.
2. 신해행증의 해(解)- 사성제(고집멸도苦集滅道)를 이해해야 된다.
사성제는 거룩할성(聖) 진리제(諦)를 써서 삶의 성스러운 네 가지 진리라 고 표현합니다. 고(苦)성제. 집(集)성제. 멸(滅)성제. 도(道)성제
우리가 사는 세계는 일단은 현상적으로 괴로움이 있다(苦). 괴로움은 그냥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있다(集). 괴로운 것이 인생의 전부냐? 아니다. 모든 고민과 고민의 원인이 소멸된 세계가 있다(滅). 그러면 거기로 나가는 길이 있냐? 있다(道).
아, 고집멸도(苦集滅道)라는 것이 있구나. 그런데 괴로움의 진리와 괴로움의 원인의 진리, 이 두 가지(고집)는 원래의 현상이고, 모든 괴로움이 소멸된 세계와 소멸로 나가는 방법의 세계. 이 두 가지(멸도)는 우리가 현실적으로 겪는 부분, 느끼는 부분이며 우리가 불교를 공부해야 되는 이유가 된다. 괴로움이 소멸된 세계가 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불교를 괴로움의 진리와 괴로움의 원인의 진리까지(고집)만 공부하고 인생은 괴로운거야 하고 거기에 머물러 사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괴로운 것은, 우리가 병에 걸렸으면 병을 진단을 해서 이병을 어떻게 고치고 건강한 상태로 다시 회복하냐를 알아서 회복하는 세계가 (멸도)가 된단 말이예요.
사성제(고집멸도) 중에서 그냥 세상의 현상인 고집(苦集)의 두 가지 단계는 법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멸성제와 도성제만 법보라고 합니다. 잘 기억해야 돼요.
‘아! 인생은 괴로운 거여’ 하면서 그 이쁜 얼굴에 우거지상을 박박 지으면서 괴롭다고 혼자 낑낑해본들 그것은 불교와는 상관없다. 현실이 괴로운 것이지 불교를 믿어서 얻은 결과가 아닌데 불교는 염세주의다 현실도피주의다 하고 말하니 불교가 희한한 종교가 되어 버리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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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원인이 있어서 괴로워.
괴로움이 인식되면,-고(苦)성제
내가 왜 괴롭지? 고민해봐야죠. 이것이 불교적 진단법이란 말이예요.
어, 내가 괴로워 왜 괴로울까? 아 이유가 있었구나!-집(集)성제
괴로우면 그냥 괴로워하며 살아야 하나? 이게 전부일까? 아니네.
모든 괴로움, 우리가 현실에서 지지고 볶는 괴로움이 소멸된 세계가 있네. -멸(滅)성제
소멸할 길이 있네.-도(道)성제
우리가 그렇게 쭈우욱 나가는 거예요.
우리가 이렇게 불교를 체계적으로 배우는 건데 한국불자가 워낙 무식해서 원래는 26회가 넘어갔으니까 지금은 두 번째 단계인 체계적 불교적 이해를 시켜야 하는데...... 부처님에 대해서도 너무 아는 게 없어서 부처님이나 나나 인간몸 받고 태어났으니까 똑 같지 할 수 있는데, 안 똑같애, 안 똑같애.
부처님은 우리 범부 중생하고 달라요.
(1) 불신(佛身-부처님 몸)-신
부처님 몸은 32상 80종호 인데 그것은 보통 복을 지어서는 안돼. 오직 부처님과 전륜성왕만 갖고 태어날 수 있는 그런 신체적 특징인데 공덕신이예요. 공덕신. 그러니까 아무리 돌로 했던 진흙으로 했던 불상을 모셔놓으면 절을 하는 이유가 불상에 불신의 공덕 들어있기 때문이예요.
