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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과테말라 자동차 타이어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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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9 | 국가 | 과테말라 | 작성자 | 황선숙(과테말라무역관) | ||||||||||||||||||||||||||||||||||||||||||||||||||||||||||||||||||||||||||||||||||||||||||||||||||||||||||||||||||||||||||||||||||||||||||||||||||||||||||||||||||||||||||||||||||||||||||||||||||||||||||||||||||||||||||||||||||||||||
품목 | |||||||||||||||||||||||||||||||||||||||||||||||||||||||||||||||||||||||||||||||||||||||||||||||||||||||||||||||||||||||||||||||||||||||||||||||||||||||||||||||||||||||||||||||||||||||||||||||||||||||||||||||||||||||||||||||||||||||||||||
품목코드 | |||||||||||||||||||||||||||||||||||||||||||||||||||||||||||||||||||||||||||||||||||||||||||||||||||||||||||||||||||||||||||||||||||||||||||||||||||||||||||||||||||||||||||||||||||||||||||||||||||||||||||||||||||||||||||||||||||||||||||||
중고 타이어 구매를 선호하는 과테말라 - 좋지 않은 도로 사정으로 타이어 교체 주기가 짧아 시장성이 높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과테말라의 자동차시장은 매년 성장하며 중고 자동차시장은 총 자동차 판매시장의 7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임. 최근 5년 동안 137%의 성장이라는 성장률만 보더라도 앞으로의 자동차시장 전망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 - 많은 자동차 액세서리 및 관련 부품시장 역시 주목을 받음. - 과테말라의 열악한 도로 사정과 기후적인 영향 그리고 산악 지역 도로의 좋지 않은 환경이 타이어 교체율이 높은 원인이 됨. - 과테말라는 일반 세단 승용차보다는 SUV 혹은 PICK UP 차량을 선호하며 이는 현지시장의 판매 비율에서도 나타남.
과테말라에서 가장 판매율이 높은 3가지의 차종 (단위: 대)
- 대부분 외곽 지역의 거주지는 비포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일 년 중 약 5~6개월의 우기를 가진 기후의 영향으로 타이어의 마모가 쉽게 생기고 타이어의 소비 주기가 짧은 편임. - 자동차 소비 지역이 도시뿐 아니라 외곽 지역 등 분포가 넓어지는 추세로 여러 계층이 자동차를 구매하기 때문임. 과테말라 인구 중 50% 이상은 저소득층으로 이들 대부분은 중고 타이어를 선호해 구매하며 타이어를 생산하지 않는 과테말라는 모든 타이어를 수입에 의존
○ 시장전망 - 과테말라 자동차 타이어시장은 자동차시장과 더불어 성장하며 더욱이 열악한 도로 사정은 소비자의 타이어 교체 주기를 앞당겨 소비 증가가 예상됨. - 자동차시장과 연계돼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고 과테말라의 전 지역의 자동차 등록이 증가되는 추세지만 각 지역의 도로망이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로 대부분 시외 지역은 비포장도로를 이용함.
과테말라 지역별 차량 등록 현황 (단위: 대)
- 현지 자동차시장에서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한 중고 자동차 구매 시 모든 소비자는 타이어 교체를 우선하며 이는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 인식 - 과테말라의 기후는 고온다습한 열대기후로 연평균 기온이 25~30℃이며 연간 강수량이 약 1500㎜에 이르고 우기와 건기가 뚜렷한 기후 조건이 도로 사정을 더 열악하게 만듦. 6개월간의 긴 우기를 대비해 과테말라 소비자는 우기 전에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고 교체를 결정함.
□ 소비자 구매 패턴
○ 중고 타이어 관심 급증. - 저소득층이 많은 과테말라는 저렴한 가격의 타이어 소비량이 많음. 이 때문에 중고 타이어 소비 현상이 두드러지고 수입 물량이 많음.
○ 가격경쟁력을 갖춘 새 타이어에 대한 공급 동향 - 100% 수입에 의존하는 타이어시장은 기존 유럽 및 미국 제품에 대항할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함. - 새 타이어 구매 시 브랜드의 인지도보다는 상품의 질과 가격에 더 많은 비중을 둠.
