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울” Soul, 2020
미국영화, 장르:애니메이션, 개봉일:2021.01.20.
감독:피트 닥터(Pete Docter), 제작:월트디즈니,픽사,
주연:제이미 폭스(조가드너역,Jamie Foxx), 티나 페이(Tina Fey),
다비드 딕스(파울역,Daveed Diggs)
관객:2,028,520명(2021.03.25.기준)
수상:2020년, 제33회 시카고비평가협회상(음악상), 제46회 LA비평가협회상(음악상)
2021년, 제26회 크리틱스초이스시상식(음악상), 제78회 골든글로브시상식(장편애니메이션상,음악상)
뉴욕, 중학교에서 음악교사인 조 가드너는 교장으로부터 정교사 제안을 받는다. 조는 정규직 제안을 환영하지만 한편으로는 교실 한쪽 벽면에 붙은 재즈음악가 사진을 보고 고민에 빠진다. 의상실을 운영하는 조의 어머니는 조의 정교사직 소식을 듣고 너무나 기뻐한다. 어머니는 희망도 없고 가능성도 없는 공연은 이제 접고 정교사 제안을 꼭 받아 들이라고 말한다. 조는 마지못해 어머니에게 그렇게 하겠다고 말한다. 컬리의 전화를 조가 받는다. 컬리가 도로테아 윌리엄스 사중주단의 새로운 드러머가 되었고 오늘밤부터 투어를 시작한다고 말한다. 조는 도로테아와 함께 공연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죽어도 좋을거라고 부러워 한다. 컬리는 오늘이 바로 행운의 날이 될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준다.
조는 바로 컬리가 알려준 클럽으로 향한다. 컬리는 리언이 도망쳐 난처한 상황이라고 말한다. 조는 무대에서 색소폰을 연주하는 도로테아를 유심히 바라본다. 컬리가 도로테아에게 중학교 밴드 교사라고 조를 소개한다. 도로테아가 조에게 시간이 별로 없으니 바로 연주를 부탁한다. 조는 색소폰 연주에 맞추어 피아노 연주를 시작한다. 조는 눈을감고 음악을 느끼며 연주를 한다. 음악을 듣던 도로테아가 오늘밤 9시에 연주가 있으니 7시까지 와서 사운드 체크하고 좋은 양복입고 오라고 말한다. 조는 도로테아와 함께 꿈의 공연을 하게 된것에 너무나 기뻐한다. 조는 통화를 하면서 귀가하던 길에 두껑이 열려 있는 맨홀에 빠지고 만다.
조의 영혼은 암흑속으로 추락하는데 조는 밝은 빛을 보고 놀라 반대방향으로 달려간다. 조는 다른 영혼에게 이곳이 어디냐고 묻는데 사후세계라는 말에 충격을 받는다. 조는 이대로 죽을수는 없다면서 반대로 달려간다. 돌아가려던 조가 더 깊은 어둠속으로 추락한다. 탄생하기전의 세상에 추락한 조는 관리자 카운슬러 제리를 만나 설명을 듣는다. 한편 사후세계에서 영혼 카운트를 하던 테리는 영혼이 하나 없어진 것을 알게 된다. 조는 사람이 성격을 갖고 태어 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조가 지구로 가는 방법을 묻자 제리는 지구 포탈을 통해서 갈수 있다고 설명한다. 조는 제리의 눈을 피해 포탈로 지구를 향해 뛰어 내린다. 그러나 조는 다시 탄생 이전의 세상으로 회귀하고 만다. 지구로 갈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 조가 포탈앞에서 바라본다. 제리는 조를 멘토가 회집하는 세미나 장소로 데려간다. 조는 자기가 여기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알지 못한다. 제리가 멘토가 되지 않으면 사후세계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하자 조가 멘토가 되겠다고 말한다. 테리는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찾아와 카운트가 틀렸다고 말한다. 테리는 15만천명의 영혼들이 매일 사후세계로 들어간다고 설명한다. 테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사무실을 찾아간 후 A부터 서류를 확인한다.