32상 80종호로 불상을 조성해놓으면 부처님은 팔이 무릎 밑에 까지 내려간다는 거예요. 오랑우탄이나 그렇게 되잖아요. 현실적으로 부처님 몸이, 석가모니 부처님이 그랬다는 게 아니라 보신불이라고 하는 공덕신. 공덕의 몸이 그렇다. 부처님은 아주 몸 자체가, 백겁 동안을 32상 80종호를 닦아서 우리 중생들은 상상 못 하는 공덕이 있다. 그래서 부처님께 절만 해도 우리가 현실적으로 무량공덕을 받게 된다. 돌이나 진흙이나 쇠가 아니라 불상자체가 현재는 부처님이기 때문에 그런 공덕을 입는다.
(2) 불언(佛言- 부처님말씀)-구
부처님 말씀은 법보와 경전에 들어가는데 경전을 통해서 공부하면 누구든지 멸성제(열반의 세계)로 다 들어가게 된다. 무량한 공덕이 있다.
(3) 불의(佛意-부처님의 덕)-의
부처님께는 무량한 덕이 있으시다. 무량한 덕이란 자비와 지혜를 말한다.
(4) 불행(佛行)
부처님은 신구의행(身口意行) 이 4가지를 아주 인간은 상상을 못하는 공덕을 가지고 계시다.
우리가 불교를 믿는 것은 불법승계 사신육념을 믿고 염불하는 것이다. 사신육념을 믿을 신 대신 맑을 정을 써서 사정육념이라고도 한다.
고집멸도(사성제). 우리가 괴롭다고하는 것은 오온(색수상행식)이라는 5가지 요소가 있어서 괴롭다. 오온은 고.집에 해당되고 4성제는 4가지 진리다.
불교는 무엇을 공부해야 되냐? 하면 오온사제를 공부합니다, 오온사제 내용은 모르더라도 불교는 오온사제를 공부합니다까지는 알아야 그래도 신해행증가서 좀들었네. 들은 공덕이 있네. 그렇게 되지요.
불교는 오온사제를 이해를 해야 된다. 오온사제를 이해를 못하면 밤낮 사상누각,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아서 그냥 무너진다. 조금 감기만 걸려도 아멘 하러간다고! 불교는 뭘 이해해야 되냐? 뭘 공부해야 되냐? 하면 고집멸도 오온사제를 공부하고 이해해야 한다고 여러분들이 대답할 수 있어야합니다.
달라이라마의 5온4제에 대한 법문인‘삶을 네 가지 진리’책이 있는데 절판이 되어서 저희 절에서 복간을 시켰어요. 너무 좋은 책인데 우리 불자들이 책을 안 읽으니까 그 책들이 한번 찍고 전부 소멸 되는 거예요. 최근에 달라이라마 서적 리스트를 쫙 다 뽑아 보니까 4분의 3이 절판 되었더라구요. 이 책은 5온4제에 대해서 삶의 4가지 진리- 괴로움의 진리. 괴로움의 원인에 대한 진리. 괴로움이 소멸된 세계(열반)에 대한 진리. 거기로 나아가는 길에 대한 진리를 법문하신 책인데 여러분들이 이해하기에 약간 어려운 부분들도 있어서, 현재의 강의가 끝나면 이 책을 교재로 해서 여러분들에게 강의를 해드릴 거예요.
한국불자들은 무식이 팡팡 튀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르쳐야될지 모르겠어. 진짜로 답답해요. 하지만 안 가르친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기 때문에 저도 포함이 되겠지요. 일단은 가르쳐야 된다는 것.
3. 신해행증의 행(行)-우리가 현실에서 뭘 실천해야 되냐?
아, 우리가 불교를 믿는 사람은 4무량심(자비희사)를 실천해야된다. 자비희사가 뭐야? 그러면 대답을 해줘야한다.
자비희사(慈悲喜捨)
자(慈)는 사랑이다.
