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전 구입한 디지털어학기가 외국어 공부하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글을 남깁니다.
다들 공부하실 때 기본적으로 사전과 어학기기 하나씩은 갖춰두고 하실텐데요, 저 또한 교재/온라인mp3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소위 말하는 찍찍이 기능이 있는 mp3플레이어를 사용하곤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찍찍이 기능이란 초단위 감기/되감기 기능과 북마크 기능, 음성변형이 변하지않는 재생속도조절 기능이죠) 저는 학원 다닐 시간적 여력이 되지않아 집에서 혼자 공부를 합니다만, 외국어 독학이 대부분 그렇듯이 실질적인 쌍방회화 연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얼마전 우연히 이 디지털 어학기를 알게 되어서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는데, 처음엔 일반 제품과 같이 영어 위주의 단어 암기 학습기라 생각하고 관심이 없었으나 자세히 들여다보니 여느 디지털어학기보다 일본어 공부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었 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에 영어 컨텐츠만 저장되어 있긴하나,(컨텐츠가 없는 모델도 있음) 홈페이지를 통하여 각 출판사의 일본어 교재 컨텐츠를 다운받아 활용이 가능하고,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어학mp3파일을 본체에 다운받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기능을 정리하면, 1. 단어 암기학습 : 자동재생순서(원어민 발음=>학습자 발음 녹음=>원어민 발음=> 학습자 발음 재생) 2. 반복 듣기학습 : 학습자가 공부하는 교재에 맞춰 페이지 및 문장 인식반복, 육성 녹음/재생 3. 말하기 학습 : 학습자가 설정한 단위별로 자동인식하여 듣고 말하기 발음 훈련 4. 대화하기 학습 : 화자(話者) 설정을 통한 1:1 회화 학습 5. 받아쓰기 학습 : 각 문장별로 재생이 끝나면 자동으로 일시정지 (추가로 일반 음감용 mp3플레이어로써의 활용과 녹음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 어학용 mp3플레이어와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꼽는다면, 무엇보다 학습자가 공부하고자 하는 지문을 문장 단위로 인식시킬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는 사전에 그 작업이 완료된 것이서 그냥 다운만 받으면 되지만, 개인이 가지고 있는 mp3파일을 어학기용 컨텐츠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로 간단한 작업만 거쳐주면 됩니다. (물론 그 작업을 하지않고 mp3원본 그대로 넣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때는 일반 어학용 mp3플레이어 기능만 가능합니다.) 여하튼 A와 B라는 화자가 등장하는 회화 지문을 A(or B)는 학습자가 B(or A)는 어학기가 역할을 맡아 서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좀더 생생한 회화 공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장점을 정리하자면,,, 1. 자신이 학습하는 mp3파일을 간단한 변환작업을 통해 어학기와 주고받는 회화를 할 수 있다. 2. 중간중간 여러번 조작이 필요없이 기능 선택만 해두면 자동으로 쉼표 있는 구간을 인식하여 듣고 따라말하기 학습에 유용하다. 3. 마이크 성능이 좋아 자신의 목소리가 비교적 깨끗하게 녹음된다. 4. 일반MP3 플레이어 기능 또한 이 정도면 음악감상용으로도 양호하다. (이퀄라이저 지원) 5.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일본어 컨텐츠의 질도 나름 괜찮다. 6. 제품구성으로 함께 들어있는 Line-in 케이블을 이용하여 카세트나 CDP의 어학파일을 옮겨담을 수 있다.
단점을 꼽자면, 1. 홈페이지에 제공하는 컨텐츠가 초~중급 레벨이고 양적 제한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컨텐츠가 없을 경우는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직접 변환해줘야 한다. 2. 조작 버튼이 터치 형식이라서 살짝 불편하지만 인식률이 좋고, HOLD레버가 있어서 잠금이 가능하다. 3. 액정이 작다. 하지만 학습자를 위한 기본적이 정보는 다 나온다. (파일명, 페이지 순서, 문장 순서) 4. 이어폰의 극이 일반적인 것보다 작지만 젠더가 제공되어 함께 사용하면 된다. 물론 분실하면 대략 난감...ㅡㅡ;;
저는 요즘 NHK뉴스파일을 넣어서 청취와 발음훈련도 같이 하고 있는데, 이 제품에 무척 만족하고 있습니다. 두서없이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봤는데, 혹여나 외국어 공부를 위한 어학기기를 뭘 준비할까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