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11:1)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막 11: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너라
(막 11:3)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하시니
(막 11:4) 제자들이 가서 본즉 나귀 새끼가 문 앞 거리에 매여 있는지라 그것을 푸니
(막 11:5) 거기 서 있는 사람 중 어떤 이들이 이르되 나귀 새끼를 풀어 무엇을 하려느냐 하매
(막 11:6) 제자들이 예수께서 이르신 대로 말한대 이에 허락하는지라
(막 11:7) 나귀 새끼를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으매 예수께서 타시니
(막 11:8) 많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또 다른 이들은 들에서 벤 나뭇가지를 길에 펴며
(막 11: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막 11:10)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막 11:1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사 모든 것을 둘러 보시고 때가 이미 저물매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베다니에 나가시니라
“메시아의 예루살렘 입성(막 11:1-11)”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십니까?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1-6: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고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 모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너라”
나귀 새끼.
영종도 을왕리
예수의 일행은 여리고를 떠나 감람 산 가까이 왔습니다. 감람 산은 예루살렘 성읍을 내려다 볼 수 있는 높은 언덕입니다. 감람 산 주변에는 벳바게와 베다니라는 마을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을 방문할 때 마다 베다니 마을을 들러서 갔습니다. 그곳에는 나사로의 집이 있어서 하루 정도는 머물다 가셨습니다. 벳바게는 특별히 성경 다른 곳에서는 나오지 않는 마을이지만, 나귀 새끼를 가져온 “맞은편 마을(2)”로 추정합니다.
이 마을들은 명절 때 특히 매년 유월절기에 맞춰서 예루살렘을 향해서 외국과 국내 각처에서 몰려온 유대인 순례자들을 맞이하는 환영행사를 준비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유월절이 되면 마을마다 순례자들을 위한 편이시설을 마련하고 순례자들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팔기도 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베다니 마을에 나사로와 마르다 및 마리아의 집을 잘 알고 친하게 지냈던 사실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유월절에는 너무 많은 사람이 예루살렘에 모였기 때문에 숙박과 식사하는데 어려움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께서 낮에는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에 머물고 밤에는 감람 산으로 물러나 잠을 청하셨던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이곳을 지나가다 두 제자에게 맞은편 마을로 가서 매여 있는 나귀 새끼를 가져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혹시 주인이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3)”라고 하면 그냥 보내줄 것이라고 하시면서 다시 돌려보내겠다고 일러주셨습니다. 나귀 주인과 미리 약속한 일인 것처럼 예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이와 같은 광경을 예언하였습니다.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슥 9: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러지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의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창 49:9-11)”
이러한 광경은 메시아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신 것입니다. 나귀를 끌고 올 때 자세하게 명령하심을 두고 미리 주인과 약속을 하였다고 우기는 자들도 있지만, 틀린 생각입니다. 이미 많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신 예수께서 미리 사건을 예견하신다고 해서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감람 산의 이야기는 예루살렘 입성을 위한 공식적인 출발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때 메시아가 임하시는 장소였습니다.
현재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하신 발걸음도 종말을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구약을 성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감람 산은 예수님의 지상 생애 중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앞둔 결정적인 사건들이 있어났던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곳에 겟세마네 동산이 있었고 예수님이 가룟 유다에게 체포되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부활하시고 다시 하늘로 승천하던 곳도 감람 산이었습니다.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슥 14:4)”
7-11: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나귀 새끼를 예수에게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으시매 예수께서 타시니(7)” 나귀 새끼와 길 위에 겉옷을 까는 행위는 왕의 즉위식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광경도 구약의 성취를 담고 있습니다.