티벳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과 행복의 원인을 갖게 하소서. 이렇게 표현 했더라구요. 행복과 행복의 원인을 많이 갖는 게 자(慈) 예요. 옆 사람이, 가족이, 친척이, 사회가 전체적으로 다 행복했으면 좋겠다. 요즘 한국사람들은 그렇지 않아요. 옆에 사람 못되는 것이 나 잘되는 것보다 더 재미있지요? 지금 한국사회의 특징이예요. 누구 하나 나오면 거기 벌집처럼 악플을 달아서 죽여요. 그것을 우리가 뭐라고 하냐면 삼독(三毒) 삼독은 탐(貪) 진(瞋) 치(痴) 탐이 뭐냐? 한자로 보면 지금금(今)자로 지금 마음이 어디로 가있냐 돈에 가있으면 탐이다. 조개패는 돈을 상징하거든요. 지금 모든 생각이 돈에 가 있으면 탐심이다.
원래 불교에서
탐심(貪)이라는 것은 탐애, 탐착 - 좋아하는 것에 매달리는 것, 스토커 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안 놓으려고 하는 것, 죽어도 따라가려고 하는 것 그러면 죽지. 좋아하는 것에 매달리는 것을 탐이라고 하고
진심(瞋)이라는 것은 진(瞋)- 한자로 눈을 찡그린 것을 표현한 것인데 화내는 것이다. 싫어하는 것에 집착하는 것이다. 왜 화를 내냐 하면 괜히 혼자 열 받아서 부글부글 끓어서. 저 잡것이? 그러면서 계속 집착을 해. 그냥 놓으면 되는데 놓지 않아. 그지? 어떻게든 건드려서 눈팅이 밤팅이 서로 만들려고 계속 붙잡고 늘어지는 것을 분노! 분노 잖아요. 화내는 것.
치심(痴)은 어리석을 치(痴)- 한자로 아는 것이 병들어 있는 것을 표현했어요. 아는 것이 병들었다는 것은 틀리게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 탐진치를 삼독이라 하는데 이런 삼독은 전부 자비희사를 통해서 치유가 된다.
자비희사
자(慈) - 나를 포함한 모든 중생들이 행복과 행복의 원인으로부터 늘 함께하기를!
비(悲) - 나를 포함한 모든 중생들이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으로부터 멀어지기를!
아 괜찮네. 아, 자하고 비가 그런 차이가 있구나,
자(慈)라고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행복과 행복의 원인이, 행복하려면 행복의 원인이 있어야겠지요? 그것과 늘 가깝게 살기를!
비(悲)라는 것은 고통과 고통의 원인으로부터 멀어지기를!
희사는 다음에 설명해 드려요.
4섭6도. 6도는 육바라밀을 의미하는거예요. 4무량심(자비희사)을 현실에서 여러분들이 실천할때는 4섭법으로 바꾸는 거예요
4섭법-보시.애어.이행.동사
보시-남들과나누는 것
애어-사랑스런 말을하는 것
이행-남을 이롭게 하는 것
동사-남과 함께 해주는 것.
보시, 애어, 이행, 동사를 4섭법이라 하고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반야 는 육바라밀이다.
불교는 무엇을 실천하는 종교냐? 4섭 6도다.
사섭육도 잘 모르면, 인터넷에 법안스님 쳐봐 거기 나온다 하고 알려라도 줘야한다.
아, 사섭육도를 우리가 현실에서 실천하는 거구나. 그런 종교네. 그러면 뭐가 좋은데? 불법승계를 믿고 고집멸도를 이해하고, 자비희사를 실천하게 되면 깨닫는게 있다. 상락아정을 깨닫는다.
4. 신해행증의 증(證)-상락아정常樂我淨을 깨닫는다.
상(常)은 항상하다.
락(樂)은 즐겁다
아(我)는 자유롭다
정(淨)은 깨끗하다는 뜻이다.
우리가 늘 무상한 속에서, 변해가는 것 나도 변해가고 상대방도 변해가고 변해간다.
