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daum.net/snmk333/DYlk/223 https://cafe.daum.net/snmk333/DYlk/47
강조 용법 Matthew 16:11 19:20 19:26 20:21 22:43 26:10 26:58
Mark 02:17 -18 07:15 09:24 12:35 16:02
Luke 01:49 04:01 04:16 10:11 11:10 12:24 12:27 12:56 20:41 22:23 24:10 24:24 04:02 John 06:32 07:19 09:25 09:34 09:39 11:10 13:19 13:32 14:07 14:10 14:29 15:02 16:07 18:04 18:07 18:35 19:04 20:15 Acts 05:03 07:37 07:47 13:33 14:12 15:11 24:21 26:06-07 28:20 28:23
[더 많은 강조 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생각 나는 대로 정리하였지만 빠진 것이 많이 있을 수 있어 각자 보충하여 공부하십시오.]
어순 도치에 의한 강조 용법 - 목적어 강조 : how he can see now,|or who opened his eyes,|we don't know. 정상 어순 : ➔ we don't know how he can see now, or who opened his eyes. know인 목적어를 도치[어순 변경]에 의한 강조.
㉮ 어순에 의한 도치 : 기본 문형 5가지에서 벗어나면 일반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문장 앞으로 전진 :
㉠ 의문사 강조: What are you reading now? (의문문; 의문사 + 동사 + 주어)
의문문 강조: 수식어구 on, earth, in time world, the devil, at all, whatever 등의 어귀가 의문문에 쓰이면 "도대체, 조금이라도"의 뜻으로 의문문을 강조한다..
• Why on earth are you weeping? (너는 도대체 무엇 때문에 울고 있느냐?
㉡ 목적어: He broke his promise . ➔ His promise he broke.
㉢ 보어: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 부사: Longlive the king! (기원문; 부사 + 동사 + 주어)
• He fell down.= Down he fell. (부+대명사+주+동) •The man fell down. = Down fell the man. (부+동+명+주)
㉤ 부정어: Nota word did she say all day long. = She did notsay a word all day long.
• I have never seen such a beautiful sight. = Never have I seen such abeautiful sight.
➔ 만일 조동사가 따로 없을 땐 do를 인칭과 시제에 맞게 사용, 단 be동사일 땐 be동사 + 주어.
• I little dreamed that I should never see her again. = Little did I dream that I should never see her again.
• He did not know the fact until this morning. = Not until this morning did he know the fact.
➔ 부정문 강조: not 다음에 at all, by any means, a bit, on any way in the least, whatever, in the slightest,등의 어구가 오면 부정어 not을 강조하여 "조금도, 아무것도"의 뜻으로 번역한다,. •He is nothappy at all. (그는 조금도 행복하지 않다.) •I know nothingwhateverabout it. (나는 그것에 관해 조금도 모른다.)
㉥ .... 등등[중요한 것은 관련된 문장이 나올 때마다 용법과 예문을 익히고 외우는 것이다.]
㉯ it ===that[who, which]---구문에 의한 강조
강조용법 it -- that : he opened your eyes.
➔ 목적어 강조: Itwas your eyes|thathe opened.
➔ Itwas your eyes|[that] he opened. that생략
㉠ 강조용법 종류 : I methimyesterdayin Seoul.
a. 주어강조It was Ithat met him yesterday in Seoul.
b. 목적어강조: It was himthat I met yesterday in Seoul.
c. 시간 부사 강조: It was yesterdaythat I met him in Seoul..
d. 장소 부사 강조: It was in Seoulthat I met him yesterday.
e. 동사 강조: I didmeet him yesterday in Seoul.
㉡ 의문사 강조 :만일 의문사가 오게되면 : ⓐ It was yesterday that I met him.
yesterday대신 의문사 when이 오면 → It was when that I met him.
when 의문사이므로 도치 ➔ When was it that I met him? ---> 강조용법 <어순에 유의>
➔ ⓑHe goes to the school by bus. ➔ It is by bus that he goes to the school.
How does he go to school? ➔ It is how that he goes to the school.
➔How is it that he goes to the school? <어순에 유의>
㉰ 수식에 의한 강조: 강조하고자 하는 말 앞 또는 뒤에 수식어를 붙여 강조--- even, do에 의한 동사 강조, 비교급 강조
㉠ 동사 강조: I knowhis name. I d/oknowhis name. d/o를 강하게 세게 발음한다 말한다.
㉡ 의문사 강조: on, earth, in time world, the devil, at all, whatever... 등의 어귀가 의문문에서
강조어귀로 쓰이면 "도대체, 조금이라도"의 뜻으로 의문사를 강조한다고 보면 된다..
• Why on earth are you weeping? (너는 도대체 무엇 때문에 울고 있느냐?)
㉢ 부정어 강조: not 다음에 at all, in the least, whatever, in the slightest, by any means, a bit, on any way 등의 어구가 오면 부정어 not을 강조, "조금도, 아무것도"의 뜻.
㉣ even에 의한 강조: • Evennow it’s not too late. • She doesn’t evenopen the letter.
㉤ 비교급 강조: even still, much, far, a little + 비교급에 의한 강조 [사전찾기]
㉥ 부사구 강조 : right into the courtyard of the high priest 바로 대제사제 안마당으로
㉦ 절 구 강조: justas he was speaking,
㉱ 상관어구에 의한 강조:Not only was he brave, but he was wise. (그는 용감할 뿐 아니라 현명했다.)
㉲ 기타: ㉠ 감탄문: How beautiful the flower is!
㉡ 기원문: Long live the king! (기원문; 부사 + 동사 + 주어)
㉢ 수사의문문에 의한 강조: Who knows? = No one knows.
의문사 강조 용법 : How is it|that now he can see? [마르코 02:17 요한 09 : 17절 참조]
원래 문장 : How can he see? 그는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보게 되었습니까?
now는 부사이므로 일단 생략[없다고] 해보고
➔ how 강조: It is how that he can see? 그가 볼 수 있었던 것은 어떻게 입니까? how가 의문사이므로
➔ Howis it|that he can see? 어순이 바뀜--- 어순에 유의
➔ How is it|that nowhe can see? 이제 now 너어줌 : 어떻게 이냐? / 지금 그가 볼 수 있게된 것은
의문사 강조 : 만일 의문사가 오게되면 : ㉠ It was yesterday that I met him.
yesterday대신 의문사 when이 오면 → It was when that I met him.
when 의문사이므로 도치 ➔ When was it that I met him? ---> 강조용법 <어순에 유의>
➔ ㉡He goes to the school by bus. ➔ It is by bus that he goes to the school.
How does he go to school? ➔ It is how that he goes to the school.
➔How is it that he goes to the school? <어순에 유의>
강조 용법 : it - that [who, which] -: which of them it might be|who would do this
간접의문문 형태를 직접의문문 형태로 고치면 : which of them might it be|who would do this ?
보통 문장으로 바꾸면 ? ➔ which of themwould do this? would는 미래를 나타내는 말로 불확실의 의;미도나타낸다. 그들 중 누가 이 일을 할 것인가? 주어인 which of them을 강조하면 it is - that 사용한데 them이 사람이므로 who를 사용한다. ➔ itmightbe which of them that[who] woulddo this? would가 미래를 나타내어 불확실성이 있으므로주절에도 might를 써주는 것이 좋다. 사이트에서는 이 표현법을 여러 가지로 나타내고 있다.
➔ which가 의문사이므로 which of themmight it be|whowould do this.?로 바꿔진다.
간접의문문이 되면 : They began to question|among themselves|which of them it might be|who would do this.로 어순이 바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