조는 멘토교육을 들으며 통행증에 마지막 불꽃을 찾아야 지구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조는 통행증을 발급받은 후 지구로 갈 생각을 한다. 앞으로 나온 제리가 멘토와 영혼을 1대1로 매칭한다. 비욘T.보겐슨의 명찰을 붙이고 있던 조는 영혼22와 매칭이 된다. 제리가 보겐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심리학자였고 최근에는 노벨상까지 수상한 경력이 있다고 말한다. 영혼22가 무대위로 나오지 않자 제리가 찾으러 간다. 영혼22는 지구로 안가려고 애쓰다가 제리에게 끌려 오다시피 한다. 22가 수많은 멘토가 자신을 지구로 보내려다가 실패를 했고 자기를 미워한다고 말한다. 22가 그동안 마더 테레사, 코페르니쿠스, 무하마드 알리, 마리 앙투아네트가 자기를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면서 자기는 지구로 가지 않기로 마음먹은 후 오히려 편해졌다고 말한다. 조는 22에게 솔직하게 자신은 보겐슨이나 멘토가 아니라고 말하는데 22는 이미 칼 융이 사용한 방법이라고 진부하다고 말한다. 조가 22에게 다른 삶을 보여줄 방법은 전혀 없는것인지 묻는다. 22가 조의 손을 스크린위로 올리자 보겐슨의 삶은 사라지고 조의 일상생활 모습이 나타난다.
조는 자신의 인생을 회고하며 자신이 재즈를 좋아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 그러나 조는 외롭게 혼자 지냈던 자신의 모습을 보고 무의미하게 살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조는 병실에 누워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지구로 돌아갈 수 있게 통행증을 달라고 말한다. 22가 통행증을 조에게 건네지만 다시 22에게로 돌아간다. 22가 통행증을 던지고 찢고 불태워 버려도 결국 22의 몸으로 환원된다. 22는 이미 고정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러자 조는 지구 통행증으로 바꾼후에 자기에게 달라고 말한다. 영혼22가 그런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다며 그러겠다고 말한다. 22가 지금까지 마지막 불꽃을 본적이 없다고 말한다. 조가 자신의 불꽃은 피아노라며 22를 데리고 간다. 그러나 피아노치는 모습을 바라보지만 불꽃이 나타나지 않자 22가 자기는 음악소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조와 22는 만물의 전당으로 향한다. 조가 22에게 케잌과 음식들을 보여 주지만 이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조는 22에게 소방관, 화가에 대해 설명하는데도 반응이 없다. 제리가 조와 22를 찾아와 시간이 다 되었다면서 사후세계로 돌아갈 시간이라고 말한다. 22는 브레이크 댄서하는 것을 잊었다면서 부탁한다. 제리는 열정적인 22를 본적이 없었다면서 보겐슨에게 잘했다고 말하고 사라진다. 22는 조를 상자안 비밀통로로 데려간다. 22는 조를 도와줄 친구가 있다고 말한다. 22는 여기서 오래 살고 싶었지만 어느 것도 자기를 살소망이 있게 만드는 것을 본적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조의 삶은 슬프고 한심해 보이는데도 돌아가려는 이유를 알고 싶다고 말한다.
전혀 알수 없는 장소가 나타났다. 22는 인간들이 어떤 것에 완전히 빠져 있을 때 이곳으로 오는데 육체와 정신 사이의 공간이라고 말한다. 조는 자신이 오디션을 보던중에 이곳에 온적이 있는거 같다고 말한다. 덩치가 큰 잃어버린 영혼이 조와 22의 소리에 놀라 달려온다. 문윈드의 배가 다가오며 조와 22를 구해준다. 조는 문윈드에게 자신의 몸으로 돌아 가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문윈드는 우리같은 신비주의자가 하는 일이라면서 잃어버린 지구의 영혼들이 길을 찾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문윈드는 함께 일하는 친구들을 조에게 소개한다. 잠시후 친구들은 잃어버린 영혼을 집으로 돌려 보내는 의식을 한다. 영혼의 몸을 감싸던 모래 덩이가 사라지고 바닥에 원을 그리자 직장에서 일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영혼이 자신의 몸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지팡이로 바닥에 원을 그린다. 그러자 사후세계가 나타난다. 문윈드는 모래를 덮고 조에게 죽은 것인지 묻는다. 조는 아직 죽은 것은 아니라면서 돌아가는 길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다.