제가 군 부대 법당 법회 갈 때 젊은이들한테 법문합니다. 사람이 바뀔 확률은 바뀔 수도 있고 안 바뀔 수도 있고 하니까 기본적으로 1/2 이다. 요즘은 군인의 여자 친구를 고무신을 줄여서 곰신들 이라해요. 본인이 마음이 변하여 바뀔 확률 1/2 곰신이 바뀔 확률 1/2 더하면 1 이예요. 백 퍼센트예요. 그러니까 내가 바뀌거나 상대방이 바뀌거나. 안 바뀌면 좋겠는데 그게 안돼. 일단은 상대방이 배신을 해주면 고마운 거예요. 자기는 배신하는 업을 짓지 않았으니까. 자기는 당하는 업만 지었으니까. 거기에 대응만 안 하면 돼. 그냥 잘 가. 내가 틀림없이 너보다 좋은 여자 만나려고 니가 나를 떠나는 것 같다. 빠이빠이 하면 돼. 총 들고 나가면 안돼. 그건 바보들이 하는 짓이야.
한 20년 전에 어떤 군인의 여자친구가 배신했어요. 그때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 있었는데 그 드라마 보면 더 열 받아서 탈영하려고 했대요. 그런데 군 법당에 와서 향내도 맡고, 제가 하는 이 법문을 듣고 귀에 들어와서 참았대. 제대할 때 스님 덕분에 제가 일 저지르지 않고 잘 있다가 제대하고 간다고 고맙다고 우리 절에 왔어요.
무상한 것인데. 바뀌는 게 당연한 것인데 저 사람은 안 바뀔 꺼야 하는데 우리나라가 현재 세계에서 이혼률 1위예요. 신혼부부가 이혼하는 것 보다 황혼 이혼이 훨씬 높아졌대. 평생 살고도 저 남자 저 여자를 모르고 산 거예요.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데 이심전심 될까요? 안될까요? 절대 안돼. 연애할 때는 되는 것 같어. 서로 눈치 잘 봐서 해주려고 하니까. 그런데 살다보면 더 몰라. 그래서 황혼 이혼이 여기서부터 생기는 거예요. 착각으로부터 깨어나는 거예요.
우리가 불교를 공부하는 이유는 긍극적으로 상락아정, 무상한속에서 영원한 가치를 찾자. 모든 게 괴로움인 괴로움의 세계인데 현실상에서 아무리 즐겁다고 팔딱팔딱 뛰어도 무상한 것이니 영원한 가치를 찾자. 요즘에 제일 많이 와서 묻는 게 자녀들 문제인데 내가 저 애를 왜 낳았나 모르겠어요. 그것도 백일 기도해서 낳았는데 저런 웬수가 없어요. 그런데 나중에 그 웬수 때문에 부처님공부 잘하니 그 웬수가 관세음보살이었어요. 하잖아요?
무상하기 때문에 괴로움의 세계에서 무상한 가치를 찾았네. 진정한 즐거움. 자녀를 낳아서 즐거운 것이 아니라 그 자녀를 통해서 진정한 가치를 터득해서 즐겁게 되는 거예요.
상락아정常樂我淨- 영원히 변치 않고 영원히 즐겁고 아는 자유롭다는 뜻이예요. 우리가 사는 세계는 자유가 없어요. 우리가 심리적으로 묶이고 환경적으로 묶이고 보는 대로 다 묶이는데, 자비희사를 실천하고 고집멸도를 알고 불법승계를 딱 믿으니까 아! 거기서부터 자유로와지더라.
삼독-좋아하는 것에 대한 집착(貪), 싫어하는 것에 대한 집착(瞋), 헷갈리는 것에 대한집착(痴), 이런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더라. 탐진치로부터 자유로워지더라. 아(我)는 자유롭다는 뜻이예요. 참나가 있다 하면 안돼요. 참나는 브라만교예요. 우리가 사는 세계는 모든 게 더러움에 오염이 된 세계인데 신.해.행에는 청정함이 들어있더라.
아, 신해행증은 이런 프로그램으로 실천을 하는구나 이렇게 여러분들이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 하나가 더 있는데 다섯 번째 원(願).
5. 신해행증원(信解行證願)-원(願). 중생무변서원도
나는 영원히 즐겁고 영원한자유와 영원한 깨끗함을 얻었는데 옆에 사람은 어떻게 해야 돼?
