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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화유산(333) 이탈리아 / 로마 역사지구 바티칸 시국의 유산들과 산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전
바티칸 시국(Holy See/Vatican City)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2개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로마 역사 지구 – 바티칸 시국의 유산들과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전(Historic Centre of Rome, the Properties of the Holy See in that City Enjoying Extraterritorial Rights and San Paolo Fuori le Mura) 1980년 등재
로마(Rome)는 로마 공화정(Roman Republic)과 로마 제국(Roman Empire)의 중심지였으며 4세기에는 기독교 세계의 수도(首都)였다. 전설에 따르면 로마(Rome)는 기원전 753년 로물루스(Romulus)와 레무스(Remus)가 세웠다고 한다. 198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래 1990년에 우르바누스 8세(Urban VIII, Urbanus VIII)의 성벽까지 확장 지정함에 따라 포룸(Forum)과 아우구스투스 영묘(Mausoleum of Augustus 靈廟), 하드리아누스 영묘(Mausoleum of Hadrian), 판테온(Pantheon), 트라야누스 원주(Trajan’s Column),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의 원주, 교황령 로마(papal Rome) 내의 종교 건축물, 공공 건축물과 같은 고대 기념물들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치외법권(extraterritorial)이 보장되는 바티칸 시국(Holy See/Vatican City State)의 문화유산은 산타마리아 마조레 성당(Santa Maria Maggiore cathedral), 성 요한 라테란 성당(St John Lateran cathedral), 성 바울 성당(St Paul cathedral)과 같은 독창적인 건축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산은 여러 세기에 걸쳐서 기독교 세계의 건축과 기념물 및 예술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탈리아(Italy)와 바티칸 시국(Vatican City State)이 1929년에 체결한 라테란(Lateran) 협정에 의해 많은 유산에 치외법권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탈리아(Italy) 영토에 있는 유산은 바티칸 시국(Vatican City State)의 독점적인 자산으로 남게 되었다.
앞의 세 성당 외에도 칸첼레리아(Cancelleria, 1483~1517), 마페이 궁전(Maffei Palace), 산 칼리스토 궁전(San Callisto Palace), 그리고 건축가 베르니니(Bernini)와 보로미니(Borromini)가 수리했던 프로파간다 피데 궁전(Propaganda Fide Palace)과 같은 여러 훌륭한 궁전들이 있다. 산타마리아 마조레 성당(Santa Maria Maggiore cathedral)은 종교와 도시계획 면에서 예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로마 바실리카(Rome basilica, 교황으로부터 특권을 받아 일반 성당보다 격이 높은 성당)의 네 곳 중 한 곳이다. 교황령 로마(papal Rome)에서 이 성당은 식스투스 5세(Sixtus V)의 도시 설계에서 지렛대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되었다.
대표적인 종탑과 둥근 천장이 있는 산타마리아 마조레 성당(Santa Maria Maggiore cathedral)은 로마(Rome) 전경에서 특징적인 부분이다. 이 바실리카(Basilica)의 특징은 모자이크(mosaic)의 수가 많고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36개의 패널로 구성된 신도석의 모자이크(mosaic)와 5세기에 만들어진 아치형의 모자이크(mosaic) 장식, 그리고 1295년에 완성된 애프스(apse)의 모자이크(mosaic)가 대표적이다. 아름다운 건물 뒤편에 있는 카를로 라이날디(Carlo Rainaldi)의 작품(1673)은 바로크(baroque) 건축물 중 가장 엄숙한 이미지를 풍긴다.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San Giovanni in Laterano) 성당은 312년 이후 콘스탄티누스 황제(Emperor Constantine)가 교황에게 주교좌(主敎座)를 놓을 수 있도록 허용했던 로마(Rome)의 첫 대성당이다. 교황은 클레멘스 5세(Clement V, Clemens V, 재위 1305~1314)가 아비뇽(Avignon)으로 교황좌(敎皇座)를 이전할 때까지 라테란 궁전(Lateran Palace)에 살았다. 현재의 명칭은 이 교회 세례당의 중요성과 세례 요한(John the Baptist)과 사도 요한(John the Apostle) 성자들에게 헌정한 베네딕트 수도원(Benedictine monastery)의 영향으로 지어졌다. 이곳에는 5개의 신도석이 있으며, 외관은 단순하지만, 내부는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다.
