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껏 백악관 초청했더니..튕기는 두테르테
입력 2017.05.03 08:49【 앵커멘트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자신과 캐릭터가 비슷해 필리핀의 트럼프로 불리는 두테르테를 백악관으로 초청했는데요, 두 마초맨의 만남은 당장 성사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두테르테가 트럼프의 초청 제안에 퇴짜를 놓은 겁니다. 김은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마약과의 전쟁'을 선언하며 용의자 수천 명을 사살해 '초법살인자'란 국제적 비판을 받고 있는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그런 두테르테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초청했습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의장국인 필리핀을 초청해 동남아 국가들의 대북 압박을 이끌어내겠단 의도로 분석됩니다.
▶ 인터뷰 : 숀 스파이서 / 백악관 대변인 - "대통령의 가장 큰 관심은 북한을 외교적 경제적으로 고립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치권 반발이 만만치 않습니다.
민주당 크리스토퍼 머피 상원 의원은 "인권에 관한 미국의 영향력이 잿더미로 변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공화당 내부에서도 마찬가지.
▶ 인터뷰 : 존 매케인 / 미국 상원의원 - "두테르테는 필리핀의 기본 인권을 명백하게 위반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정작 두테르테는 시큰둥한 반응입니다.
▶ 인터뷰 : 로드리고 두테르테 / 필리핀 대통령 - "제가 좀 바빠서, 확실하게 간다는 약속을 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에도 가야하고, 이스라엘도 가야하고…."
오히려 두테르테는 필리핀을 찾은 중국 미사일 구축함을 찾아 "언제든 중국과 합동 군사훈련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며 미중 간 줄타기 외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은미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지
첫댓글 미구기가 지정한 인권후진국이 사실은 인권선진국 입니다
두테르테가 아주 잘하고 있네요. 남한에는 두테르테의 1/2정도 되는 정치꾼도 없고 속알머리없는 사대매국노깡패들만 난무하니....
다행스럽게도 ....2000분의 1정도 되는 "문등신"이 있습니다 ~~
@무루 무등신은 어떻습니까?
@한겨레 한걸레도 신문이라고 한다던가 ?
@무루 한걸레신문은
우리 무등신이가 좋아하는 언론아닌가?
ㅋㅋㅋ
투표소 수개표 시행하면 두테르테 보다 더한 사람도 나옵니다
전자개표는 쌀쿡의 재가를 받는 시스템이죠......
최근에 오바마 정부때 두테르테와 사이가 급격하게 나빠질때 마약범 소탕으로 두테르테 암살미수사건이 있었지요. 미국 마약이 필리핀에서 소비되거나 필리핀마약이 미국에서 소비되든 하면서 공생관계였으나 그것이 여의치 않으니 두테르테를 제거하려 했겠지요....또한 남중국해 문제로 미국을 도와야 했으나 그것을 거절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