문윈드는 한번도 얽매이지 않은 영혼을 몸과 연결시켜 본적은 없지만 해보겠다며 배에 타라고 말한다. 배를 타고 이동하면서 조는 문윈드의 몸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문윈드는 뉴욕시 14번가와 7번가 코너에 위치한다고 말한다. 문윈드가 신비주의자들은 매주 화요일 만난다고 말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뒤 문윈드는 바닥에 원을 그리고 신체적 환경에 다시 적응해야 한다고 말한다. 문윈드는 조에게 눈을 감고 모든 생각을 집중해 보라고 말한다. 문윈드는 조에게 어디 있는지 냄새를 맡아보라고 말한다. 조는 심장모니터 소리와 손소독제 냄새가 난다고 말한다. 조는 발이 느껴지고 모피가 느껴진다고 말한다. 조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뛰어 내리려 한다. 22와 부딪히며 함께 지구로 떨어진다. 조가 눈을 뜨는데 누워있는 자신을 보고 놀란다. 조는 자신이 고양이 몸속으로 들어오고 22가 자신의 몸속으로 들어간 것을 알게된다. 그때 의사가 병실로 찾아와 조의 상태를 확인한다. 의사는 전화할 사람이 있는지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묻는다. 22는 최악의 날이라고 고함친다. 의사가 고양이를 다른 병실로 옮기려 한다. 10분후에 고양이를 데려 오겠다고 하자 조는 22에게 여기에서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조는 문윈드를 찾으면 고칠 방법이 있을거라고 말한다. 조와 22는 의사를 피해 병원을 나온다. 22는 뉴욕의 거리를 보고 당황해 한다. 22가 사람들을 피해 건물 구석 코너로 몸을 피한다.
조가 22에게 문윈드를 찾으러 가자고 하는데 22는 가지 않으려 한다. 조는 피자를 22에게 준다. 22가 피자맛을 보며 바로 다 먹어 버린다. 조와 22는 문윈드가 있는 곳으로 찾아간다. 문윈드는 14번가와 7번가 코너에서 입간판을 돌리며 일하고 있다. 사장은 문윈드에게 일을 지시하고 있다. 조가 문윈드에게 몸으로 돌아가게 해 달라고 부탁한다. 문윈드는 오래된 영적환생 이동을 해야 하는데 단순한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조는 7시까지 클럽으로 가야하니 지금 당장 해야 한다고 말한다. 문윈드가 지구와 영적 영역 사이에 열리는 또다른 지점에 다다를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한다. 조가 언제인지 묻는데 문윈드는 6시30분이라고 말한다. 태어나기전 세상에서 테리는 서류를 검토하며 어떤 것이 문제인지 찾고있다.
뉴욕에서 조는 22에게 택시를 타고 일단 집으로 가서 샤워를 하자고 말한다. 그 순간 택시 한대가 멈추고 차에서 도로테아와 밴드 멤버들이 내린다. 도로테아가 병원 환자 복을 입고 있는 조를 보고 놀란다. 조는 서둘러 22를 태우고 현장을 급히 빠져 나간다. 집에 도착한 22가 옷을 입는데 컬리의 전화가 걸려온다. 컬리는 조에게 도로테아가 조의 모습을 보고 로버트로 밴드멤버를 교체했다고 말한다. 컬리는 조에게 멋진 양복을 입고 클럽으로 오면 다시 이야기 해 보겠다고 말한다. 조는 22에게 아직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면서 빨리 양복을 입어라고 말한다. 그때 조의 집으로 코니가 찾아온다. 코니는 밴드를 그만두겠다고 말한다. 22는 자신의 멘토 조지오웰이 교육에 대해 한 말을 코니에게 들려준다. 코니는 트럼본이 학교 악기라며 돌려 주겠다고 말한다. 22가 악기를 가져가자 코니는 어제 연습한 것을 들어보고 말해 달라며 연주를 시작한다. 22는 코니의 연주에 정말 좋아하는 것 같다고 계속하라고 말한다. 22는 코니가 그만두려고 왔는데 그만두지 않고 돌아가게 된것을 궁금해 한다. 조가 트럼본은 코니 악기고 연주하는 것을 좋아 한다고 말한다. 트럼본이 코니의 불꽃이었나 보다고 말한다. 조는 22에게 공연을 되찾으려면 도움이 필요하다고 도움을 요청한다. 22도 도와 주겠지만 시도해 보고 싶은게 있다고 말한다. 22는 코니가 연주를 좋아하는 것처럼 재미없지 않을지도 모른다면서 뭐부터 해야 할지 묻는다. 22는 샤워하고 양복으로 갈아 입는다.
