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토 반도 지진, 지금까지의 지진과 다른 '4가지 특징'은? 언론인이 알기 쉽게 해설 / 3/26(화) / AERA with Kids+
관동 대지진으로부터 100년이 지난 2024년. 연초부터 1월 1일에 노토 반도에서 대규모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오후 4시라는 시간대에 발생했기 때문에 바로 뉴스를 알게 된 사람도 많지 않을까요. 이번에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까지 포함하여 노토 반도 지진이 어떤 지진이었는지를 언론인 잇시키 기요시 씨에게 물었습니다. 「AERA with Kids 2024년 봄호」(아사히 신문 출판)부터 소개합니다.
■ Q. 얼마나 큰 지진이었나?
이번 지진의 진원지는 이시카와 현 노토 반도의 선단부로,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는 매그니튜드는 7.6이었습니다. 2011년의 동일본 대지진은 매그니튜드 9·0으로 월등한 크기였지만, 노토 반도 지진의 매그니튜드 7·6은 한신·아와지 대지진(1995년), 구마모토 지진(2016년)의 7·3을 넘는 크기로 상당히 대규모 지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흔들림의 강도를 나타내는 진도는 와지마 시와 시가 마을에서 최강 수준인 7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진도 7을 기록한 지진에는 한신·아와지 대지진, 동일본 대지진, 구마모토 지진 외에 니가타현 주에쓰 지진(2004년), 홋카이도 이부리 동부지진(2018년)이 있으며, 노토 반도 지진으로 6번째입니다. 또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시카와 현에서 진도 7의 지진이 일어난 것은 관측 사상 처음이라고 한다.
사망한 사람의 수도 241명(24년 2월 현재)으로, 동일본 대지진 이후의 지진에서는 구마모토 지진의 273명 다음으로 많습니다. 건물 붕괴나 단수 등으로 자택 생활을 할 수 없게 되어 피난을 한 사람도 한때는 3만 4천 명에 달했습니다.
해저에서는 약 150킬로미터에 걸친 긴 단층이 파괴되어 육지가 최대 4미터 융기했습니다. 와지마시나 쥬스시의 해안선 등 해저 융기로 육지가 확대된 곳도 있습니다.
■ Q. 지금까지의 지진과 다른 특징은 있나?
특징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반도의 선단부가 진원지였기 때문에 신속한 정보 수집이나 구원·구조가 어려웠다는 것입니다. 노토 반도의 선단부는 철도가 없어 도로를 이용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도로가 도중에 끊어져 버려서 현지에 좀처럼 도착하지 못하고 초동 대응에 시간이 걸려 버렸습니다.
두 번째는 새해 첫날에 발생한 일입니다. 귀성하고 있는 사람이나 쉬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람의 수도 증가했습니다. 소방이나 경찰도 휴일이었기 때문에 바로 움직일 수 없었고, 그것도 초동의 지연으로 이어졌습니다.
세 번째는 건물 붕괴의 많고 적음입니다. 지진의 피해 원인에는 크게 「화재」 「쓰나미」 「건물 붕괴」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관동 대지진은 '화재', 한신·아와지 대지진의 경우 '건물 붕괴', 동일본 대지진은 '쓰나미'에 의해 다수의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이번 지진에서도 화재나 쓰나미에 의한 피해는 있었지만, 사망한 사람의 대다수는 건물 붕괴에 의한 압사로, 한신·아와지 대지진과 같습니다.
네 번째가 길어지는 단수입니다. 피해 지역에는 마을이 산재해 있고, 물을 끌어들이는 데 긴 수도관이 필요합니다. 노후화도 진행되고 있어 지진으로 파괴되어 생활에 필수적인 물이 닿지 않게 되어 피난을 피할 수 없게 된 사람도 있었습니다.
■ Q.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나?
현지의 사람들에 대한 지원에서는, 부흥을 향한 자원봉사 활동이나 기부에 의한 지원 등을 할 수 있는 것으로서 들 수 있습니다.
한편, 앞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큰 지진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나 수도 직하형 지진은 향후 30 년 이내에 발생할 확률이 70%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지진 대책을 제대로 실시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토 반도 지진은 20년 이후 군발 지진이 계속되고 있으며, 23년 5월에는 최대 진도 6강의 지진도 발생했습니다. 그것들이 건물에 손상을 주고 많은 건물 붕괴로 이어졌다고도 하기 때문에, 자택의 내진 진단과 필요한 보강은 꼭 해 두시기 바랍니다. 맨션의 경우는 관리 조합이나 관리 회사에 어떤 대비가 있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지자체가 '해저드 맵'이나 방재 핸드북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것을 훑어보고, 자신이 사는 지역의 특징을 알아 두는 것, 가구의 전도 방지나 비축, 방재 가방의 준비와 같은 필요한 대비·준비를 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집에서는 어떤 대비가 필요한지, 피난 장소나 연락 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포함하여 꼭 가족끼리 이야기해 둡시다.
■ 키타마에선(船)으로 번성한 노토반도
노토 반도는 고령화가 진행되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과소지입니다.
다만 번성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에도 시대에는 기타마에선이 가져오는 부로 윤택한 지역이었던 것입니다.
키타마에선은 오사카와 홋카이도를 연결하는 항로를 오가는 화물선을 말합니다. 오사카에서 쌀 등 다양한 물자를 싣고 일본해를 돌아 이곳저곳에 기항하면서 홋카이도로 향했습니다. 홋카이도에서는 청어와 다시마를 싣고 오사카로 향했습니다.
노토 반도의 와지마 근처는 기항지이자 선주의 거점이기도 했습니다. 지진 전까지 선주의 저택이 공개되어 있었지만, 사치를 다한 호화로운 건물은 왕년의 번영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칠기의 와지마누리(輪島塗)도 기타마에선(北前船)으로 운반되어 유명해졌습니다.
메이지(明治)가 되자 철도가 생겨 키타마에선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지금 지진으로 선주의 저택 등도 큰 피해를 입고 번영의 모습도 찾아볼 수 없게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구성 · 글 / 야기자와 유카)
○잇시키 키요시/1956년생. 아사히 신문 경제부 기자, 「아에라」편집장이나 「보도 스테이션」(텔레비전 아침 일본계)의 코멘테이터등을 맡았다.
AERA with Kids+ 能登半島地震、これまでの地震と違う「4つの特徴」は? ジャーナリストがわかりやすく解説
関東大震災から100年経った2024年。年明け早々の1月1日に、能登半島で大規模地震が起きました。午後4時という時間帯に発生したことで、すぐさまニュースを知った人も多い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今回は、私たちには何ができるのかまで含め、能登半島地震がどのような地震だったのかをジャーナリストの一色清さんに伺いました。「AERA with Kids 2024年春号」(朝日新聞出版)から紹介しま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