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 680m
위치 : 전북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馬耳山)은 두 암봉이 나란히 솟은 형상이 말의 귀와 흡사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서 동쪽 봉우리가 숫마이봉, 서쪽 봉우리가 암마이봉이다.
중생대 말기인 백악기 때 지층이 갈라지면서 두 봉우리가 솟은 것이라고 한다. 숫마이봉과 암마이봉 사이의 448 층계를 오르면 숫마이봉 중턱의 화암굴에서 약수가 솟는다.
또한 두 암봉 사이에 낀 마루턱에서 반대쪽으로 내려가면 탑사에 닿는다. 세찬 바람에도 흔들릴지언정 무너지지는 않는 돌탑들이 신기하다.
신비하게 생긴 바위산에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도민 휴양지로 지정되었으며 이갑룡 처사가 평생동안 쌓았다는 80여 무더기의 석탑과 함께 마이탑사가 유명하다. 탑사, 은수사,금당사, 북수사, 이산묘 등의 문화재가 있다.
마이산은 계절에 따라 그 모습이 달리보여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이라고 불리우며 사계절 아름답다.
봄이면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1.5km의 길에 벚꽃이 만발하고 마이산 벛꽂축제가 열린다. 오가는 길에 전주-군산 47㎞ 도로변이 벚꽃 터널을 이룬다. 가을이면 억새가 물결을 이루고, 가을이면 단풍이 붉게 물든다.
인기명산 [13위]
말의 귀와 흡사하게 두 개의 암봉이 우뚝 솟은 마이산은 벚꽃산행지와 탑사 나들이로 마이산 남부의 이산묘와 탑사를 잇는 1.5km의 길에 벚꽃이 만발하는 4월에 가장 많이 찾으며 가을산행, 여름산행 순으로 인기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특이한 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섬진강과 금강(錦江) 발원지이고 도립공원(1979년)으로 지정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중생대 백악기에 습곡운동을 받아 융기된 역암이 침식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산으로 산의 형상이 마치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으로 불려짐. 암마이산 남쪽 절벽 밑에 있는 80여개의 크고 작은 돌탑이 있는 탑사(塔寺)와 금당사(金塘寺)가 유명하다
마이산의 산행코스는 다양하다. 남부주차장에서 탑사를 거쳐 암마이봉을 올라 되내려 오는데 2시간 정도 걸린다. 그러나 이 코스는 암마이봉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없다.
원점회귀산행으로는 남부주차장에서 전망대를 올라 능선을 따라가 암마이봉을 올라 탑사를 거쳐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좋다.
마이산의 다양한 모습을 보려면 종주산행을 한다. 광대봉을 올라 능선을 타고 암마이봉을 올라 탑사를 거쳐 남부주차장으로 하산하거나, 탐사를 거쳐 암마이봉을 오른 후 북부 주차장으로 하산한다. 광대봉에서 마이산까지 능선에서의 조망이 뛰어나다. 종주코스는 5-6시간 정도 소요된다.
○ 마이산의 명칭
1979.10.16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마이산은 백두대간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에 위치하여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을 이루며, 산태극·수태극의 중심지로 국가지정 명승 제12호(2003.10.31)로 지정된 세계적 명산이다.
산 전체가 수성암으로 이루어진 암마이봉(686m)과 숫마이봉(680m)이 자연이 만든 걸작품으로 우뚝 서 있으며, 봉우리에 움푹 파여진 타포니 현상과 음양오행의 신비를 간직한 천지탑이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 시대별로 신라때는 서다산, 고려때는 용출산, 조선초기에는 속금산, 조선 태종때부터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이라 불리어 왔다.
또한, 마이산은 중생대 후기 약 1억년전까지 담수호였으나 대홍수시 모래, 자갈 등이 물의 압력에 의하여 이루어진 수성암으로 약 7천만년전 지각 변동으로 융기되어 지금의 마이산이 이루어졌으며 지금도 민물고기 화석이 간혹 발견되는 자연이 만든 최대의 걸작품이다.
○ 마이산의 전설
마이산은 아득한 옛날 한쌍의 두 신선이 자식을 낳고 살아 가던중 마침내 승천할 때가 이르러 남신이 말하기를 "사람들이 승천하는 장면을 보면 부정을 타서 안되니 한방중에 떠나자고" 말하였으나, 여신은 밤에 떠나기는 무서우니 새벽에 떠나자고 하였다.
그래서 새벽에 떠나게 되었는데 때마침 일찍 물길러온 동네 아낙이 승천하려는 장면을 보고 "어머나 산이 하늘로 올라가네" 하고 소리치자 승천이 틀린 것을 안 남신이 화가 나서 "여편네 말을 듣다가 이 꼴이 되었구나" 하고 여신으로부터 두 자식을 빼앗아 그 자리에서 바위산을 이루고 주저앉았다 한다.
구전되어 내려온 전설이긴 하지만 진안읍에서 마이산을 보면 아빠봉은 새끼봉이 둘 붙어있고 서쪽 엄마봉은 죄스러움에 반대편으로 고개를 떨구고 있는 모습이 신비스런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 마이산의 사계절
마이산은 계절별로 그 이름을 달리 부르고 있으며 봄에는 마치 바다에 떠 있는 배의 돛대와 같다 하여 돛대봉, 여름에는하늘에 우뚝 솟아있는 형상이 푸른숲과 바위가 어우러저 마치 용의 뿔과 같다하여 용각봉, 가을에는단풍과 바위의 형상이 말귀와 같다하여 마이봉, 겨울에는 햐얀 눈위에 솟은 봉우리가 먹물을 찍은 붓과 같다하여 문필봉 이라 불리운다.
○ 마이산 탑군
자연이 만든 최고의 걸작이 마이산이라 한다면 인간이 만든 최고의 걸작은 역시 마이산의 탑군이 아닌가 생각된다.
