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화를 내지 않고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거의 모든것에 귀 기울수 있는 능력이다 (프로스트) 여자 선생님 한분이 문제아 들만 모아 놓은 교실에 들어서면서 보니 한 아이가 뒤쪽 벽에 비스듬히 몸을 기댄체 서 있었다 선생님은 그 소년을 가리키며 말 했습니다 " 학생 똑똑히 보이는데 얼굴좀 보게 이쪽 자리에 앉아 주겠나" 이렇게 하여 모든 학생들이 자리에 앉자 이렇게 말했다 " 지금부터 내가 무슨 질문을 하든 ' 이유는 제가 너무 또똑하기 때문 입니다 " 하고 대답 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아까 그 소년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 네가 이 앞자리에 앉힌 이유가 뭐자요 ? " " 그것은 제가 너무 똑똑하기 때문 입니다 " 다른 학생을 가리키며 다른 질문을 했습니다 그러자 질문받은 학생은 " 그것은 제가 너무 똑똑 하기 때문 입니다 " 수업 시간이 끝나자 너무나 감격한 학생들의 눈에 눈물이 고였다 저능아 불량아 문제아 취급을 받던 학생들의 마음에 불을 지른것 입니다 이 선생의 이름은 멜버 콜린즈였다 그녀가 14년간 교육 헌장에 있으면서 본 현실은 학생들의 가슴에 무엇하나 뚜렷한 것을 심어주지 못한체
사회에 내보내는게 안타까워 사표를 내고 학교를 세웠다 그녀는 학생들에게 몇 백번이고 " 교실 에서는 행동을 바르게 하겠
습니다 " 하는 문장을 쓰게 헸다 학생들의 자유토론 제목에는 이런것도 있었다 " 왜 나는 너무 똑똑해서 수업이 바보같이 생각 되는가 ? " 이 선생의 철학은 "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 어떤 사람도 자기의 밫을 가지고 있다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어 그 빛을 더 크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자기의 재능을 믿고 사명감을 갖고 자신감 넘치는 인생을 살아 갈수 있도록 그의 철학은 마국은 물론 세계적 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서툰 의사는 한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수백명을 해친다 ( 보이어 ) 고등학교 시절 한 선생님의 말씀에 영향을 받아서 자기의 꿈을 철학 교사로 정했다 사범학교를 졸업하고 서른 여덟살에 유명 신문사로 부터 프로포(語錄) 형식의 짧은 에세이를 발표 하면서 알랭 이라는 필명을 쓰게 되었다 3천편 이상의 글과 철학 이외의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여 많은 내용의 글을 썼지만 특히 인간론 행복론 교육론등이 대표적 으로 유명하다 65세가 되어 고등하교 선생 정년 퇴임을 하자 소르본느 대학을 비롯한 유수 대학에서 초빙을 했지만 고교 교사로 만족 하다며 거절 했다 일흔 아홉살이 되던 해에 결혼을 하고 여든살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사상은 인간에 대한 애정과 우정의 따스함이 흐르고 의욕의 가치를 높이 사서 사람들 에게 용기를 심어 주려고 노력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과 사랑을 담은 그의 글과 끝까지 고등학교 교사로 만족한 천직 의식이 새삼 돋보이는 사람이다 발견을 가로 막는 최대의 장애는 무지가 아니라 알고 있는것으로 착각하는 일이다 ( 다니엘 J 브어수틴 ) 세상에는 진리 이외에는 어느것 이든 위험하고 사랑 이외에는 어느것이든 너무 작다 ( 코핀 )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노신은 일본 유학에서 의학을 공부 했다 어느날 뉴스 사진을 환등기로 비춰 보던중 일본군 칼에 자기 동포가 목이 잘리는 것을 보게 됬는데 주위에는 건장한 동포들이 있었지만 수수 방관 하고 있는것을 보면서 아무리
건강 해도 정신이 강하지 않으면 저랗게 목이 잘리거나 구경꾼으로 끝날 뿐 이라는걸 절감하고 정신 개혁에 몸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 지금 중국인 에게 필요한 것은 건전한 정신을 되찿는 것이다 " 그는 육체를 돌보는 의사의 길을 버리고 마음을 다스리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그가 쓴 광인 일기는 " 아이들을 구하라 " 고 외치면서 유교적인 윤리 에서 해방 되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한 것으로 유명하고 이 작품은 중국 신문학의 효시로 알려저 있다 그는 여러가지 필명을 사용 하면서 예리한 필봉을 휘둘러
