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을 주시고 이루시는 하나님
(여호수아 19:40-51)
할렐루야! 옆에 계신 성도들과 축복의 인사를 하겠습니다. “237 전도를 위한 영원한 응답의 축복을 누리며 삽시다.” “하나님이 준비해 둔 가나안의 축복을 누리며 삽시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언약을 주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언약을 기록한 말씀이 성경이고 세상은 성경에 기록된 언약을 붙잡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므로 언약을 붙잡은 사람은 역사의 센터에 사는 영광을 받게 됩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축복을 받았고 지금 우리가 이러한 영광의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준비해 두시고 애굽에서 해방시키시고 광야 40년 동안 함께하시며 그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자손들은 땅 차지하기를 지체하였습니다. 그 때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지체하지 말고 매 지파에서 3인씩 선정하여 땅을 두루 다니며 지도를 그려 오도록 하고 그들이 그려 온 지도를 일곱 부분으로 나누어 일곱 지파에게 제비를 뽑도록 하여 나누어 주었다는 것이 오늘 본문 내용입니다.
1. 언약을 주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세상을 구원하신 메시야를 언약으로 주시고 독생자를 보내 주셨습니다.
① 아담에게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실 여자의 후손을 언약으로 주셨습니다.(창3:15)
②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했습니다.(사7:14)
③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셨습니다.
2) 아브라함과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언약으로 주시고 정복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①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했습니다.
② 여호와께서 모세를 부르사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했습니다.
③ 여호수아에게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12지파가 제비 뽑아 갖도록 했습니다.
3) 제자들에게 보혜사 성령을 언약으로 주시고 오순절에 성령 충만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①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라 하셨습니다.
②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했습니다.
③ 언약을 붙잡은 사람들이 모인 마가 다락방에 약속하신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2. 언약을 주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을 체험하려면 어떻게?
1) 임마누엘 축복을 위해 주신 언약의 말씀을 알고 붙잡아야 합니다.
① 구약 시대에는 메시야를 기다리는 이스라엘 민족들과 하나님이 함께하셨습니다.
② 신약 시대에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제자들과 하나님이 함께하셨습니다.
③ 교회 시대에는 강단에서 선포된 말씀을 붙잡은 성도들과 하나님이 함께하십니다.
2) 살면서 생명 운동이 일어나도록 주신 미션의 말씀을 붙잡고 순종해야 합니다.
①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말씀을 미션으로 잡으면 생명 운동이 일어납니다.
②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는 말씀을 미션으로 잡으면 세계 복음화가 됩니다.
③ 전도자의 삶을 살라는 말씀을 미션으로 잡으면 준비된 제자를 만나게 됩니다.
3) 붙잡고 기도하면 힘을 얻고 응답을 받도록 주신 비전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해야 합니다.
①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증거되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고 우리는 천국에 들어갑니다.
②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는 그 날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에 공중혼인 잔치가 열립니다.
③ 공중혼인 잔치에 참여한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게 됩니다.
3. 언약을 주시고 이루시는 하나님을 체험하면 어떻게 되는가?
1) 마음에 염려근심 걱정 없고 평안하게 됩니다.
2) 세상에 두려운 것과 부러운 사람이 없게 됩니다.
3) 삶의 현장에서 전도가 되고 제자가 세워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