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오늘 출근길... 지하철에서 무가지를 읽다보니... 낯익은 색상의 광고화면에 보이더군요...
검색 ChangeUP! 프로젝트의 실험일기를 이용한 다음의 광고였습니다... 동일한 키워드 검색결과가...
경쟁사의 것보다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는 내용... 당분간이지만 제가 몸담고 있는 이곳의 이야기인지라...
반갑기까지 했습니다...^^
1. 오늘의 검색어... "시화방조제"
지난 주 가족과 함께 당일 나들이로 대부도를 찾아가려다 집안 일이 있어 무산됐었는데...
무엇보다도 이제 4살 된 아이에게... 도대체 인간이 만든 것인지... 그 대단함에 몇번을 다니면서도 감탄스럽기만 한...
시화방조제... 방조제가 둘러싸고 있는 광할한 서해바다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다음 번으로 미뤄지긴 했지만... 다시 가겠다는 생각에 검색어로 선정해봤습니다.
시화방조제를 키워드로한 어떤 여행정보가 보여질까... 기대~~~~~!
2. 관련검색어
지나다니면서... 낚시 하시는 분들을 종종 목격하곤 했는데...
관련검색어를 보니 낚시터로 유명하긴 한가 보네요... 시화방조제 낚시... 시화호... 시화호 개발 등...
참고할 만한 유용한 관련검색어가 제일 위에 보여 추가 검색시 도움이 될만 합니다.
3. 뉴스
관련검색어창이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치기 일수이고... 본격적인 검색결과로... 뉴스검색결과가... 제일 위로 떴습니다...
나들이 가고 싶던 마음이 싹~ 가시는 순간...ㅠㅠㅠ
시체... 시신... 온통 핏빛 정보가 가득하네요... 아무래도 뉴스검색이란게 최신기사만을 위주로 돌아가기때문에...
시화방조제 근방으로 발생한 사건/사고 위주의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건 당연하다 싶지만...
보통 고정적인 지역이나 지명 검색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지도정보... 지명정보... 여행정보... 등이나
개인의 키워드 관련 경험을 검색결과로 제일 먼저 보여주는 경쟁사의 결과에 비해... 상당히 경악스러운(?)...
느낌으로 와닿습니다... 지명이나 지역검색시 뉴스검색을 제일 위로 보여주는건 별 도움도 안될뿐더러...
이런 안좋은 상황(?)으로까지 치달을 우려가 다분하니... 출력순위 결정에 고려해보심이 좋을 듯...
참고로... 검색결과를 보자마자 의아스러워 바로 경쟁사의 검색엔진을 돌려보게 되더군요...--;;
4. 카페글
맞습니다...!!! 제가 원하던 정보가 이런 거죠... 시화방조제의 건축배경이나... 사전적인 의미들... 더불어 여행정보...
다음에서 방대한 카페글에 대한 검색을 우위에 놓듯이...
경쟁사에서 자신있어하는 지식iN검색결과를 주로 상단에 출력하듯이...
자신있는 분야의 검색결과를 검색어유형에 적합하게 최상단처리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될 듯 싶다라는 생각....
5. 블로그
블로그 검색결과가 상당히 의외입니다.
아마도... 다음의 티스토리나 블로그 등에 뉴스정보를 스크랩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은데...
뉴스검색만큼이나... 시사관련 사항들만 보여지네요.
경쟁사의 블로그검색시... 산뜻한 여행정보 위주의 블로그기사가 출력되는 것과 대비됩니다.
대부분의 검색자들이 검색결과로 보이는 첫 화면에서 원하는 것에 유사한 정보가 보이지 않으면...
더보기버튼을 누를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온갖 여행정보가 쏟아지지만...
초기화면에서 이런 결과가 보여진다면... 아예 누를 생각조차 하지 않겠죠...
어떤식으로 블로그 기사에 대한 정보채취작업이 이루어지는진 모르겠지만...
단순히 날짜에 의한 최신순이 아니라면... 보완이 필요할 것 같네요.
6. 사이트
정확히 원하던 정보가 보여집니다. 대부도 관련 다양한 여행정보와... 근처 오이도 여행정보... 그리고 시화호 관련 정보들...