첫 대형 복원 공사는 교황 성 세르기우스(Saint Sergius, 재위 687~701)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교황 세르기우스 3세(Segius Ⅲ, 재위 904~911)는 지진으로 파손된 바실리카(basilica)를 이전의 성당 토대들을 사용해서 과거의 외벽 안에 완벽하게 재건하였다. 그리고 재건 이후에 바실리카(basilica)를 정식으로 세례 요한(John the Baptist)에게 봉헌하였으며, 이후 교황 루치우스 2세(Lucius Ⅱ, 1144~1145)를 거쳐서 사도 요한(John the Apostle)에게 봉헌하였다. 1646년 이 바실리카(basilica)는 붕괴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교황 인노첸시오 10세(Innocent Ⅹ, Innocentius Ⅹ)는 1650년 성년(聖年)에 대비하여 보로미니(Boromini)에게 재건 임무를 위임하였고, 보로미니(Boromini)가 건물을 재건하면서 교회는 바로크식( Baroque style) 외관을 갖추게 되었다.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대성전(San Paolo fuori le Mura cathedral)은 314년 콘스탄티누스(Constantine)의 요구로 지어진 로마(Rome)의 원로 대성당(patriarchal basilica)의 네 곳 중 한 곳으로, 이후에 그 규모가 확대되었다. 1823년 화재로 거의 전소된 이후, 이 성당은 건축가 폴레티(Poletti)가 재건하여 1854년에 공사를 마쳤다.
현재 이 대성당의 내부는 80개의 몬토르파노 산(Mount Montorfano) 화강암 기둥에 의해 신도석이 5개로 나누어져 있다. 커다란 창문 사이에는 이집트 산(Mt. Egypt) 설화 석고 평판으로 마감한 벽이 있으며, 벽의 상단에는 성 바울(Saint Paul)의 삶을 표현한 36개의 프레스코(frescoes)가 있다. 그리고 벽 아래에는 프리즈(frieze, 건물 윗부분에 그림이나 조각으로 띠 모양 장식을 한 것)가 전체 중간 복도까지 이어진다. 건물 정면의 안쪽 벽에는 이집트(Egypt) 총리가 그레고리우스 16세(Gregory XVI)에게 바친 6개의 대형 설화 석고 기둥이 있다.
바티칸(Vatican City) 1984년 등재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 중 하나인 바티칸(Vatican City)은 위대한 역사와 위대한 인간 정신의 모험을 증언하고 있다. 이 조그만 국가의 경계 안에는 뛰어난 예술품과 건축물들이 있다. 바티칸(Vatican)의 중앙에 있는 산피에트로 대성당(St Peter’s Basilica)은 이중 콜로네이드(corridor 회랑)로 만들어졌으며 전면의 원형 광장이 있으며 궁전과 정원이 인접에 있다. 성 베드로(St. Peter)의 묘지 위에 세워진 이 대성당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종교 건축물이다. 이 건축물은 라파엘로(Raphael), 미켈란젤로(Michelangelo), 베르니니(Bernini), 마데르나(Maderna), 브라만테(Bramante)를 비롯한 많은 예술가의 천재성이 결합한 산물이기도 하다.
성 베드로(St. Peter)의 묘지가 있으며 ‘성지순례지’라는 점에서 바티칸(Vatican)은 기독교 역사와 밀접하다. 더욱이 바티칸(Vatican)은 르네상스(Renaissance)와 바로크(baroque) 예술의 가장 완벽한 본보기이자 위대한 창조물로서, 16세기 이후의 예술 발달에 크게 공헌하였다. 1929년 2월 11일 라테란(Lateran) 협정을 통해 독립국이 된 바티칸(Vatican)은 주권이 미치는 영토가 50㏊ 미만에 불과하다. 하지만 로마(Rome)의 이 작은 지역이 인류 유산에 미치는 중요성은 보잘것없는 영토와는 비교될 수도 없을 만큼 매우 크다. 처음에는 일시적이었지만, 4세기 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us I) 이후 줄곧 기독교의 중심지였던 바티칸(Vatican)은 고대 로마 가톨릭(Roman Catholicism)의 중요한 고고 유적지이다. 또한 교황 권력이 자리하고 있는 가톨릭의 성스러운 도시로서, 기독교도들과 비(非)기독교도들의 중요한 문화적 기준점 중 하나가 되는 곳이기도 하다.
