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도 많이 받는 노조원들이 월급 올려달라고 파업한다는 조중동 기사를 근거로 얘기 하는 게녀 없지?
평균임금이 연봉 7000만원이라고?
아래 잠깐 참고하면 될 거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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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의 함정 : 철도 공사직원은 고액연봉자?
철도공사의 파업과 더불어 논란의 중심에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부채가 17조라면서.. 그러고는 연봉 8000넘게 받으면서 그런다며….’라는 어처구니 없는 글을 접할 때가 많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철도공사 직원의 평균 연봉은 6천 3백만원, 신입사원 연봉은 2590만원입니다. 이는 기획재정부에서 밝힌 수치이며, 250여개의 주요 공기업중 평균연봉은 100위인 산업연구원(6827만원)보다 낮으며, 신입사원 연봉 역시 수자원공사 3001만원, 한국철도시설공단 2961만원보다 크게 낮으며, 주요 공기업중 신입연봉 순위 100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청소년 정책 연구원의 3197만원보다 훨씬 낮은 수치 입니다.
게다가 앞서 제시된 수치는 철도공사 근로자들의 근무형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철도공사에는 통상일근자(보통의 직장인 월-금 근무, 토일 휴무), 3교대 근무자(주간2일, 야간 2일, 비번, 휴무일), 교번근무자(기관사 및 열차승무원의 열차 스케줄에 의한 근무)등 다양한 근무형태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인 주간 근무는 임금이 높지 않으나 야간 혹은 휴일 근무의 경우 사정이 달라집니다. 바로 우리나라의 모든 근로자들에게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에 따라서 일정금액의 가산이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수당이지요. 공기업이기에 근로기준법을 더욱더 엄격하게 지켜야 하며(공기업 마저 이를 지키지 않는다면 지금 이 밤늦은 시간 근무하는 많은 평범한 샐러리맨들의 야근에 따른 대가도 무시당하기 시작 하겠죠…), 이로 인하여 일정금액이 가산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신입사원 일근자의 경우 160만원 내외의 월급을 받기도 하지만, 3교대로 근무하는 경우 200만원 내외가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물론 24시간 운영되는 철도의 특성상 일근의 수는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한편 6천 3백만원이 적은 돈이냐… 라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네 물론 큰 금액입니다. 하지만 철도공사는 신입의 채용이 매우 적은 편이었고. 따라서 근로자의 평균연령이 40세가 넘습니다. 더군다나 이는 평균의 함정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도시에 빈민가가 있습니다. 이 동네는 한 가구당 한달 평균소득이 100만원 내외에 불과 하지요. 그런데 어느날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이 동네의 중심에 대저택을 짓고 살기 시작합니다. 순식간에 이 지역의 월평균 소득은 억대로 뛰어 버립니다. 이것이 바로 평균의 함정이지요. 약간의 과장이 있었지만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앞서 언급된 신입사원이 2500만원 내외… 반면에 근속년수 30년의 ktx 기장님들 그리고 임원 분들이 1억넘는 연봉을 받는 경우가 있지요. 이러한 것들이 평균을 이루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마도 내년 혹은 내 후년이면 평균 연봉은 다시 낮아질 겁니다. 왜냐하면 올해와 내년 퇴직하는 분들이 2000명 가까이 되니까요.. 그때는 또 뭐라고 할런지.. 두고 볼 일입니다.
일부 언론이 매표원 연봉 6000만원이라.. 라는 기사를 썼는데 사실은 이렇습니다.
어느 직원이 단 두 명인 시골역. 한 명은 역장. 한 명은 보통직원. 어느 날 직원이 휴가를 냅니다. 당연히 역장이 표는 팔아야 하고… 근속년수 25년인 역장은 6000만원을 받습니다. 결국 매표원 연봉이 6000만원이네요…허허
서울역 1층의 매표창구는 코레일 네트웍스에서 위탁 운영하는데 이분들 대부분 2500만원 이하이고, 연봉인상은 근속년수가 높아져도 거의 없습니다. 큰 역인 부산, 대구, 대전 등은 대부분 코레일 네트웍스가 위탁을 맡고 중간급과 그 이하 정도인 수원, 서대전, 순천 역 등은 코레일 직원이 직접 표를 팔고 있습니다. 그런데 창구를 담당하는 것은 신입인 경우가 많고, 드문드문 중간급인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6000만원과는 거리가 멀죠. 특히 순천, 제천 역 등은 표를 팔다 해당역 종착 열차 들어오면 헤드커버 갈고, 화장실 휴지 갈아주러 뛰어나가야 됩니다… 매표만 하는 게 아닌거죠.