6-1. 사이트 검색결과
사이트 검색결과를 클릭해서 들어갔을때... 제가 원하던 각종 나들이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시화방조제를 구경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대부도 여행이 목적일테니...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네요.
물때표나 교통정보... 지도 정보 등... 펜션홍보가 초기화면이어서 거슬리긴 하지만...
이건 해당홈피제작업체쪽에나 건의할 사항이니... 넘어갈만하고... 근방 둘러볼 수 있는 다양한 곳에 대해 알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6-2. 사이트 검색결과
시화호에 대한 안내 홈페이지입니다. 시화방조제만 생각했었는데... 시화방조제 건축으로 시화호를 조정하게 된...
배경이나 의의... 그리고 인근 여행지 정보까지... 유용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각종 행사정보까지 볼 수 있어 좋네요...
7. 신지식
다시 암울해지는 순간이네요...
온 국민에게 충격을 준... 예슬양 사건... 모든 걸 잊고 여행만 가자가 검색의 목적은 아니지만...
시화방조제 근방의 시신유기가 대부분 검색자들이 원하는 정보는 아닐겁니다.
이전에도 지적한 적 있지만... 신지식서비스가 아직 콘텐츠면에서 경쟁사에 너무 밀리기 때문인 것 같다라는... 그런 생각이 또 듭니다.
경쟁사의 지식iN검색결과를 보자면... 시화방조제... 대부도 가는 길부터... 물때정보에 대한 문의...
인근 여행지 문의 등 온갖 문답들이 쏟아집니다. 물론 다음의 신지식 질문글과 동일한 내용의 질문글도... 있겠지만...
시화방조제가 여행지로서 갖는 일반인들의 관심을 지식iN은 활성화되어있음으로 반영하고 있고...
신지식은 상대적으로 비활성화되어 반영치 못하는 결과인 듯 싶습니다. 분발이 필요할 듯...
8. 게시판
게시판 검색결과도 다소 참조할 만한 정보들이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동호회 위주의 홈페이지 검색결과가 출력되기 때문에...
여행지로 생각하는 일반인들의 가벼운 기호도가 결과에 반영될 수 밖에 없죠...
9. 카페이름
다음의 강점은 카페... 카페글... 인 것 같다라는 느낌...
경쟁사도 카페 검색은 제공하고 있지만... 카페에 방점을 두고 있지 않아서인지...
추천카페나 관련 카페 검색결과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뭐... 찾는 정보와 직접 관련있는 카페라곤 할 수 없지만... 카페가 활성화될수록... 더 많은... 도움되는...
우량카페가 출력되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긴 합니다.
10. 전문자료
여행지를 염두에 두고 선정한 키워드였기 때문에... 전문자료가 크게 도움이 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다만 학회나 연구단체 위주로 전문자료 확충작업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지속적인 생각...~~~
10.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웹문서...
시화방조제 근방 이미지와 동영상들... 어떤 곳인지... 가기 전 참조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것들을 제공합니다.
아직까지 이미지나 동영상 검색결과를 주로 참조하진 않는다는 개인 취향 탓에... 그냥 흘려버리는 정도의 수준이네요...
웹문서 검색결과는 늘 그렇지만... 추려져 있다기 보다는 온갖 잡동사니 정보라는 생각 탓에...
정확히 여행지로서의 시화방조제 관련 정보를 보여주곤 있지만... 그다지 참조 대상으로 삼진 않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점...
1. 어디서나 첫인상이란게 중요합니다... 지명이나 지역명, 고정 건축물 등에 대한 검색시...
이용자의 검색의도까지 사전 반영할 수는 없겠지만...
뉴스검색을 제일 위로 돌려 왠지 의외(?)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되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으면...
2. 사이트 검색결과나 다음의 강정인 카페검색결과가 최상단에 위치했으면 하는 바램...
3. 신지식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울 필요가 있음... 컨텐츠가 부족하다고 왠지 구석으로 넣어버린 듯한 느낌...
첫댓글 왜 공포의 여행지인가.. 했는데 시체, 시신..-_-;; 진짜 공포의 여행지네요(...)
<미션 통과> 아하...그런 일이 있었꾼요...^^;;; 공포의 여행지네요