바티칸(Vatican)의 찬란한 과거는 뛰어난 가치를 지닌 건축적, 예술적 발전을 가능케 했다. 교회와 궁전 역시 그런 역사적 토대 위에 건축된 것들이다. 산피에트로 대성당(Saint Peter’s Basilica)은 르네상스(Renaissance) 시대 가장 훌륭한 건축가의 지도로 16세기에 재건되었다. 대성당 아래쪽에는 칼리굴라(Caligula)와 네로(Nero)가 이용했던 원형 극장이 남아 있다. 그뿐만 아니라 기독교도와 이교도 묘지가 함께 있는 1세기 로마(Rome) 시대의 대규모 네크로폴리스(Necropolis) 유적과 더불어 콘스탄티누스(Constantine)가 처음 세웠다는 바실리카(basilica) 유적도 지금까지 산피에트로 대성당 아래에 있다.
산피에트로 대성당(Saint Peter’s Basilica)은 5개의 측랑(側廊, aisle), 트랜셉트(transept), 애프스(apse), 사방이 회랑으로 둘러싸인 대형 아트리움(atrium)으로 구성된 종축(縱軸)의 건물이다. 이 대성당은 315년에 성 베드로(St. Peter)의 무덤 위에 처음 세워졌다. 그 후 1452년 교황 니콜라스 5세(Pope Nicholas V)가 건축가이자 조각가인 베르나르도 로셀리노(Bernardo Rossellino)에게 위임해 재건하도록 하였다. 오랫동안 애프스(apse) 공사가 이뤄졌고, 2세기에 걸친 수리 끝에 대성당의 구조적 외형을 전면 개조할 수 있었다. 교황 율리오 2(Pope Julius II)세는 스탄체 바티칸(Stanze Vaticane)과 시스티나 성당(Sistine Chapel)의 장식, 그리고 자신의 무덤 건립을 포함한 산피에트로 대성당(Saint Peter’s Basilica) 전체 재건이라는 대대적인 예술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1606년에는 건축가 카를로 마데르노(Carlo Maderno)는 아름다운 파사드(facade)를 완성했으며, 대성당은 1626년 축성되었다. 1656년 대성당 앞의 공간 보수 임무를 맡은 조각가이자 건축가인 잔 베르니니(Gian Lorenzo Bernini)는 도리아 양식(Doric order)의 포르티코(porticoes, 대형 건물 입구에 기둥을 받혀 만든 현관 지붕)로 2개의 거대한 반원형 건물들을 지었다. 그리고 이 두 반원형 건물들 사이의 쭉 뻗은 정면에 광장이 오도록 설계해, 광장을 통해 대성당과 연결되는 외관을 만들었다. 이 외관은 교회가 전체 기독교를 포용한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었다.
제51대 교황 심마쿠스(Pope Symmachus, 재위 498~514)의 사저에 세워진 바티칸 궁전(Vatican Palace)은 카롤링거 시대(Carolingian period)와 12세기에 걸쳐 개축되었다. 이 궁전은 중세 시대부터 교황들이 잇따라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한 공사 결과물 중 하나이다. 교황 니콜라스 3세(Pope Nicholas III 재위 1272~1280) 때 공사를 시작하여 니콜라스 5세(Nicholas V 재위 1447~1455), 식스투스 4세(Sixtus Ⅳ, 1471~1484), 인노첸시오 8세(Innocent Ⅷ)를 거쳐 율리오 2세(Julio II)와 레오 10세(Leo X)로 이어지며 건축되어 건물들의 규모는 더욱 커졌다. 그렇게 규모가 커진 건물들의 예로는 벨베데레(Belvedere)의 안뜰과 벨베데레 궁(Belvedere Court), 라파엘로(Raffaello)가 건축한 산다마소 궁(San Damaso Court)과 로지아(loggia)를 들 수 있다.
교황 바울로 3세(Pope PaulⅢ, 재위 1534~1549) 때부터 알렉산데르 7세 (Alexander Ⅶ, 재위 1665~1667) 시대에 걸쳐 지어진 건축물들은 후에 르네상스(Renaissance) 예술과 바로크(baroque) 예술과도 자유롭게 융화되는 면을 보여 준다. 그리고 18세기 교황 비오 6세(Pope Pius Ⅵ)의 피오클라멘티노 박물관(Pio-Clementino Musem) 건물 토대, 19세기 비오 7세(Pius ⅥI)와 그레고리 16세(Gregory XVI)의 고고학 박물관(Antiquities Museum), 20세기 새로운 ‘픽처 갤러리(Picture Gallery)’의 작품들 또한 전통적인 교황 권력의 후원을 받고 있다.
바티칸 시국(Holy See/Vatican City)에서 발행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우표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출처]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 기념우표 – 바티칸 시국(Holy See/Vatican City) –|작성자 영국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