중생무변서원도-중생이 다할 때 까지 같이 즐거움을 누리도록 해야겠다.
부처님의 원,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모든 불보살님들의 원이 되겠지요.
신해행증은 이렇게 공부를 하는 것이구나 기억을 꼭 하셔야 돼요.
그래서 여기에 맞게 한 과목씩 한 과목씩 공부를 해야 되는데 평생 부처님에 대해서만 공부해도 다 할 수가 없어서 아주 매력적인 거예요. 부처님을 알게 되면 불교를 공부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우리 한국에서는 이 부분이 굉장히 약해요. 그래서 늘 부처님에 대해서 같이 공부를 할 것입니다.
법당에 대해서 다시 공부를 합니다.
우리가 절에 가면 한자로 대웅전(大雄殿) 이라고 쓴 법당들이 있어요. 대부분 절에 대웅전들이 원칙적으로 다 있는 거예요. 대웅전에 들어가면 가운데 에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쪽에 문수보살님, 오른쪽에는 보현보살님이 계시다. 문수보살님이은 사자를 타고 있거나 머리에 사자모습을 그릴 수도 있어요. 그러고 보현보살님은 코끼리를 타고 계신다. 코끼리일 때는 보현보살님이시구나. 현재 우리나라에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시고 좌우로 관세음보살님 지장보살님을 모시는 법당이 있는데 이것은 대웅전의 원 형태는 아니다. 대웅전에는 석가모니부처님 문수보살님 보현보살님이 계시구나 대웅전. 잘 익혀놨다가 여러분들이 일요일에 절에 한번 갑시다 해서 어깨에 힘 한번 팍 주고 설명을 해 주는 거예요.
그 다음. 아미타부처님. 아미타불은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계신분이예요. 서방에 극락에 계신부처님 아 극락세계에 계신 분이구나. 그래서 사람이 돌아가셨을 때 서방에 있는 극락세계에 가시라고 나무아미타불 하는구나.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은 일반적으로 극락전이라고 해요. 또는 미타전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아 극락전 미타전 여기는 아미타불모신 법당이구나. 아미타불을 모시면 좌보처에 관세음보살님, 우보처에는 대세지보살님이 계신다. 관세음보살은 자비를 상징하고 대세지보살님은 지혜를 상징합니다. 아미타불은 서방에 극락에 계시고 극락세계 교주가 누구냐? 하면 아미타불 하셔야 돼요.
그 다음. 약사여래부처님. 약사여래불은 동방세계에 계신 분이예요. 약사여래부처님은 동방 정유리세계(東方 淨瑠璃世界)에 계시다. 맑은 정(淨)에 깨끗할 유(瑠) 정유리세계에 계시다. 약사여래부처님 옆에는 원칙적으로 좌보처가 일광보살 우보처가 월광보살이 계신 거예요. 일광보살은 지혜를 상징하고 월광보살은 자비를 상징하는 거예요. 약사여래부처님모신 법당은 약사전 또는 유리전 유리보전이라고 표현하고. 만월세계라 해서 만월전 이라고 표현합니다.
대웅보전이라고 써져 있는 곳은 삼세불을 모신 곳이예요. 석가모니부처님. 약사여래부처님. 아미타부처님 이 세분을 모신 곳입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은 사바세계 교주이시고 약사여래부처님은 동방정유리세계 교주이시고 아미타불은 서방극락세계 교주이시다 해서 삼세불 이렇게 표현해요. 아 그런 것이구나! 여러분들이 상식적으로 아셔야 돼요.
어느 법우님이 까페에 올린 글 <21세기에 필요한 스님> 을 지난번에 하다가 말았는데 계속 보겠습니다, 집안에 우환이 생겼는데 책을 많이 읽고, 책에서 한계를 느끼고 기도(독경)를 하기 시작 한 거예요. 기도를 하는데 이분 가족들은 불교=경전=무당이 하는일. 정도로 가족들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반대를 많이 했대요.
