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철도 전동차 20400계
1. 개요
데뷔 - 1988년 3월 25일 / 20400계 데뷔는 2018년 9월 3일
길이/폭/높이 - 18000 / 2874 / 4145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M-92(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4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GTO사이리스터 인버터제어방식 ATR-H8150-RG642A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07/SS-007
브레이크방식 - HRD-2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토부형 ATS
토부철도 20400계 열차는 토부 스카이트리라인-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직통용으로 활동하여 오던 20000계 전동차가 신차량 70000계에 의해 대체됨에 따라, 남게 된 전동차들을 4량편성으로 재조합 개조하여 토부 우츠노미야선 등에 투입한 개조차량이다. 차량의 개조는 히타치제작소와 츠하차량에서 실시하여, 황색과 감색의 띠로 재도색을 하였고, 1인승무 대응 개조, 원핸들 마스콘으로 변경 등의 개조를 가하였고, LED전조등 장착, 풀컬러 LED행선표시기 장착, 차내 시트 및 내장판 리뉴얼, LCD안내모니터 장착, 반자동 출입문 개폐버튼 설치 등의 개조를 가하였다.
20400계 열차도 개조되기 전의 차량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은 4형식이 도입되었다.
20410형 = 선두차 / 중간차 모두 20070계
20420형 = 선두차는 20000계, 중간차는 20070계
20430형 = 선두차/중간차 모두 20050계
20440형 - 선두차는 20000계, 중간차는 20050계
20000계의 쵸퍼 제어방식 모터차량은 모두 폐차되고, 20000계는 선두차만 살아남을 예정이며, 20050계와 20070계의 VVVF인버터 제어 모터차량은 재사용될 예정이다. 구 20050계의 5도어 차량은 중간에 출입문 부분이 모두 폐쇄되어 3문형 차량처럼 개조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토부 우츠노미야선 / 토부 닛코선(미나미쿠리하시~토부닛코)
3. 차량기지 / 편성표
<미나미쿠리하시(4호차) 토부닛코/토부우츠노미야(1호차)> |
| | < > | | |
| 쿠하 | 모하 | 모하 | 쿠하 |
21410 | 22410 | 23410 | 24410 |
| Tc1 | M1 | M2 | Tc2 |
| COMP | VVVF | SIV | COMP |
21411F | 21411 | 22411 | 23411 | 24411 |
21412F | 21412 | 22412 | 23412 | 24412 |
21413F | 21413 | 22413 | 23413 | 24413 |
<미나미쿠리하시(4호차) 토부닛코/토부우츠노미야(1호차)> |
| | < > | | |
| 쿠하 | 모하 | 모하 | 쿠하 |
21420 | 22420 | 23420 | 24420 |
| Tc1 | M1 | M2 | Tc2 |
| COMP | VVVF | SIV | COMP |
21421F | 21421 | 22421 | 23421 | 24421 |
21422F | 21422 | 22422 | 23422 | 24422 |
21423F | 21423 | 22423 | 23423 | 24423 |
<미나미쿠리하시(4호차) 토부닛코/토부우츠노미야(1호차)> |
| | < > | | |
| 쿠하 | 모하 | 모하 | 쿠하 |
21430 | 22430 | 23430 | 24430 |
| Tc1 | M1 | M2 | Tc2 |
| COMP | VVVF | SIV | COMP |
21431F | 21431 | 22431 | 23431 | 24431 |
21432F | 21432 | 22432 | 23432 | 24432 |
21433F | 21433 | 22433 | 23433 | 24433 |
21434F | 21434 | 22434 | 23434 | 24434 |
21435F | 21435 | 22435 | 23435 | 24435 |
21436F | 21436 | 22436 | 23436 | 24436 |
21437F | 21437 | 22437 | 23437 | 24437 |
21438F | 21438 | 22438 | 23438 | 24438 |
<미나미쿠리하시(4호차) 토부닛코/토부우츠노미야(1호차)> |
| | < > | | |
| 쿠하 | 모하 | 모하 | 쿠하 |
21440 | 22440 | 23440 | 24440 |
| Tc1 | M1 | M2 | Tc2 |
| COMP | VVVF | SIV | COMP |
21441F | 21441 | 22441 | 23441 | 24441 |
21442F | 21442 | 22442 | 23442 | 24442 |
21443F | 21443 | 22443 | 23443 | 24443 |
21444F | 21444 | 22444 | 23444 | 24444 |
21445F | 21445 | 22445 | 23445 | 24445 |
21446F | 21446 | 22446 | 23446 | 24446 |
21447F | 21447 | 22447 | 23447 | 24447 |
21448F | 21448 | 22448 | 23448 | 24448 |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신토치기출장소 소속.
20410형 4량편성 3편성 12량, 20420형 4량편성 3편성 12량
20430형 4량편성 8편성 32량, 20440형 4량편성 8편성 32량. 총 88량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9.07 1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