태어나기 전 세상에서 테리는 왜 카운트가 틀린것인지 찾았다면서 서류를 가지고 온다. 제리가 누군지 묻는데 테리가 조 가드너인데 지구로 돌아갔다고 말한다. 제리는 22와 멘토를 연결해준 사람이라고 말한다. 테리가 지구로 가서 바로 하겠다는데 제리가 사람들 눈에띄면 안된다고 말한다. 테리는 사람들이 볼수 없도록 조치하겠다면서 지구로 향한다. 뉴욕에서 22가 옷을 갈아 입고 조는 면도기로 머리를 다듬으려 하는데 발이 미끄러져 면도기를 놓지는 바람에 머리를 밀어 버린다. 조는 데즈가 해결해 줄거라면서 일단 빨리 가자고 말한다. 바버샵 밖에서 지켜보던 조는 22에게 데즈가 누구인지 알려준다. 조가 데즈는 아마도 이발사 불꽃을 가지고 태어난거 같다고 말한다. 조와 22가 샵안으로 들어가자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서 기다리라고 하다가 조의 머리를 본 데즈가 깜짝 놀라 순서를 바꾸고 바로 앉아라고 말한다. 데즈는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 된것인지 묻는다. 22는 오늘밤 도로테아와의 공연으로 정신없이 준비하다가 실수로 이렇게 되었다고 말한다. 데즈가 대단한 기회라면서 꼭 잡으라고 축하한다. 데즈가 조에게 이상한 머리를 고칠수 있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데즈는 조가 항상 같은 스타일을 해왔지만 이제 스타일의 변화를 줄 때가 되었다고 말한다. 22는 데즈에게 자신은 수백년 동안 한번도 스타일이 없었다고 말한다. 그러자 주변에 앉아 있던 사람들이 조의 말을 듣고 폭소를 자아낸다. 22는 머리를 깎는동안 멘토와 만났던 이야기를 한다. 바버샵에 있던 사람들이 22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데즈는 생계를 위해 머리를 깎을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말한다. 22는 이발사로 타고 났다고 생각한다. 데즈가 수의사가 되려 했지만 해군 제대후 딸이 아파서 수의학교보다 이발학교 학비가 저렴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이발사로서 너무 행복하다고 말한다. 이발이 끝나고 조와 22가 돌아간다. 데즈는 재즈말고 다른 이야기를 해서 좋았다고 말한다. 데즈는 자기에 대해 물어 보아서 기쁘다고 말한다. 테리가 병원에서 조의 흔적을 발견하고 거리와 집을 찾아간다. 테즈는 조와 폴이 거리에서 만나 대화하는 것을 발견하고 코너에 숨어서 기다린다. 폴이 테리가 만든 함정에 빠지지만 테리는 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영혼을 다시 몸속으로 넣는다. 테리가 폴에게 이번일은 둘만 알고 있자고 말하며 떠난다.
