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일 수업후기입니다.
20142027김선경
이번시간에는 5/27일에 덜배운 10장 유아의 영양과 건강 및 안전관리와 11장 평가관리의 영역을 배움으로 마지막 수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0장의 3. 유아의 안전관리중 안전관리의 중요성에서 사람과 물건으로 나뉠 수 있는데 사람은 사이코패스나 성폭력가해자로서 안전을 받아야하며 물건에서는 시설설비와 교재 교구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사람에서는 유아교사가 유아를위해 안전교육을 수료할 것과 유아를 위한 안전방안을 염두해두어야한다고 생각했으며 물건에서는 비품 및 교재교구의 개념과 시설설비의 운영관리에있어 원에서 유아교사와 양육자는 이를위해 수고하시는 원장님께 건의를 해서라도 아이를 최대한 한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께서 한 사례를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바로 안전사고의 사례였는데 트럭위에서 굴러떨어진 유아를 못본 교사는 아이 부모에게 놀다가 넘어졌다고 말했던 사례였습니다. 이후 아이의 고백을 들은 부모는 교사가 거짓말을 했다고 생각하여 법정에 까지 올리는 사례였습니다. 이를 보고 교수님께서 당부를 해주셨던 것이 악의로 거짓말이 아니더라도 자세히 모르면 덮어씌우려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본 것만을 말씀드리고 아이가 다쳤을 경우 교사는 최대한 신경을 써줘야 아이 양육자가 안심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에게 다쳤던 상황과 진단내용등을 알려드리면 좋을 것입니다. 이때 항상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이렇듯 유치원교사는 아이를 안전하게 인솔하게 하는 역할이 정말 중요하며 안전지도를 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질병의 예방지도는 물론 열이 날때도 해열제를 먹일경우 부모에게 허락을 받아야하며 굳이 해열제 먹이는 것은 안좋은 습관임을 인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 주는 융통성도 필요합니다. 이어 유아의 안전지도는 기관에서의 안전지도 뿐 아니라 가정의 안전교육도 필요함을 알고 부모상담과 가정방문시 꼭 말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안전사고 와 영아사망율은 0~4세 가장많다고 교수님께서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니 유아의 모든 안전관리는 가장 가까운 유아교사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아교사가 된 이후 한시도 긴장을 늦추지말고 책임감 있게 아이를 보호해야 할 것이 확실해졌습니다. 미세먼지, 통합버스 탈때 주의를 꼭 준다던지 페인트 냄새 와 같은 납중독의 예방을 위해 시설설비도 잘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아이에게 큰 치명타가 될 수도 있으니 안전장치등 교사와 원장은 필히 주의해야합니다.
다음 11장 평가관리에서는 평가의 정의로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증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으로 아이들 수준을 파악한 다음 뭐가 필요한지 제공하며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여기에 속합니다. 특히 아이들 수준에 따라 과소평가를 해서는 안되는데 수업목표설정이 잘못될때 매체 선택이 부적절해질 수도 있으니 학습자와 교수자가 평가를 같이 해야하며 다음 수업에 있어 피드백을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기서 깊이 깨달은 것이 '유아미술교육'전공 수업에서 모의수업시간에 실습을 한뒤 교수님께서 피드백시간을 꼭 가지신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며 적은 메모가 뇌리에 꽂혀 다음 실습시간에 '아, 저런 부분은 교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셨었지. 이건 이렇게 고치라고 말씀하셨었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으며 수정보완이 쉬웠습니다. 그러니 평가 활동은 별개의 활동이 아니라 교육활동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 교육활동의 보완적인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하는 기본전제와 가정이 여기에 속함을 인지하였습니다. 이어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으로 교수님께서 말씀해 주신 말씀이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재워주기 위해서가 피드백을 작성함과 구술함으로서의 의미도 종합할 수 있었습니다.
평가의 방법으로는 행동목록, 시간,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는 관찰법과 ex)동화를 읽어주고 자신이 주인공이라면 어절껀지 의 아이들과 대면 질문을 할 숭 있는 면접법으로 아이들이 이상황을 이해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융통성있는 면접기술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 검사로 시간이 정해진 것도 있고 검사자가 도구룰 이해하며 익숙해야하고 지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학습능력검사가 이에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 평가가 있습니다. 이는 젤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검사할때는 아이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교사와 일대일 대면을 하는 것에 있어서 익숙함을 느껴지게 아이에게 대하여야합니다. 이후 평가의 관리에서 기록하며 객관적으로 전체를 기록한 다음 나중에 해석하는 방법과 평가의 보고 ,활용하는 것이 관리의 역할입니다.
한학기동안 운영관리를 배움으로써 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운영을 관리하는 것이 교사가 된 내가 뭘 할 수 있을까하여 솔직히 별로 내켜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원장이 되는 것을 아예 관심을 가져보지 않았기 때문에 제겐 너무 먼 얘기 같았습니다. 하지만 걱정과는 달리 교수님께서도 맘을 아시고 ppt와 교수님의 교사생활 사례를 들려주심으로 지겨울 것 같았던 운영관리 수업이 물흐르듯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하나의 이야기를 가지고 여러방면에서 조금씩 사례를 들 수 있다고 다양한 예들이 많이 있다고 하신 것처럼 정말 많은 재미난 사례와 특히 이번시간 안전사고 사례도 자세히 소개해주셨습니다. 더군다나 교사생활을 말씀해주시며 책의 내용과 합쳐 많은 실제 유치원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한강유치원의 탐방을 하게 해주셔서 전에는 그저 기관이겠거니 하고 넘어갔다면 이론에 접목하여 교재교구배치 각 시설영역하나하나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유아교사분께서 수업을 하시는 것도 직접 멀리서 지켜보며 이후 제 꿈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으며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더 나은 교사의 매력을 가져야겠다는 다짐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서 교구매체의 제 3의 교사로 레지오 에밀리아로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게 하는 교구의 방법또한 자세히 사례를 들어주시고 교수님께서 직접가보셨던 growing place 라는 외국유치원도 소개해주셔서 흥미롭게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교구라면 장난감이라고 생각했던 이전과는 달리 매체선택에 있어서도 이후에 적용할 수 잇는 제 시각이 다양해 질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더 몇주전에는 교수님께서 오리엔테이션시간때에 강의 계획서를 나눠주시면서 말씀해주신 '꽃미남 어린이집' 웹툰또한 감상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전공이론에 비추어 해석할 수 있어서 나름 똑똑해진 기분에 숙숙 넘기며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또 그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 또한 친구들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던 시간을 가질 수 있더 활동으로 생각했습니다. 어떠한 교수님도 생각하시지 못한 웹툰감상을 통한 수업을 해주셔서 정말 제게 의미있고 가치가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운영관리 영역과 아동중심적인 다양한 시각을 가진 교사로서 한발짝 나아가게 해주신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