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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신안산선 및 서해선 노선도
한우진 추천 0 조회 7,164 12.08.15 16:14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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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8.15 22:46

    첫댓글 이 글의 설명이 이론적으로는 타당하지만
    1. 지하구간의 스크린도어를 통과하려면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이미 9호선과 공항철도의 사례가 있지요. 도시철도 노선이야 감속의 영향이 그리 크지는 않지만 역을 통과할 때마다 시속 150~230에서 저속으로 감속한다는 건 엄청난 비효율입니다. 일단 스크린도어 설치는 보류하거나 어께까지만 올라오는 튼튼한 재질의 것을 사용하고(현재 강변, 건대입구에서 사용), 고속 통과가 가능한 스크린도어를 별도로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 작성자 12.08.15 23:26

    일단 소사원시선 지하 구간의 경우에는 기본 설계에 따르면 모든 열차가 80km/h 정도로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논문 참고) 또한 우리나라 스크린도어 규정에 따르면 내풍압으로 2649 N/m^2 를 견딜 수 있게 되어 있구요. http://krs.krri.re.kr/MultiViewer/ViewStartFrame.aspx?cid=72068&gubun=K&xSize=1122&ySize=714
    그런데 논문에 따르면 지하 구간에서 120km/h로 통과해도 내풍압이 1204 N/m^2 (Pa) 밖에 안생긴다는 군요.
    http://cafe.daum.net/kicha/ANo/22320
    특히 소사원시선은 화물열차가 전동차를 추월하지 못하므로 어차피 속도를 제대로 못낼 것 같습니다.

  • 12.08.16 00:18

    지하에 화물열차 운행하려면 분진 때문에 밀폐형 스크린도어 필수입니다. 밀폐형 달아도 공기질을 보장하기 힘든마당인데요. 그리고 지하에서 화물열차는 켜녕 여객도 100km 내기 힘들걸요.

  • 12.08.16 23:23

    일단 스크린도어의 스펙이 생각보다 좋다니 다행이네요
    그런데 지하구간에서 80으로 운영하는데 중앙에서 여의도가 30분이 가능한가요? 금정까지는 110으로 달리는데도 사당이 47분입니다 서울 구간에 3개역이 추가된 이상 여의도까지 55분 예상해봅니다
    최고속도 120에 가속력도 급격히 향상되어야 겨우 35분 정도가 가능하겠지요.

  • 12.08.15 22:55

    2. 링크 글을 읽어보면 대피선이 1개여도 아쉽지만 그럭저럭 급행은 운행 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다이어가 꼬이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지요. 지연이 안 되는 게 이상한 1호선도 이론적으로야 충분히 정시운행이 가능하겠지만 현실은 승하차만 조금 많아져도 바로 지연이 됩니다. 문제상황을 대비해 대피선은 충분이 확보해야 합니다
    p.s 물론 건넘선도 마찬가지. 신분당선,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중간 건넘선이 없는데, 이들 노선에서 조그만 사고임에도 노선 전체가 마비되는 예가 있었습니다. 사고시에도 '완전한 마비'는 피하는 현명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 15.07.02 17:48

    평택부근 경부고속선과 서해선 연결선짓고 KTX운행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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