“무리가 각각 자기의 옷을 급히 가져다가 섬돌 위 곧 예후의 밑에 깔고 나팔을 불며 이르되 예후는 왕이라 하니라(왕하 9:13)”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과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와 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이 내려가서 솔로몬을 다윗 왕의 노새에 태우고 인도하여 기혼으로 가서
제사장 사독이 성막 가운데에서 기름 담은 뿔을 가져다가 솔로몬에게 기름을 부으니 이에 뿔 나팔을 불고 모든 백성이 솔로몬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하니라
모든 백성이 그를 따라 올라와서 피리를 불며 크게 즐거워하므로 땅이 그들의 소리로 말미암아 갈라질 듯하니(왕상 1:38-40)”
“호산나”는 여호와여 구원과 형통함을 주옵소서라는 여호와께 드리는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시 118편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희를 축복하였도다(시 118:25-26)”
곧 메시아의 신분으로 오신 예수를 향한 찬양과 환호를 예언하신 말씀입니다(시118편을 묵상하시기 바람). 이는 곧 다윗의 나라가 오고 있는, 메시아 왕국에 대한 깊은 기대감을 드러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환호입니다. 이 땅에서뿐 아니라, 천상에서도 최고의 영광의 자리를 향한 찬양이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믿었습니다.
영종도 을왕리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이 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라 이 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시 118:22-24)”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막 11:10)”
예수님을 제외하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는 길 가에는 환영인파가 몰려서 나귀(새끼)를 타신 그 분을 찬양하는 열기에 묻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같은 행진은 유월절기에 맞춰서 순례자를 환영한다는 행사의 일환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문만 듣던 예수님, 무리들이 생각할 때는 신비한 능력을 가진 랍비(선생)으로 여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례자들을 환영하는 행사이면에 왕의 대관식과 같은 의미를 거절할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이미 내면적으로는 “메시아의 예루살렘 입성”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환호하는 무리들에게 한 마디 말씀도 하지 않으시고 침묵으로 일관하셨습니다. 또한 예루살렘 성내에서는 아무도 예수님을 맞이하러 나오지 않았습니다. 예수를 따르는 제자들과 일부 무리들만 나귀 타신 예수님을 승리자로 묘사했을 뿐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입성이 고난과 죽음을 위한 행진이었습니다. 이제 예루살렘에서는 예수님과 반대자들, 대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 헤롯 당, 사두개인, 그리고 제자들까지, 이들과 영적 사투를 벌려야 하는 심각한 긴장감이 감도는 입성입니다. 오직 예수님만의 고뇌와 고독이 깃든 메시아 입성의 광경이었습니다. 이 그림은 환호하는 군중의 소리는 삭제되고 나귀에 타신 예수님의 숨소리와 이마에 흐르는 땀만 크게 close up되는, 마치 영화에서 느끼는 그 한 장면처럼 보입니다.
예수님은 겸손하게 나귀(새끼)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습니다. 온천하의 군대를 다 동원하고 팡빠래를 울리며 자주색 카펫을 깔린 위로 열 마리의 백마가 끄는 마차를 타고 모든 왕들과 대제사장들이 도열하는 가운데를 지나 예루살렘에 입성해도 송구스러울 수 밖에 없음에도, 그 분은 새끼 나귀를 타시고 초라하게 오셨습니다. 그러나 초라한 모습 속에서 인류를 구원하시고 최고의 보좌에 앉으실 왕 중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누구도 조용히 나귀에 앉으신 예수님을 장엄하고 엄위하신 신적 겸손함을 보이신 분이라고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침묵은 성전 경내를 둘러보실 때에도 이어졌습니다. 그곳에서 예수님을 맞으러 나온 제사장은 없었습니다. 나사렛 출신 선지자 예수를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예수께서는 성전의 주인이었음에도 무시되셨습니다. 말없이 성전을 둘러보시고 제자들과 함께 베다니로 나가셨습니다. 모든 것을 둘러보셨으므로 성전 청결 사건과 이어지는 무화과 나무의 저주, 그리고 결국은 성전 멸망을 예언하시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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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새끼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한 예수님.
그 분이 있기에 나의 영혼이 안식 얻습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