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바람마케팅]
삼성전자에서는이번 프로모션 이벤트 마케팅으로 노트5와 S6엣지+ 구입 고객이 삼성페이에 자신의 신용카드를 등록할 경우 무선 급속 충전기를 5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무선 충전기를 정가의 반값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면서 삼성페이 소비자도 함께 늘어났다. 삼성페이는 지난달 25일 국내 출시 2개월만에 누적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하루 평균 결제 건수는 10만건까지 치솟았다. 대부분의 거래는 편의점, 백화점, 마트, 식당 등 생활밀착형 상점에서 이뤄졌다.

[헛바람마케팅]
뉴욕경찰 트위터는 홍보를 위해 뉴욕경찰과 함께했던 사례를 #MyNYPD 해시태그를
달아 함께 올려달라는 마케팅을 시행했다. 처음에는 좋은 사례들이 올라왔지만 사진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들과 그 글들로 인해 뉴욕경찰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려던 원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그 목적이 변질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와같이 평소 이용자들의 문제해결이나 그들의 의견을 더 고려하지 못한채 그저 홍보에만 너무 치중된 부분에서 이는 헛바람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