출처: 철도 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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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본적인 게, 철도노조는 지금 임금인상 때문에 파업하는 게 아니라는 거지.
철도 민영화의 프로세스가,
코레일이 자회사 설립 -> 자회사로 흑자노선 이관 -> 자회사를 민영화
이런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에 아무 문제가 없도록 모든 프로세스를 만들어 놓으려 하고 있고, 그 자회사가 이제 거의 다 세워져 있다는 거. 면허만 받으면 되는 상황이라는 거지.
사실, 민영화와 함께 벌어진 일들이 어떤지 들어본 적은 많지? 영국에서 철도 이용료 상승.
출퇴근 하려면 철도를 써야 하는 데, 철도 이용료가 월급만큼으로 올라버렸다는 거.
이건 철도를 이용하는 승객들 입장이고,
노동자들 입장은?
자회사로 그냥 넘겨지면서 공사직원이 이제 민영업체 직원이 되는 거고, 민영업체에서는 대량해고를 단행할 거라는 거. 왜? 가장 쉽고, 경영합리화를 이루는 방법이니까. 경영난을 이유로 대량해고.
공사, 공영기업은 원래 이익을 남기려고 만드는 회사가 아냐.
한전은 집 한채가 깊은 산속에 있더라도 그 집까지 전봇대 세우고, 전기 깔아. 그 설치비가 그 집에서 나오는 전기요금보다 적더라도 그렇게 해. 왜? 공영이니까. 이익만 보고 만드는 회사가 아니란 말이야.
근데, 민영업체가 되면? 한전은 그런 짓 안하지. 돈 안되니까.
즉, 돈은 안되지만 필요한 일을 하던 인원들이 잘리게 된다는 거야.
그렇기 때문에 거기 철도공사 직원들은 민영화와 동시에 회사에서 대량으로 잘리게 될거야. 왜? 이익이 적으니까, 남는 인원들은 잘라야 한다라고 하면서 대량해고 되는 거지. 그러면서 남는 사람들만 이제 다른 사람들 일까지 떠 맡아 하게 되면서 찍소리 못하고 일만 하게 되는 거지. 그러면서 적자노선은 철도 걷어내서 고철로 팔아버리거나 하게 될 수도 있고, 흑자노선에 무리한 투입을 하게 되면서 사고의 위험도 커지는 거고 그렇게 되는 거지.
결국 민영화 되서 좋아질 거는 인수하는 기업체 밖에 없다는 거.
노동자와 이용객 모두 안좋아져. 그게 돈의 논리니까 그래.
지금 철도노조지도부가 조계사로 피신해 있는 중이지.
저번에 체포영장 가지고 민노총 사무실을 박살 냈잖아. 거긴 경향신문사 본사 건물 이기도 해.
체포영장만으로는 강제 진입하면 안돼. 판사는 체포영장을 내준거지, 압수수색영장을 내준 건 아니거든. 앞에서 기다렸다가 나오면 잡던지, 나오라고 설득을 하던 협상을 하던 해야 맞는 거라고 저번에 썼었는데, 부수고 들어갔었지.
경찰청장이. "체포영장으로도 부수고 진입할 수 있다."라고 했더라고. 법을 아는 앤가?
그럼, 지금도 부수고 조계사 들어가면 되겠네? 합법적 집행이니까?
근데, 그거 알아?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때도 명동성당은 체포영장만 갖고 진입한 적 없어. 압수수색 영장으로도 진입을 안했지.
1995년일 거야. 김영삼 때부터 막 진입 시작한 거지. 좀 웃기게도.. 민주투사라던 김영삼이 대통령 된 다음부터..
절에 경찰이 수색영장도 없이 진입하면 어찌될까? 그러면 불법이라 인정하려나?
그러면 국민적 저항이 생길까? 그래도 일베는 잘했단 소리만 할거야.
지들도 돈 없는 평민들인 주제에...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12.25 21:3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12.25 21:31
첫댓글 난 돈 많이 받는다고 지랄 염병하는 놈들보면 이해가 안돼... 그러면서 이건희나 정몽구 이런놈들한텐 충성하잖아 ㅋ
2222 글공 민영화됨 돈있는 사람들이 철도며 의료며 뛰어들테고 그럼 저런 사람들이 또 다 슥삭~~하것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