중국의 사회, 정치, 문화에 경종을 울렸다 아큐 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중국 사회의 병폐를 야유,풍자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 야유와 풍자에는 " 중국이여 잠을 깨라 ! " 라는 통열한 비판 정신이 깔려 있고 속물적인 자기 도취와 공허한 영웅주의를 질타하고 있다 도서관 속에서 작가가 되려하는것은 것은 여자들 집단 속에서 내시가 되는 것과 같다 (존 브레인 )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글을 쓰는 일은 지겹고 힘들고 또한 어려운 일임에 틀림 없다 우리나라 에서는 더욱 그렇게 생각 한다 일기를 쓴다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며 문장을 쓰는 습관 인데도 그게 그리 쉽지 않다 당나라 때부터 관리를 뽑을때 身 言, 書, 判 을 기준으로 삼은 풍조가 남아 있다 몸 가짐 이나 언변이 훌륭해도 문장력이나 판단력이 빈약하면 참된 관리자 라고 할수 없었던 것이다 문장력을 기르려면 많이 읽고 많이 생각 하고 많이 써 봐야 한다 그래서 가벼운 읽을거리 보다는 생각이 담긴 글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인 이란 무엇 보다도 먼저 정열적으로 언어와 연애 하는 사람 이다 (오든 ) 지구상에 존재하는 언어는 3,000여 종이 있으며 사투리나 부족언어 까지 포함하면 5,000여종의 언어가 있다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중국 표준어 (官語) 인데
중국 인구의 삼분의 이가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인구가 7억 여명에 달한다 다음이 서 게르만어에 속하는 영어로 약 4억어명의 인구가 사용 한다고 한다 지구촌이 되면서 국력이 강한 나라의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알래스카에서 사용되는 예야크어, 인디오 부족의 하나인 야아간어 등은 자취를 감추어 사라지고 있다 작가 에게는 오직 한가지 형태의 애국심 밖에 존재 하지 않는다 그것은
언어에 대한 그의 태도이다(브로드 스키) 한 민족의 노예로 전락 했을 때라도 자기네 말을 지키고 있다면 감방에서 열쇠를 쥐고 있는것과같다 마지막 수업에 나오는 말로서 프랑스 작가 알퐁스 도테는 독일에 점령된 프랑스 시절 다음 부터는 새국어(독일어)선생이 들어 오기 때문에 자기로서는 마지막 수업이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 역시 우리말 우리들을 빼앗긴 적이 있었고 침략국
일본어와 글씨를 쓰도록 강요 받았다 세계의 많은 식민지 들이 자기 나라의 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쓰지 못하고 침략국의 말을 써야 했다 남 아메리카 일대에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 아프리카 일대의 영어와 프랑스어 인도와 동남아 일대의 영어 사용이
그러한 예이다 찰학자 하이데거는 " 언어는 사상가의 집" 이라 했다 이는 언어는 사고, 가치관, 문화의 집이 된다는 뜻이다 외국어를 공용어로 쓴다는 것은 민족 고유의 자주성을 잃었다는 뜻이다 외국 문화에 빠저 들면 사대 주의가 생겨 나기 쉬운 것이다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문 문화의 숭상으로 우리글은 언문, 암글, 반절이라고 천대 받고 외면 당했던 것도 오래동안 중국을 대국으로 모실수 밖에 없었던 것도 한문 우위의 전통과 무관하지 않다 실학자 들이 한글을 연구하고 신문학이 눈을 뜨면서 우리글의 우수성과 중요성이 부각 되기 시작 했다 식민주의의 탄압으로 다시 잃어야 했던 우리글 인데 다시 영어 우위의 교육으로 영어 노래 몇곡을 불러야 고상하게 보이는 시대가 되어가지나 않을까 마음 조리는 안타까을 때가 있다 외래어가 범람하는것 역시 우리것과 남의것의 혼열을 조장하는 상혼과 상술도 문제가 있다 로뎅은 "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것이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