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 관광객은 일본에서 3,000~5,000위안 가격대의 고가 초등학생용 책가방을 즐겨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o 중국 소비자에 따르면, 일본의 책가방은 품질이 우수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졸업할때까지 사용할수 있을뿐더러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음
- △어린이가 넘어질 때 완충작용 가능 △지진 발생시 어린이 머리부위 보호 가능 △어린이가 물에 빠질 경우 가방부력으로 익사 방지 △가방에 내장한 위치추적기를 통해 어린이 위치추적 가능
o 일본의 초등학생용 책가방 뿐만아니라 비데, 전기밥솥, 스타킹, 도자기칼 등은 모두 중국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임
(자료 : 인민일보)
☐ 중국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국의 세탁기 판매량과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1%, 4.4% 증가
o 1~7월 중국 브랜드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판매량 비중은 지난해 65.6%에서 68.1%로 상승, 해외 브랜드는 34.4%에서 31.9%로 하락
- 중국 브랜드의 판매액 비중은 지난해 52.9%에서 55.3%로 상승, 해외 브랜드는 47.1%에서 44.7%로 하락
o 중국 브랜드가 중고급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마케팅을 강화함에 따라 고급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우위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해외브랜드는 가격인하로 시장점유율을 유지 하고 있음
- 1~7월 해외브랜드 드럼세탁기의 평균 판매가는 4,065위안으로 전년 동기의 4,146위안 대비 소폭 인하됨
o 중국가전협회 관계자는 세탁기시장은 성장속도가 둔화되었으나 여전히 수요가 존재하며, 소득수준 및 젊은층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중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함
- 세탁기 생산업체는 기술력 제고 및 세척·의류기업과의 합작을 강화하고 있음
(자료 : 중국경제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