마이산 탑군은 전라북도 지방기념물 제 35호로 지정되어 보호 관리되고 있다. 자연석을 차곡차곡 쌓아 마치 송곳처럼 정교하게 만든 탑들은 태산처럼 위엄을 느끼게 한다.
주탑인 천지탑은 부부탑으로 2기로 되어 있으며 높이는 13.5m이고 남.북으로 축조되어있다. 주탑인 천지탑을 정점으로 조화의 극치를 이루며 줄줄이 세워저 있고 팔진법의 배열에 의하여 쌓았다고 전해지며, 당초에는 120기 정도가 있었으나 현재는 80여기가 남아있다.
맨 앞 양쪽에 있는 탑을 일광탑.월광탑이라 하며 마이산 탑군은 태풍에 흔들리기는 하나 무너지지 않는 신비를 간직하고 있으며 탑들을 보면 양쪽으로 약간 기울게 쌓여저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는 조탑자가 바람의 방향등을 고려하여 축조한것으로 보인다..
○ 타포니 지형
마이산을 남쪽에서 보게 되면 봉우리 중턱 급경사면에 군데군데 마치 폭격을 맞았거나 무언가 파먹은 것처럼 움푹 움푹 파인 많은 작은 굴들을 볼수 있은데 이는 타포니 지형이다.
풍화작용은 보통 바위 표면에서 시작되나 마이산 타포니 지형은 풍화작용이 바위 내부에서 시작하여 내부가 팽창되면서 밖에있는 바위 표면을 밀어냄으로써 만들어 진 것으로 세계에서 타포니 지형이 가장 발달한 곳이다.
마이산의 타포니는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고 특수한 기후조건 즉 신생대 제 4기의 빙하기와 뒤에 온 한냉기에 형성되었다고 한다.
○ 천왕문과 화엄굴 약수
○ 천왕문과 화엄굴 약수(낙석으로인하여 안전시설 설치시까지 폐쇄중)
마이산 탐방로를 타고 오르다 보면 암마이봉과 숫마이봉 사이에 천황문이 나온다. 이곳은 백두대간에서 호남정맥과 금남정맥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이며 금강과 섬진강의 발원지이며 산태극·수태극의 중심지이다. 숫마이봉 쪽으로 100m쯤 올라가면 작은 하나의 동굴이 나오는데 이곳을 화엄굴이라 한다.
사시사철 맑은 석간수가 흘러나와 이 약수를 마시고 치성을 드리면 옥동자를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고 있으나, 최근에는 조류(비둘기등)의 서식지로 오염되어 음용수로는 사용할 수 없음에 찾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더해 주고 있다.
제 9회 진안 원연장 꽃잔디축제
분홍빛으로 물든 세상
우리 꽃길만, 꽃길만 걸어요
포근포근한 봄볕아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4만여평을 핑크빛으로 수놓은
꽃잔디동산에서
블링블링한 추억을 만드세요~
장소: 진안 원연장 꽃잔디마을 일원
일시: 2017년 4월 21일(금)~23일(일)
첫댓글 박용준이사장님신청합니다
강민형,김일권,김인수고문님신청합니다
구상우회장님
멋진남자부회장님
장수웅,정화영,조영근,산돌대장님
한선형,김재훈,김상준,임선아,조경숙,지혜경,정선화 ,신영석,임선화 운영위원신청합니다
곽정임,김명순,이경희 ,백현숙,이재헌 안광수,김금화 김정자연회비자신청합니다
김상목 맹주현 강영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대박, 애돌이 ,유은주,하재미님 신청합니다
산행때 뵙겠습니다
행복지인 , 성명모외 1명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김창분,김창숙,진의자 강성구 010 8978 0534 신청합니다
박춘화, 김경희, 김순례 010-8713-3255 평택역 탑승입니다.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홍병숙,김인서,장명자 박경신
김옥분 원영관 최일수신청합니다
윤희연 , 이종수 신청합니다
어서오십시요
산행때 뵙겠습니다
김용옥, 최재춘 , 신혜영 ,이동섭 010-7378-5778, 010-5661-2377
홍금수,송문호,박연자,박구연 조영희 정진수
윤용기 김정운 신청합니다
안녕하세요
산행신청합니다. 장당동제일하이빌앞승차..
정복남님신청합니다
봉영주 이인순, 이태자 김창래 신청합니다
안녕하세여
고맙습니다
고병성
산행 신청합니다
네 회장님
마이산 산행 신청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등기소 한명 예약합니다
산행 취소합니다
저와, 동반자 함께 신청합니다..문예회관 탑승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조낙현 신청합니다~~^^
네 신청합니다
권기순 유미경 박규동 여해연 봉미숙 김정미
김춘희 김순자 김병숙 임재관 김명숙
이형선 이복순 사순희 이수현 안임자 문숙자.신청합니다
================================= 많은성원 감사합니다 이상 마감하겠습니다 ====================================================================
대기신청접수하고 한대증차 결정하겠습니다
김상목 .김정자 대기신청합니다 (묜 가면 자가 승용차로 우리끼리 고우)
앵모기님 접수되셨습니다
@행복하세요(순희) 고맙습니다 순희씨
채종운 대기신청합니다. 남부문화회관승차
취소자생기면 연락드리겠습니다
@행복하세요(순희) 허걱! 발써?
起死回生의 기회만 기다리겠습니다^^
말귀산에는 꼭 가봐야하는디~!
@행복하세요(순희) 아쉽지만 이번산행은 함께못하고 다음산행 함께하세요
죄송합니다
신중철 대기신청합니다
죄송합니다
다음산행 함께하시길
이동춘 대기신청합니다
아쉽게도 다음산행 함께하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