<이렇게 내 나름대로 8년을 보내고 나니 가족들이 수련회도 가고 자발적으로 법명도 받더군요. 그리고 108배를 운동 삼아 하는 가족도 생기고 경전을 읽는 가족도 생기고 지장정근 염불하는 가족도 생기더군요. 그리고 차츰 원인을 알 수 없었던 집안의 어려움들이 어느덧 실마리가 보이고 해결이 되기 시작 했습니다.> 이책 저책들을 엄청 많이 읽었더라구요.
<책에서 한계를 느끼며...
여러 책들 중 저를 기도하도록 이끈 책이 한권 있습니다. 마음이 해이해지고 기도라는 것을 멈추고 그만 죽어버릴까 싶을 때는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어가면서 다시 그 책을 읽고 기도로 부처님께 매달리는 기도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책으로 전해지는 메시지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책을 읽을 때 그 순간은 기도에 대한 희망 부처님에 대해 간절함이 절절하다가도 책을 덮고 이틀정도 지나면 어느새 마음이 느슨해지고 다시 부정적인 생각들로 가득하게 되더군요. 근기가 좋고 선업이 많은 분들은 책 한 번의 인연으로도 신심이 계속 지속되겠지만, 저처럼 근기가 약하고 선업공덕이 적은사람이 신심이 지속되기에는 책에서 한계를 느꼈습니다.
BTN법문을 들으며...
8년이 지난 지금 집안도 안정되고 마음의 평화도 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기도의 공덕인지 집안이 안정되었으나 스스로 불교공부를 더 체계적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일더군요. 그래서 틈만 나면 BTN 모든 동영상 법문을 빠짐없이 들었습니다. 무진장스님 법산스님 월호스님 혜거스님 종범스님 혜국스님 묘허스님 정현스님 우승택님 청하스님 법안스님 등등등> 하여튼 BTN은 홈페이지가 참 좋아요. 잘 만들었어요.
<교회에서 부러움을 느끼며...
제 친구중에 하느님 뜻을 소중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목사님이 이끄는 개신교이지요. 천주교와 구분하기 위해서 개신교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기독교를 비하하기위해 개신교라고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메너가 아주 좋군요. <제가 그 친구의 종교생활를 보면서 부러운 것은 요즘 교회는 목사님 한 명만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목사님 한분이 백 명의 신도를 일일이 맞이하기 어려우며 인원이 많으므로, 교회 한 곳에 큰목사 한명이 있고 그 아래로 신도 10명씩 담당하는 담임목사 비담임목사 시담임목사가 있더군요. 중고등학교때 담임선생님이 있듯이 담임목사라는 분이 따로 계시더군요. 담임목사들이 신도들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는지 상담하고 조언하고 아주 살뜰하게 서로를위해 챙기더군요 새벽기도를 위해 신도집앞에 까지 봉고차가 오더군요. 특히 이 부분들이 놀라웠습니다. 제가 다니던 사찰에서 철야기도도 하고 새벽에 마치면 개인적으로 택시를 타고 가거나 자가용을 이용해야 했는데 교회는 신도들의 기도를 위해 봉고차를 이용하고 있더군요. 그것도 신도집 앞 까지.
불교는 절에 가면 법당에 누가 들어왔다 나가도 아무도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혼자 절하고 혼자 가버립니다. 힘든 일 있어 법당에 가서 절하면서 울어도 혼자 울다가 절하고 갈 뿐입니다. 종무소에 직원이 있지만 무슨 접수하는 행정적인 일을 하는 곳이라 종무소에 계신 분께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절에도 꽃꽂이반, 차 마시는 선다혜반, 합창반 등등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임도 한복을 함께 맞춰 입어야 하는 등 소수에게 주어진 모임일 뿐입니다. 다수의 사람이 모이는 평범한 모임이 아니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이시대에 필요한 스님.