조와 22는 거리를 걸으며 이야기를 한다. 22는 장난을 하며 걷는다. 지하철 환풍구에 드러누워 바람을 맞던 22는 모자가 날아가자 잡으려고 한다. 그러다가 바지가 뜯어지고 조는 이 상황을 수습할 사람은 엄마밖에 없다고 말한다. 조와 22는 지하철을 타고 어머니 의상실로 찾아간다. 22는 지하철 역사 안에서 노래부르는 사람을 보고 감탄하며 바라본다. 22는 전에 음악을 들어 본 적은 있지만 지금 이런 기분은 처음이라고 말한다. 조는 지금 자신의 몸이라서 그럴거라면서 조가 베이글을 나누어 주고 지하철에 승차한다. 의상실에 도착한 조는 엄마에게 양복 바지를 고쳐달라고 말한다. 다른 직원들은 조에게 자랑스럽다고 말하지만 엄마는 언제까지 이럴거냐면서 정교사를 하라고 잔소리를 한다. 조는 22를 통해서 엄마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한다. 엄마는 음악가가 되는 것이 힘든 일이고 아빠가 음악할 때 이 가게에서 생활비를 벌었다고 말한다. 조가 음악은 자신의 모든 것이라면서 자신이 오늘 죽는다면 삶이 아무것도 아니었을까 두렵다고 말한다. 엄마는 상자속에 보관하고 있었던 아빠의 양모 양복을 꺼내 고쳐준다. 조는 양복을 갈아입고 클럽으로 찾아간다. 조는 우리가 성공했다면서 좋아한다. 조와 22는 클럽앞에 앉아 문윈드를 기다린다. 22는 주변에서 행복해 하며 걸어가는 사람들과 웃는 사람들을 바라본다. 22는 하늘을 바라보다 떨어지는 씨앗을 보며 감탄한다. 조는 22에게 집에 돌아갈 준비가 된건지 묻는다. 22는 양복을 고치고 데즈를 만나고 지하철에서 있었던 기억들을 이야기한다. 22는 항상 지루하다고 생각했지만 자신이 삶을 즐기기에 준비가 되지 않았었다고 걱정했다고 말한다. 22는 하늘을 보거나 걷는 것이 자신의 불꽃이 될수도 있다고 말한다. 조는 그런 것은 보통의 노후생활이라고 말한다. 22는 수천년동안 있었지만 이렇게 느껴 본 적은 없었다고 말한다. 그때 문윈드가 클럽안으로 찾아온다. 22는 지구에서 자신의 불꽃을 찾을 유일한 기회라면서 돌아가기 싫어졌다고 말한다. 22는 자기를 그냥 이대로 두라면서 도망을 하고 조는 22를 뒤쫓아 간다. 22가 지하철로 달려가자 조가 뒤따라간다. 둘을 발견한 테리가 조와 22의 영혼을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소환해 간다.
태어나기 전 세상에서 테리는 제리에게 자신이 찾아왔다고 말한다. 제리는 22가 지구통행증을 받은 것을 보고 좋아한다. 조는 22가 자신의 몸속에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불꽃으로 통행증을 받게 된 것이라고 말한다. 테리는 조에게 이제 돌아갈 시간이라고 말한다. 그때 제리는 조에게 22가 지구로 가기전에 작별할 시간을 준다. 22는 어떻게 출입증이 바뀐것인지 조는 모른다고 말한다. 조는 22가 자신의 몸에 들어가기 전까지 음악을 좋아하지 않았고 모든 것을 싫어했다면서 자기 몸때문이라고 말한다. 조는 22에게 즐기라고 말하며 돌아선다. 22가 조에게 지구출입증을 던진다. 조가 출입증을 들고 돌아보는데 22는 사라지고 없다. 제리는 조에게 어떻게 지구출입증으로 바꾼 건지 묻는다. 조는 1마일정도 걷게 두었다고 말한다. 조는 제리에게 22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묻는다. 제리는 삶의 목적은 없다면서 불꽃은 영혼의 목적이 아니라고 말하고 돌아간다. 제리가 돌아가고 조가 자신의 불꽃은 음악이라면서 지구포탈로 뛰어 내린다. 22가 자기는 쓸모없고 삶의 목적도 없다면서 비밀통로로 들어간다.
자신의 몸으로 돌아온 조가 지하철 통로에서 일어난다. 조는 클럽에 도착해 도로테아와 이야기를 나눈다. 도로테아는 이미 늦었고 누가 밴드에서 연주할 것인지는 자기가 결정한다고 말한다. 조는 자기와 함께하지 않는다면 경력에 큰 실수를 하는것이라고 한번더 기회를 달라고 부탁한다. 도로테아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묻는다. 조는 자신의 목적은 연주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도로테아가 조가 오만하지만 진짜 재즈 연주자는 맞는거 같다고 기회를 준다. 도로테아의 4중주 밴드공연이 진행되고 공연이 끝난후 사람들은 환호와 기립박수를 보낸다. 공연이 끝난후 조는 평생 기다리던 순간이었고 뭔가 다른 느낌을 줄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한다. 도로테아는 조에게 물고기와 바다 이야기를 들려준다. 어린 물고기는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바다인줄을 모르고 바다를 찾고 있다고 말하며 돌아간다. 지하철을 타고 돌아가던 조는 유리창에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생각한다.
