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하시철도 모780형 노면전차(아카이와구치공장 소속 / 구 메이테츠 모780형)
[미수집 편성] 모785 / Last Update 240918
1. 제원
데뷔 - 1997년 4월 5일(메이테츠) 2005년 5월(토요하시철도)
길이/폭/높이 - 14530 / 2100 / 3765
편성 - 1량편성(cMc)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6307-A(60kW) 2기
편성출력 - 60kW * 2 * 1량 = 120kW(1량편성시)
기어비 - 6.55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전압형 PWM인버터제어)
대차 - 페데스탈식 축상지지대차 직결 에어스프링대차 FS-559
브레이크방식 - MBS-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보안장치 없음
토요하시철도 모780형 전동차는 1997년 생산되어 2005년까지 운행했던 나고야철도의 모780형 노면전차 차량을 양도받은 아즈마다본선용 차량이다. 메이테츠 시절에는 기후시내선과 이비선에서 사용했으며, 총 7량이 제조되었다. VVVF인버터 제어,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싱글암 팬터그래프 등 신형 차량의 장비를 대폭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행운전이 기본이지만, 메이테츠 시절에는 연결운행도 행해졌다. 2005년 4월 1일 메이테츠의 노면전차 노선이 완전히 폐지되면서, 메이테츠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7량 전 차량이 토요하시철도로 양도되었다.
영업운전 개시 전에 토요하시철도 사양의 1인승무 장비를 장착하고, 자동연결기 철거, 스커트 부분 개조, 급커브 대응을 위해서 주전동기의 배선과 브레이크 호스 연장, 하부기기 이설 등의 개조가 실시되었으며 2005년 8월 2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했고 2006년 3월부터 7량 전체가 활발하게 활동을 시작했다. 2014년 12월에 정기검사가 도래한 784호는 냉방장치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실내등을 LED로 교체하는 등 약간의 변화가 있다. 현재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의 주력차량으로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노면전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요하시철도 아카이와구치공장 소속. 총 7량 운용.
구 메이테츠 모780형(기후시내선 / 이비선 등에서 운용 뒤 2005년 폐선 후 토요하시철도로 이적)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