첫째 산속에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속세에 내려와 그깨달음을 펼쳐 중생을 제도하는 일 정말 멋진일입니다. 힘든 수행과정을 거쳐 중생을 제도하는 일 최상의 멋지고 멋진 일입니다. 그러나 산속에 계신 스님들을 현재 당장 만나 뵙고 뭔가를 의논하기에는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어느 산으로 가야하며 산속의 어느 스님께 구원을 구해야하는지 막막할 따름입니다. 우리는 지금 힘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힘든 불자들, 마음적으로 힘든 일, 남편과 불화이혼하고 자식문제로 건강상의문제로 사업상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나 너무나 많습니다. 고통 속에서 방법을 몰라 갈팡질팡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부처님께 기도를 해서 운명을 개선하고 기도를 해서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도록 불교에서의 기도 문제를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법안스님 같으신 분이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스님입니다.> 내가 내자랑하는 것 같아서 조금...얼굴에 금칠하는 것 같아요.
<스님께서 기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습니다. 기도하는시간. 기도하는때. 무슨 경전을 읽어야하는지. 마음가짐은 어떠해야하는지. 성공시작, 행복시작을 위한, 운명을 개선하기위해 불자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지나간 동영상을 보시면 기도에 대해 끊임없이 법문을 하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두번의 이벤트성 법문으로 그치지 않으시고 꾸준히 계속 기도의 중요성과 기도방법에 대해 법문을 들려주고 계십니다.
당장 집에 급한 일이 있고 당장 집에 걱정이 있어 잠 못드는 밤이 있는데, 당장 재수 삼수 수능에 낙방한 자녀들이 다시 수능시험을 앞두고 있는데, 당장 내 부모의 건강으로 걱정되는 연속되는 날들이 되는데, 당장 사업이 부도가 나느냐 안나느냐 기로에 서있는데, 당장 내 집에 우환으로 고통스런 나날들이 이어지는데 참선하라 모든 것은 마음 하나먹기 달렸으니 마음을 내려 놓아라 화두를 들고 이 뭣고를 생각해 보라. 나는 누구이며 나는 어디서 왔는지 고요히 생각해보라. 부처님 생애 기원정사에서 부처님이 수행하실 때 부처님 일대기 이야기 등의 말이 어찌 귀에 들어오겠습니까? 참선 화두 부처님 생애를 공부하는 일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당면과제에 부닥쳐서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먼 나라이야기로만 들릴 뿐입니다.
중생이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기도라는 행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생을 개선하도록 실질적인 불교가 힘든 우리에게는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이론에 치우친 불교 말고, 실재 우리삶속에 하나 되는 그런 불교가 필요하고 그런 불교를 가르쳐주는 스님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IT 강국답게 인터넷이 발달된 나라입니다. 이 시대 인터넷으로 소통하는 스님도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법문도 필요합니다. 컴퓨터 자판 앞에서 고통 속에 있는 중생을 인도하시는 인터넷 잘하시는 스님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합니다. 이 점에서 댓글과 동영상등 인터넷의 적극적인 모습으로 우리들 곁에 계십니다. 이 부분도 법안스님께 감사드리는 부분입니다.
저는 법안스님 직접 뵌 적도 없습니다 다만 다수 여러분들처럼 BTN TV로 기도하는 법을 듣고 이곳 케페에 오게 된 회원에 불과합니다. 제가 8년 넘게 거의 10년은 기도하는 법을 찾아 많은 길을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속이 후련해지고 구체적인 불교기도의 방법을 법안스님 법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다음시간에
여러분들이 ‘신해행증은 이런 프로그램이구나’ 하는 것을 잘 기억하고 중간점검을 하는 거예요. 점검 안하면 처음에 뭐를 했던가? 가물가물해지는 때가 왔으니까.
사실은 신해행증을 2년에 걸쳐 강의 하려고 하는데 20년은 걸리지 않으려나....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착곡차곡 해나가고 급하다고 바늘 허리에 실 묶어서 사용할 수 없으니까 하나씩하나씩 해보고 기도를 해보면 여러분들이 타고난 운명을 바꿀 수 있구나 할 수 있어요. 하여간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ARS060-800-7000 꼭 눌러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눌러주신 분들이 만사형통하길 축원 올립니다.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그리고 여러분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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