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2.22(목) 찬송 586
말씀: 출애굽기 8:20-32
제목: 타협을 거절하다
묵상하기
1.하나님께서는 파리 재앙을 내리실 때 고센 땅을 어떻게 구별하셨습니까?
2.바로는 어떤 타협안을 제시했으며, 모세는 어떻게 거절했습니까?
본문 살피기
1.고센 땅을 구별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여러번 회개할 기회를 주셨지만 바로의 마음은 갈수록 완악하여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를 당장에 심판하실 수도 있었지만 그를 살려 두셨습니다. 이는 그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21절에 “애굽 사람의 집집에 파리떼가 가득할 것이며” 파리라는 말은 ‘혼합’ 이란 뜻인데, 쇠파리 모기 등과 같이 물어 뜯는 ‘독한 해충’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애굽의 파리들은 사람의 몸이나 눈꺼풀을 물어 뜯어 안질을 일으키기도하고 악성 종기를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류, 가구, 가죽 등을 물어 뜯어 못쓰게 만들었습니다. 파리 재앙을 내리실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백성을 어떻게 구별하셨습니까? 24절에 바로의 궁과 애굽 사람들에게만 파리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런데 파리가 날아 다니다가 고센 땅에는 들어 가지 않았습니다. 고센은 창45:10절에 애굽에 이주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살던 곳으로 파리 심판 중 이스라엘만 구별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22절에 이를 통해서 하나님이 세상 중의 여호와이심을 알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식민지 백성의 저급한 신이 아니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2. 바로의 타협안을 물리친 모세
파리 때문에 극심한 피해를 입은 바로는 모세를 불러 타협안을 제시했습니다. 25절에 광야로 가지 말고 애굽 땅에서 제사를 드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분명하게 거절했습니다. 26절에 이는 희생 제물이 애굽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주기 때문이요, 27절에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순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46:34절에 보면 애굽인들은 소나 양을 혐오했습니다. 28절에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고자 했을 때 바로는 조금씩 기가 꺽이기 시작했습니다.
적용
하나님이 불신세력을 심판 하실 때 왜 믿는 자들을 구별하셨으며,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먼저, 택한 백성들을 절대적으로 보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불신 세상에 재앙을 내리시는 중에도 택한 백성들을 절대적으로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창 7:23절에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 버리시니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오직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 들만 남았더라 ” 세상을 홍수로 심판 하실 때에도 노아와 그 가족을 온전히 구원해 내셨습니다. 창19:29절에 “ 하나님이 그 지역의 성을 멸하실 때 곧 롯이 거주하는 성을 엎으실 때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그 엎으시는 중에서 내보내셨더라”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는 중에도 롯과 그 가족을 구원하셨습니다. 막 13:20절에 “만일 주께서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라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거늘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셨느니라” 하나님은 전무후무한 환난으로 세상을 심판 하시는 중에도 그의 택하신 백성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해 주십니다.
다음, 타협안을 거절하고 마귀를 단호히 대적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할 때 원수 마귀는 온갖 구실로 순종할 수 없는 이유를 둘러댑니다. 삼상 15:15절에 “ 사울이 이르되 그것은 무리가 아멜렉 사람에게서 끌어 온 것인데 백성이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하여 양들과 소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남김이요 그 외의 것은 우리가 진멸하였나이다 하는 지라” 그래도 안되면 타협안을 제시하여 인본주의자 사울처럼 나름대로 순종하려고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삼상 15:23절에 “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 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니” 곧 불순종이요, 사술의 죄와 같습니다. 약4:7절에 “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그러므로 우리는 단호하게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
기도: 주님! 불신자들 중에서 저를 구별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구별된 저의 삶을 통해 하나님이 온 세상에 여호와이심을 알게 하여 주옵소서!
One word: “타협안은 마귀의 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