귀가한 조는 피아노 앞에 앉는다. 조는 22가 주머니에 넣어 두었던 물건들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는다. 조는 22가 기뻐했던 모든 순간들을 기억하며 하나하나씩 피아노 위에 올려 놓는다. 조는 피자조각, 베이글 조각, 사탕, 실패, 지하철 티켓, 씨앗을 보며 22를 기억한다. 조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행복했던 순간들을 기억하며 눈물을 흘린다. 조는 피아노 연주를 하며 22와 함께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한다. 22가 하늘을 보거나 걷는게 자신의 불꽃일수 있다고 한말을 되새겨 본다. 조는 자신이 잘못 생각했었고 씨앗이 22의 불꽃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주머니에 모든 것을 챙겨 넣고 피아노 연주를 시작한다. 피아노 연주를 하던 조는 육체와 정신의 경계구역에 도달한다. 문윈드는 피아노 연주를 하는 조를 발견하고 어떻게 온 것인지 묻는다. 조는 자신이 망쳤다면서 22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문윈드는 22를 만났던 이야기를 하며 22가 잃어버린 영혼이 된 것 같다고 조와 함께 22를 찾는다. 22는 문윈드와 조가 오는 것을 보고 도망을 한다. 조가 22에게 네트를 발사하자 22는 네트를 끌고 땅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조는 22에게 지구출입증을 돌려주려 왔다고 말한다. 22는 조가 다가오자 화를 내며 비밀통로를 지나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가버린다.
태어나기 전 세상에서 조는 22에게 다가가 자신의 생각이 모두 틀렸다면서 22는 삶을 살아갈 준비가 되었다고 말한다. 22가 조를 집어 삼켜 버리고 조는 모래폭풍속에서 흐느끼고 있는 22를 발견한다. 22가 자신은 언제나 부족했다면서 자책한다. 조가 22에게 다가가려 하자 모래거인이 나타나 22에게 했던 말을 반복한다. 조는 바람에 날려 가면서 지구출입증을 잃어 버리고 만다. 조는 주머니에 있던 씨앗을 꺼낸후 22에게 다가가 손에 건네며 삶을 살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다. 22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무섭다고 말한다. 조가 불꽃은 목적이 아니라 삶을 살 준비가 되었을 때 채워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22가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고 조는 출입증을 22에게 돌려준다. 22가 조를 걱정하자 조는 나는 했으니 괜찮다면서 이제 22가 용기를 낼 차례라고 말한다. 22가 포탈을 내려 보며 두려워 하자 조가 같이 갈수 있는 곳까지 함께 가겠다면서 22의 손을 잡고 포탈로 뛰어 내린다. 22는 조를 돌아보며 지구로 내려가고 조는 사후세계에 도착한다. 조가 마음의 준비를 하고 눈을 감는데 제리가 조를 부른다. 제리는 조에게 모두를 대표해서 고맙다고 인사를 한다. 제리는 영감을 받는 일을 하는데 영감을 얻는 것이 흔한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제리는 조에게 또다른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면서 지구로 가는 포탈을 열어 준다. 조가 테리를 어떻게 하는지 묻는다. 제리가 테리와는 이미 이야기가 된 것이라면서 제리는 테리가 다른데를 보는 순간 숫자를 조정한다. 제리는 조에게 인생을 이제 어떻게 보낼 것인지 계획을 묻는다. 생각하던 조는 잘 모르겠지만 이제 부터는 매 순간순간을 감사하며 살아 갈거라고 다짐한다.
영화는 끝이났다. 어느날 갑자기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앞두고 뜻하지 않는 불의의 사고를 당한 조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다시 자신의 길을 조명하는 기회를 회복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감염시킴으로서 행복한 일상을 찾아가는 보통사람의 아름다움을 증거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에게도 하루하루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회개하는 시간이 있다. 이러한 일상의 행복에 감사하고 그 감사의 은혜를 잊지 않는 삶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