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건강식품은 무엇일까."
미국 인터넷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최근 의학 및 영양 분야의 유명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최고의 건강식품 20가지를 선정했다.
.●살구=칼륨, 비타민 A와 C, 베타카로틴, 리코펜이 들어있다. 살구는 비타민 E도 풍부하고 간암 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됐다
.●아스파라거스=비타민 A, B, C와 B6과 철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크롬이 풍부하고. 글루타티온이 활성산소와 발암물질을 퇴치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칼륨이 풍부히 있고 섬유질과 비타민C, B6이 많다. 바나나에 칼륨은 혈압과 근육에 좋은 작용을 하며, 비타민 B6는 혈당에 효과적이다.
●바질=이탈리아. 태국 요리에 쓰이는 허브의 일종. 철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다.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여드름 발생시키는 세균을 퇴치 한다.
●검은후추=세균을 없애고, 소화기관의 작용을 돕는다. 저널의 최근 연구에 검은후추의 톡 쏘는 맛이 지방세포을 억제할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흑미=백미와는 달리 겨를 벗겨내지 않아 철분과 섬유질이 풍부하다. 비타민 E는, 산화방지을 하는 안토시아닌을 블루베리 보다 더 많다.
●당근=비타민 A의 창고로 시력을 높이는 탁월하다. 섬유질과 칼륨, 비타민 C와 K가, 면역체계와 피부를 보호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고추=매운맛을 내게 하는 캡사이신은 당뇨병과 암을 퇴치할 뿐 아니라 살을 빼는 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감귤류=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그리고 탄제린 등의 감귤류에는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다. 여성들의 뇌졸증 감소제로 알려진 성분이 있다.
●마늘=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 암을 예방하는 산화방지제이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잡는 천연면역촉진제로 심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킨다.
●대마씨=대마는 마약인 마리화나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대마 씨는 소화가 잘 되는 완벽한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이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심장병과 동맥경화증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연구가들은 보고 있다.
●히카마=중남미에서 자라는 콩과류. 섬유질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이어서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비타민 C와 K의 함유량도 높다. 미국암연구소는 히카마의 뿌리의 바삭한 식감 때문에 칩류를 대신할 건강식으로 추천하고 있다.
●키위=블루베리와 함께 수퍼 푸드로 과일이다. 비타민 C와 E, 칼륨. 항산화제 루테인을 다량 포함 시력 감퇴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
●망고=섬유질과 펙틴, 비타민 A, C. B6의 덩어리다. 면역을 촉진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한다.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올리브=심장을 보호하는 불포화지방. 올레오캔탈의 화학물질은 관절염과 2형 당뇨병을 예방한다. 올리브의 폴리페놀은 인지기능을 촉진한다.
●양파=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심장발작이나 심부전 위험을 줄인다.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도 낮춘다.
●오레가노=피자 토핑에 쓰이는 허브의 일종. 오레가노 한 티스푼에는 같은 양의 생시금치보다 3배나 많은 노화방지제를 갖고 있다.
하루 한 스푼의 오레가노에는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키는 비타민 K가 충분히 들어있다
.●파파야=면역을 촉진하는 비타민 A와 C가 있고, 소화를 원활하게. 파파야에 있는 리코펜. 카로티노이드, 크립토크산틴은 자궁경부암을 퇴치한다.
●파인애플=파인애플 조각 한 컵에는 1일 권장량의 130%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
파인애플 주스에는 염증을 줄이는 효소가 들어있어 혈전을 막고, 몸이 항생물질을 흡수하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