○ 구매 조건의 다양화. - 프로모션으로 타이어 판매 전략을 세워 소비자에게 가격 선택의 폭을 넓혀줌. - 서민층의 새 타이어 구매 유도를 위한 적절한 가격 형성과 다양한 조건을 제시
□ 타이어 제품의 시장 진출 전략
○ 기술력을 동반한 새로운 기능성 타이어 제품을 소개함. 다른 제품과 비교해 가격 대비 높은 타이어 품질을 적극적으로 마케팅
○ 한국 타이어 직영점 통합 설치로 한국의 새 타이어 및 중고 타이어를 확보해 전문 판매점을 운영하고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접근성 확보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특별한 정부의 혜택이나 추진 정책은 존재하지 않음. 도로 교통망의 복구를 위해 투자를 진행 중이나 방대한 지역으로까지 확대는 못 하는 실정임.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과테말라/자동차 새 타이어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011 기준) (단위: US$, %)
과테말라/자동차 중고 타이어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012기준) (단위: US$, %)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 - HS Code: 4011(새 타이어): 한국에서 수입 시 10%의 수입 관세율 적용 - HS Code: 4012(중고 타이어): 한국에서 수입 시 15%의 수입 관세율 적용 - 과테말라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는 12%의 부가가치세율을 적용함.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과테말라는 GINSA 라는 GOOD YEAR 타이어 제조 공장이 있었으나 가격경쟁력에 밀려 미국과 남미에서 생산되는 GOOD YEAR 타이어 및 여러 브랜드의 타이어가 수입 및 판매됨. - 중고 타이어의 판매는 특별한 매장이 아닌 각 지역 및 동네마다 소매시장 형태로 운영되며 도매업자가 직접 수입하는 형태로 유통채널을 구성 - 타이어 전문 매장과 대형 매장에서 판매함. 기본적인 정비서비스와 여러 브랜드를 직수입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함.
4. 경쟁동향
□ 과테말라에서 판매되는 경쟁 제품 브랜드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타이어 인지도 상승 - 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 자동차와 더불어 타이어 브랜드 인지도 상승 추세 - 값싼 중국산 타이어 및 다른 외국산 타이어 가격과 대비해 품질 면에서 한국산 타이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 한국 타이어의 경쟁력 - 값싼 중국산 타이어 품질의 실망으로 한국산 타이어의 경쟁력 상승 추세 - 좋은 이미지를 가진 다른 국가 브랜드 가격과 대비해 한국 타이어는 충분한 가격경쟁력을 갖췄으며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판매 조건의 다양화
○ 여러 가격대를 형성해 기본 타이어 및 기능성 타이어를 출시해 고객층을 넓게 확보
○ 프로모션으로 타이어 구매 시 필요한 옵션 서비스를 제시함. 타이어 품질 보증제 혹은 타이어 재구매 시 기존 타이어에 대한 보상금 제도 등으로 소비자를 위한 프로모션 실시
○ 한국 타이어의 직영 매장 설치로 새 타이어 및 중고 타이어 동시 판매 - 중고 타이어의 고객층을 위해 직영 매장을 설치해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인식을 줌. 중고 타이어의 품질 보증이 되지 않는 우려감을 직영점을 통한 판매로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신용도를 높임. - 새 타이어 재구매 시 혜택을 주는 제도로 재구매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중고 타이어를 한층 더 검증된 상태로 판매할 수 있음. 폐타이어를 이용한 고무 원자재 판매도 가능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적극적인 한국산 브랜드 광고 - 과테말라에서의 한국산 타이어 브랜드 광고는 활발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신문 혹은 외부 광고로 한국산 타이어 브랜드를 광고 가능함.
○ 시외 지역의 소매 판매점을 활용한 프로모션 전략 - 대부분의 시외 지역에서 판매되는 형태는 소규모 소매 판매점으로 시내 대형 판매점과 같은 조건의 프로모션을 활용해 한국 타이어의 특별한 할인 행사 등을 실시
○ 타이어 수명제 실시 - 타이어 수명을 실시간 무상 점검을 해 타이어 교체 주기 및 소비자의 안심 운행을 유도함.
○ 타이어 품질 보증제 실시 - 타이어 품질로 인하여 생긴 문제를 점검 및 해결해주는 Non–Stop 서비스를 시행해 소비자의 불편함을 없앰.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과테말라의 자동차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관련 소모품도 소비시장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임. 타이어는 직접적으로 안전과 연관이 있으며 소비자가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임. 과테말라의 도로 사정이 좋지 않아 타이어의 마모 속도가 빠르며 중고 타이어의 소비량이 많은 관계로 타이어 교체주기가 빠른 편임.
○ 한국 타이어의 브랜드 이미지는 과테말라 소비자층에 좋은 인식이 심어졌으며 중국의 값싼 타이어가 시장에 들어오나 언급했듯이 타이어는 안전과 밀접한 관계로 인식하는바 중국 타이어 품질에 대한 불신이 있음.
○ 한국 타이어는 품질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으며 외국 브랜드의 높은 가격에 대비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짐. 한국의 중고 타이어와 더불어 판매를 진행하고 재구매 유도를 위한 보상 제도를 실시한다면 소비자 확보가 어렵지 않을 것임. 폐타이어를 이용한 고무 원자재산업과 연계해 진행한다면 한국 타이어 직영점으로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창출할 수 있음.
자료원: 코트라 과테말라 무역관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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