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 규모에 맞는 조구업체 설립안
-GARAGE 프로젝트-
정치외교학과 22012462 이성한
[OUTLINE]
목표
국내 낚시 인구에 부합하는 조구업체 설립을 위한 투자 유치.
-낚시 문화를 선도.
-환경에 대응.
1. 국내 낚시 인구
[시장 확장] 도시어부 등 대중매체의 낚시 열풍, 국내 취미 1위, 올해 낚시인구 천만 달성.
2. 국내 업체들의 현실
1) [국내 업체 역량 부족] 한국 낚시 시장 1, 2위를 일본 기업(다이와, 시마노, 세계1, 2위)이 차지, 3위 한국기업 바낙스. (다이와, 시마노, 바낙스의 매출 합=국내 업체 4~20위 매출.)
2) [국내 낚시 열풍에서 국내기업 배제]
2017년, 도시어부 열풍, 국내 낚시 시장 규모 확장 but 국내 업체 수혜 저조. → 일본 기업이 최고 수혜.
-바낙스: 2017년, 373억 5천만 → 2018년, 422억 7천만(49억 2천만 증가, 13.1% 증가)
-JS컴퍼니: 2017년, 209억 6천만 → 2018년, 210억 5천만(9천만 증가)
-NS: 2017년, 144억 3천만 → 2018년, 151억 6천만(7억 3천만 증가)
-윤성조구(일본 시마노 독점 판매사): 2017년, 450억 → 2018년, 480억(30억 증가)
-한국다이와(일본 다이와 지사): 2017년, 316억 → 2018년, 430억 4천만(114억 5천만 증가, 36.2% 증가)
3) [국내 업체 부진 이유]
-[특색없음] 중국(가격) - 한국(특색없음) - 일본(품질), 한중 업체 대부분 일제 카피.(ex: 텍사스 리그 특허분쟁)
4) [대응반안]
-한국만의 특색을 가진 제품: 새로운 재질, 디자인, 환경 이슈.
-환경 이슈: 낚시라는 시장의 특성상 늘 존재하는 이슈. 세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새로운 재질과 디자인: 어떤 산업군에서든 먹히는 전략.
3. [GARAGE의 방안]
새로운 재질과 새로운 생산기법을 도입.(재질 가격↑ 생산비용↓)
1) [새로운 재질] - 환경에 대응.
-기존: 대부분 납.
장점: 저렴함. 녹슬지 않음. 비중이 높음.
단점: 환경을 파괴함.(한국, 2012년 낚시용 납 금지 법안 발의/유럽 화학물질청, 야외활동시 납 사용 제한) 금형 가공만 가능함. 미끼 용도로 사용하려면 추가 공정 多(코팅, 도색 등)
-개선: SUS304.
장점: 녹슬지 않음. 다양한 가공 가능함. 미끼로 사용하기 위한 후가공 적음.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적음.
단점: 가격이 납에 비해 비쌈.
2) [새로운 생산기법] - 가공비를 낮춰서 재질을 개선함.
-기존: 금형 가공(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지만 비쌈.)
-개선: 레이저 커팅과 절곡
금형에 비해, 디자인의 다양성은 저하. but 저렴한 가공비용, 새로운 재질의 도입 과정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임.(재질의 가격이 비싼만큼 가공비를 줄임.)
4. 전반적 비교
기존 업체
-소비자가: 8000~12000원
-총평: 가격은 저렴하지만 납 사용, 환경적인 이슈로 수출 등이 어려움.
개선 (GARAGE)
-소비자가: 10000~15000원(생산단가: 개당 5000원)
-총평: 가격은 다소 오름. 납의 한계를 극복. 환경적인 이슈에서 자유로워 수출 등이 용이함.(ESG 분야 VC 투자 유치에 유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