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가 절도를 저질렀어요.
최근 아이가 친한 친구의 방에서 돈을 훔쳐온 사건이 있었습니다. 봉투에 들어있는 돈의 액수도 90만원에 이르는 큰 돈이었고, 그걸 게임 기프트 카드와 물건을 사는데 다 썼다고 합니다.
이 사건이 밝혀진 계기가..
친구가 돈이 없어진 것을 알고 딸에게 물어봤는데 안 가져갔다고 거짓말을 하다가 며칠을 추궁하니 그제서야 시인하고, 돈을 갚으라고 하니 그때서야 저에게 털어놨습니다.(훔친게 아니라 빌렸단 거짓말을 했습니다)
저에게 털어놓은 것도 집에서 아빠와 엄마 돈을 가져간 게 걸려서 그 돈을 어떻게 갚을 것인지 글로 써서 내라고 한 편지에서 이야기 했습니다.
돈을 훔치고, 그걸 써버리고, 태연한 얼굴로 거짓말까지 한 딸의 행동에 대해서 어떤 방식의 훈육을 해야 하는지 답답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사건을 알기 전까진 로블록스 게임에 중독되어 밤에 몰래 잠도 안자고 게임을 하는 게임 중독을 심각하게 생각했었는데, 그보다 심각한게 본인의 필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절도를 서슴없이 저질러 써버린 점, 거짓말을 그 사건을 덮으려 한 것이었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상대방 부모와 아이에게 사죄를 하고 돈을 돌려드리고 와서도 아이가 과연 이일을 통해 깨닫는게 있기는 한건지 너무나 걱정이 됩니다.
A:한국아동청소년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일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란는 걸 깨닫게 될 때 부모로서 매우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되요. 어머니께서는 상상도 못할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을 감당하기 어려워서 아이에 대해 자꾸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이가 게임 중독에, 절도에, 거짓말까지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야할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게임중독은 어떤 결핍을 보충하기 위한 행동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우월감을 느끼거나, 아이템을 마음껏 살 수 있다는 것 등을 통해 친구들 관계에서 우위에 있고 싶했을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아이도 이런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테지만, 이제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을 정도를 넘어서 앞으로는 무엇이든 자신이 게임을 통해 관심을 받는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로블록스라는 게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게임이 아닌 긍정적인 다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고, 관심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존중감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른 시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유합니다.
게임하고 물건을 훔치는 아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마음 들여다 보기
자녀의 관심사와 문제에 대해서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같이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잘못한 것에 대한 통제는 필요합니다. 그러나 통제를 하기 전에 왜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함께 마음을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부모와 자녀 모두 전문가와 상담을 합니다.
게임과 함께 물건을 훔치는 자녀라면 가족관계, 학교생활, 친구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와 관계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3. 흥미로운 활동을 가족과 함께 합니다.
비난이 아닌 긍정적인 대화 속에서 함께 즐거운 활동을 하는 경험은 자녀에게 새로운 바람입니다. 새로운 신선한 바람을 자녀에게 불어 넣어 주세요. 함께하는 활동 속에서 기쁨과 만족감은 자녀가 게임과 도벽에서 멀어지게 하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양호정,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Family Therapy for Middle-School Girl Kleptomania, 정서·행동장애연구 /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Sep 30, 2015 31(3):299
홍은주,도벽충동을 가진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연구 : Furth의 분석방법을 통한 이미지에 담긴 상징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Art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Kleptomania Impulse Based on the Symbol of the Image Using Analytical of Furth, 예술심리치료연구, 06/30/2014, Vol. 10, Issue 2, p. 45-7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