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야숲에서 푸른 꿈을 키워요
어린이강원일보 2009.11.12.
속초 소야초등학교 www.soya.es.kr ☎ 636-9538
소야초등학교(교장:안창희)는 속초시 노학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2년 개교한 신설학교다.
소야는 조선시대부터 학교 주변지역의 뜰과 천(川)의 옛 이름이다.
최근 옛 지명 되살리기 운동으로 소야라는 이름을 되찾게 되었으며 학교이름은 시민공모를 통해 확정했다.
학교 건물이 예쁘기로 소문난 소야초등학교는 정보화 시대 및 지식기반 사회의 환경에 부응하는 미래의 인재 양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복합건물이면서도 학년별 생활공간을 침해받지 않도록 지어졌으며 2002년 우수 시공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주변경관도 좋아 멀리 청대산과 설악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학교 뒤에는 소야숲이 자리 잡고 있다.
바로 이 소야숲이 학교의 자랑거리 중에 하나다.
소야숲에서는 다양한 나무와 야생화, 다람쥐와 청설모처럼 도시에서 자주 볼 수 없는 야생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또 학생들은 아침 활동시간을 이용하여 소야숲을 걷는 숲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기르는 등 인성교육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농구부 활동도 눈에 띈다.
다른 학교에도 다양한 운동부가 있지만 소야초등학교는 모든 수업을 마친 뒤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으로 연습을 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즐겁게 농구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연습의 결과로 해마다 열리는 강원도소년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어머니들은 지난 6월 속초시 어머니 생활체육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등 자발적인 교육활동으로 소야의 긍지를 보여주고 있다.
안창희 교장은 “좋은 자연환경 속에 지어진 예쁜 학교 건물에서 어린이들이 생활하고 있으며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등 교사와 학생들 모두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속초=권원근기자 ston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